[삼국시대교육][고구려교육][백제교육][신라교육]삼국시대교육의 특징,사상가,사회교육, 삼국시대교육의 고구려교육,백제교육,신라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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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삼국시대교육의 특징

Ⅲ. 삼국시대교육의 사상가
1. 원효대사
2. 설총
3. 원광

Ⅳ. 삼국시대교육의 사회교육

Ⅴ. 삼국시대교육의 고구려교육
1. 태학 : 서양의「볼로니아 대학」
1) 등장발달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5) 교육대상
6) 교육의의
2. 경당 : 서양「수도원 학교」
1) 등장발달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5) 교육대상
6) 교육의의

Ⅵ. 삼국시대교육의 백제교육
1. 교육연현
2. 교육목적
3. 교육기관
4. 교육방법
5. 교육의의

Ⅶ. 삼국시대교육의 신라교육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조선이 漢에 의해 멸망한 후 고조선지역에는 漢의 군현이 설치되었다. 한군현의 지배 하에서 고조선인은 차별되고 중국계인들은 토성을 거점으로 하여 지배족속으로 군림한다. 고조선 기존의 상급 통합 조직은 해체되었고, 읍락단위로 군현에 예속된다. 사회적으로 8조犯禁이 60여 조로 갑자기 늘어났다. 이것은 사회가 복잡화되어가며 동반되는 현상으로 보일지 모르나 이것은 상대적으로 소박한 사회구조와 문화를 지녔던 고조선사회가 피지배사회로서 억압을 받기 시작했음을 볼 수 있다. 경제적으로는 군현의 공적인 수탈 외에도 개인 간에서는 漢人들의 일방적인 수탈적 상거래가 성행하였다. 한군현의 강압적 통치에 대한 반발 등으로 그 지배지역은 축소되어 갔지만 기원후 4세기까지 지배는 계속되었다. 한군현은 濊․貊․韓족 사회의 정치적인 성장을 압박하는 외적 요소로서 작용한 한편, 중국 군현을 통해 유입된 선진문물은 濊․貊․韓족 사회에 새로운 발전의 동력으로 전화되는 가능성을 부과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기원전 1세기 이후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이 고조선사회의 외곽에서 각각 성립하여 발전해 나갔다.
삼국은 각각 독자적으로 성립하였고 4세기 중반 이후 서로 국경을 접하기 전까지 상호 깊은 교섭이 없이 발전해 개성적인 면모가 많이 존재했으나 정치구조에 있어서는 일정한 공통성을 보여주는데 부체제가 그러한 면이다.
참고문헌
* 금기흥(1991), 삼국 및 통일신라기 세제의 연구, 역사비평사
* 박현숙(1999), 백제이야기, 대한교과서
* 이종욱(2002), 신라의 역사, 김영사
* 진단학회(1981), 한국사, 서울 : 을유문화사
* 한국역사연구회, 한국사강의, 한울아카데미
* 한국역사연구회, 삼국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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