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0 / 2019.12.24
- 60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절. 교육법규
제2절. 학교제도의 구조와 문제
제3절. 한국의 교육행정 조직
- 본문내용
-
4항. 교육의 자주성·전문성·정치적 중립성 및 대학의 자율성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보장된다.
-> 교육의 자주성, 전문성, 정치적 중립성 및 대학의 자율성
5항.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
-> 평생교육의 진흥
6항. 학교교육 및 평생교육을 포함한 교육제도와 그 운영, 교육재정 및 교원의 지위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은 법률로 정한다.
-> 교육제도의 법률주의
2) 관련개념
• 교육제도: 하나의 사회제도로서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조직 및 행 ․ 재정 등 교육 전반에 관한 조직, 기구 및 법제 등
• 학교 계통: 학교제도에서 계열별로 구성된 수직적인 학교 종별, 즉 각종의 학교 계열을 의미
• 학교 단계: 여러 가지 유형의 학교를 수평적으로 구분한 학교 사다리를 의미
• 기본 학제: 학제의 주류를 이루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 및 대학원 등의 정규학교 교육에 대한 제도를 의미
• 특별학제: 기본 학제의 보완적 기능을 수행하거나 사회교육의 성격을 가지고 정규학교의 교육과정에 준하는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학교제도
6) 학제발전의 방향
• 이념적 측면: 교육의 기회균등(equality)이 보장되고 수월성(execellence)도 추구되는 한편, 개인자체의 발전을 추구하는 인간성(humanity)이 강조되어야 할 것
• 기능적 측면: 교육체제의 다양성(diversity)과 효율성(efficiency)이 강조되고 교육체제 내외에서 수직적이동과 수평적이동을 보장하는 개방성(openness)이 또한 강조되어야할 것
• 적절성 측면: 인간발달의 적합성(fitness)과 사회체제와의 유기적 통합성(integration)이 유지되어야 함
김윤태(2004). 교육행정, 경영의 이해. 서울: 동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