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티은행의 국내진출에 따른 국내 금융산업 판도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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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씨티은행의 국내진출에 따른 국내 금융산업 판도변화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도입

2. 국내 금융시장
1) 구조
2) 특성
3) 성장 가능성
4) 최근 동향

3. 씨티그룹 분석
1) 일반현황
2) 규모와 조직
3) 씨티은행 분석
4) SWOT 분석

4. 씨티은행 국내 영향
1) 선진 영업기법
2) 한국에서의 위상
3) 한미은행 인수
4) 국내 은행업에의 영향

5. 씨티은행 성공 요인

6. 시사점
본문내용
외환 위기 이후 기업금융의 리스크 증가는 소매금융 시장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라 평가받을 수 있다. 또한, 상품의 종류가 제한적이고 차별화가 되어 있지 않아 신상품 출시 등으로 인해 국내 금융업이 더욱 더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내재되어 있고, 현재 국내 은행들의 구조적 성숙과 경기의 더딘 회복을 가정할 때 국내 금융업은 지금까지 걸어온 길보다 앞으로 나아갈 길이 더 많다고 판단된다.

씨티은행은 1902년부터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6개국(싱가포르, 홍콩, 인도, 필리핀, 중국, 일본)에 대한 기업금융으로 영업을 시작했다. 현재 아시아 태평양 지역 씨티은행에는 모두 1만 5천 명 이상의 직원이 근무하고있으며, 이중 98%를 현지인으로 채용하고 있다 한다. 대부분 현지인을채용하는 것은 그 나라를 가장 잘 아는 현지인으로 하여금 그 지역에 맞는 사업추진과 금융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씨티그룹의 인사정책의 일환으로 알려져 있다.

외국자본은 외환위기 직후 부실은행이었던 제일은행을 뉴브리지 캐피탈이 인수하면서 우리나라 은행산업에 본격적으로 들어오기 시작하였다. 그 후 칼라일펀드가 한미은행, 론스타펀드가 외환은행의 최대주주가 되면서 외국은행 국내지점까지 포함한 외국계은행의 국내 은행산업 시장점유율은 30%대까지 확대되게 되었다. 그러나 그간 우리 은행산업에 진입한 외국자본은 모두 은행경영 경험이 거의 없는 투자펀드였다는 점에서 이번에 씨티은행의 진출은 차별성을 갖는다.
참고문헌
한국은행 웹사이트
금융감독원 웹사이트
하나경제연구소 웹사이트
씨티은행 웹사이트
KAMCO 웹사이트
현대경제연구원 웹사이트
1998, 은행감독원, 外銀支店의 經營管理實態와 國內銀行에 대한 示唆點, 김양권
2002, Consumer Banking Strategies of Foreign Banks in Korea -Citibank, Korea-, 강 제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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