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인사고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10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 주제
2. 주제선정 배경
3. 연구 목적
4. 연구 방법
Ⅱ. 본론
1. 대한항공의 인사고과제도의 분석(인사고과제도의 운영체계)
1.1 기본 인사 철학 및 운영체계
1.2 발휘역량 측정
1.3 성취업적 측정
1.4 인물유형/ 직무적성 조사
1.5 상사 Leadership 조사
1.6 Feedback
1.7 다면평가 방식
2. 대한항공의 인사고과제도의 문제점
2.1 실제 평가자가 느끼는 문제점
2.2 직종의 다양함에 따른 문제점
2.3 관대화, 중심화 경향
2.4 평가결과 비공개에 따른 문제점
3. 대한항공의 인사고과제도의 개선방안
3.1 미래에 지향하는 인사고과의 방향
3.2 직종의 다양함에 따른 문제점 해결방안
3.3 관대화, 중심화 경향의 해결방안
3.4 평가결과 비공개의 문제점 해결방안
3.5 서양의 평가사례
Ⅲ. 결론
1. 내용 요약 및 정리
2. 바람직한 인사고과 시스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3 성취 업적 측정(Performance)
과거 성취 업적 측정은 다분히 단기적인 경영성과 위주로 평가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의 평가제도 추세를 보면, 장/단기성과의 조화와 성과에 대한 가치정도까지 포함하는 행동들이 중요한 업적 평가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대한 항공의 인사평가 제도 또한 이 흐름에서 크게 벗어나고 있지 않다고 볼 수 있으며, 구체적으로 성취업적 측정에 대해서 대한 항공에서는 과거에 제반 수행업무 및 자기계발 실적 평가를 하던 것을 개선하여 수행 업무 중 회사에 기여도가 높은 소수(5~7개) 업적만을 평가하고 있으며, 현장 부서는 표준화 항목을 적용하였던 과거의 측정방법에서 표준화 항목을 수정하여 적용하는 것으로 변화하였다. 자기 평가를 1차와 2차로 나누고, 연속적으로 하던 것을 폐지하고 1차/2차를 독립평가로 바꾸어 적용해 오고 있다. 업무 성과 평가 등급 부여 시 달성도만을 측정하던 것에서 등급을 부여할 경우, 직무의 난이도를 포함하고 조직 기여도 역시 분리하여 측정하는 방법으로 적용하고 있다. 그 횟수에 있어서는 역량 평가와 마찬가지로 연 2회 실시하고 있다. 업무 성과를 핵심업무와 세부 내역, 주요 성과로 구분하고 그 각각에 대해 비중과 난이도, 조직 기여도를 구분 평가하여 점수계에 기록하는 형태이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단순히 업적에 대한 달성의 여부에만 관심을 가졌던 과거의 평가 방법은 단순히 수치화하는 것 이외의 의미를 주지 못했으나, 이러한 비중과 난이도, 조직 기여도를 포함한 평가는 과거보다 진일보한 심층평가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최근 대한 항공의 성과 평가제가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 다음의 기사내용을 통해서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참고하기 괜찮은 자료입니다
- lsm0***
(2016.05.15 00:15:3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