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고려속요 `쌍화점` 분석 및 현대적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고려가요의 이해, 주요작품 분석
- 고려속요(고려가요) 가시리, 정과정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 쌍화점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서경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청산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도이장가 작품분석
- [여성문학] 여성주의 관점에서 `쌍화점`
- 고전시가강독2공통) 고려속요 가운데 자기감동을 주는작품하나를 선택조선초기 사대부시조의 내용을 서술교재에 제시된 가사 중 한 작품선택하시오0k
- 고전의이해와감상1공통 교재에 수록된 고전문학작품출석수업대상 서경별곡송강시조 용부가 제외한작가여러작품선택 가시리 하여 해당작품 감상하시오00
- 목차
-
1. 서론 : 속요 정의
2. 본론
1) 역사적 배경
2) 쌍화점 원문 및 해석
3) 시어/시구분석
4) 문학적 분석
5) 연구사검토
3. 결론 : 고려속요 ‘쌍화점’에 대한 조의 견해 및 현대적 의의
- 본문내용
-
(2) 시구분석
① 매 연 1~2행
남성의 행위는 음험하면서 적극적이고 여성은 일방적으로 당하는 입장으로 되어 있어서 일견 여인 자신의 의지와는 전혀 무관한 상태에 휘말려 엄청난 피해를 입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작품전체의 분위기와 관련시켜 보면 여자 편에서 먼저 남성으로 하여금 성적(性的)인 호기심을 유발하여 남성이 행동을 취하게 분위기를 형성한 뒤 마치 자신은 못 이기는 척 이끌려 들어간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② 3, 4, 5행
3․4․5행은 회회(回回)아비와 이렇게 관계를 맺은 여인이 현장의 목격자인 ‘죠그맛간 삿기광대’에게 소문이 나지 않도록 일러두는 내용이다. 여기에 대해서 박노준은 소문이 퍼진 후 돌아올 사회적 도덕률과 규범에 의한 지탄을 두려워한 나머지 두려움에 떨고 있는 여인이 행여나 믿어보자는 심사에서 철들지 않은 어린 광대에게 구차스런 부탁을 하였다고 헤아리고 있다. 결국, 앞 절 5행까지의 내용은 성적인 유희에 빠진 여인의 추한 모습, 그리고 사회적인 지탄과 비난이 두려워서 전전긍긍하는 모습, 이렇게 양면적인 모습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고 있다.
③ 긔 자리예 나도 자라가리라
소문이 퍼지고 그 소문을 들은 제2의 화자가 ‘그의 침소에 나도 자러가겠다.’라고 말하면서 후반부는 시작되는 데 여기 와서 성적인 문란(紊亂)의 도는 돌이킬 수 없는 지경에까지 이르게 된다. 이 한 마디로 인해서 작품전체의 음란의 도는 훨씬 배가되고 제1 화자의 행위 역시 수동적인 것만은 아님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