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즈니스]e-business의 발전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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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e-Business의 개념 및 등장배경
2. e-Business의 정의
3. 전자 상거래와 e-Business의 차이점
4. e-Business의 발전과정
5. 추진상의 문제점
6. e-Business의 한계
7. 구매·판매자의 입장에서 본 e-business
8. 인터넷 시대와 비즈니스 모델
9. Timmers(1998)의 11가지 비즈니스 모델 유형
10. e-business의 발전과제

본문내용
커뮤니티(Community)는 단순 포탈사이트에서 진화된 웹 사이트 개념으로, 포탈사이트의 일방적인 정보 제공에서 벗어나 회원 및 접속자간에 상호 정보를 교류 및 이익창출이 가능토록 포탈사이트를 정보공유의 터전으로 만들어주는 것을 말한다.

국내 7대 포탈사이트에서도 커뮤니티 개념을 적극 수용해서 동호회 및 무료 홈페이지, 무료메일, 게임 등 여러 가지 서비스를 개발해 유동적인 접속자를 고정적인 회원으로 끌어들이고 있다. 커뮤니티 기능이 잘 되고 있는 포탈사이트로는 네띠앙과 드림위즈가 손꼽히고 있다. 이들 사이트는 동호회 및 각종 생활인터넷을 각 사이트내에서 모두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고정적인 회원수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전문가들이 커뮤니티를 수익 창출 모델로 뽑고 있는 데는 커뮤니티 사이트내에 도입될 수 있는 쉐도우 마케팅 기법(Shadow marketing approach method)의 장점 때문이다. 쉐도우 마케팅 접근방법이란 말 그대로 그림자처럼 따라붙어 마케팅을 펼치는 방법으로,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회원들을 상대로 직접적인 마케팅을 피하고 간접적으로 각종 마케팅을 펼치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커뮤니티 사이트에 접속한 사용자가 자신이 속한 등산 동호회에서 활동을 하다가 등산장비가 새롭게 필요할 경우 항시 체크 중인 웹 마케터가 등산장비에 대한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해 고객이 관련 사이트에 접속하여 구매를 할 수 있도록 간접적으로 돕는 방식이다. 이 방법은 직접 고객에게 구매토록 하지 않기 때문에 거부반응을 불러일으키지 않고, 고객 또한 단지 정보형태로만 받아들이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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