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제 8장 직무분석 및 직무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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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절 연공서열제도와 직무중심관리제도
1. 연공서열제도의 의미 및 구성
2. 연공서열제도의 장단점
3. 직무중심관리제도의 의미 및 구성

제 2절 직무분석
1. 직무분석의 의의와 목적
2. 직무분석의 내용
3. 직무분석 방법
4. 직무분석 절차
5.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

제 3절 직무평가
1. 직무평가의 의의와 목적
2. 직무평가방법

본문내용
서울=연합(聯合)) 총무처가 31일 난산끝에 만들어낸 근무성적평정(評定)제도를 비롯한 공무원 인사평가제도 개선책은 공무원사회에 민간기업과 같은 경쟁원리를 도입한다는 의미를 바탕에 깔고 있다.
한마디로 근무성적평가, 경력평가, 훈련평가, 가점(加點)평가등 공무원 승진, 성과급지급, 교육훈련, 보직관리에 기초자료가 되는 각종 인사평가제도에 객관적인 실적위주의 경쟁원리를 도입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개선책은 또 이미 이뤄진 실적과 능력 평가에 그치지 않고 공무원 개개인이 전문성과 능력 개발을 위해 노력하도록 유도하는 목적도 갖고 있다.
이와함께 공무원의 전문성 향상과 능력 개발을 위해 외국어능력, 전산능력, 자격증 소지, 전문교육 이수실적등이, 공무원의 태도개선을 위해 불우이웃 자매결연, 자원봉사, 헌혈등 사회봉사 실적과 지각.조퇴등 근무태도등이 각각 점수로 반영된다.
그동안 공무원평가도 명목상으론 `실적'위주로 운영한다고 했지만 실제로는 같은 계급의 `고참'순으로 수, 우, 미, 양, 가를 강제배분, 승진후보명단을 짬으로써 자연히 연공서열에 의한 승진이 이뤄져 온 관행을 실질적인 실적위주로 바꾸기 위한 것이다.
http://media.daum.net/breakingnews/view.html?cateid=100000&newsid=19950331165000326&p=yonhap


의의: 인사관리의 출발점으로서 종업원의 채용, 배치, 이동, 승진, 승급 등 인사관리활동의 효율적 수행에 필요한 직무의 정보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
목적: ㉠직무기술
㉡직무평가 및 분류
㉢직무수행/수행평가
㉣ 교육훈련 결정



(1) 공통점
직무분석의 결과가 문서로 정리, 기록되었다는 점에서 동일함.

(2)차이점
1) 기술방법
직무기술서는 직무분석의 결과 직무에 관하여 개선하고 정리한 후에 그 요점을 기술한 문서인데 비해, 직무명세서는 구체적이고 인사관리의 성격에 맞게 세분화시켜 기술한 문서.
2) 강조대상
직무기술서는 주로 직무의 내용과 직무의 요점에 동일한 비중을 두고 있는데 반하여, 직무명세서는 직무내용보다도 직무요건에, 또 직무요건 중에서도 인적 요건에 큰 비중을 두고 있음.
3) 활용
직무기술서는 주로 종업원의 입사교육과 기타 교육훈련, 업적평가 등 기본자료로 활용되며, 직무명세서는 주로 모집과 선발에 활용된다.


참고문헌
http://media.daum.net/breakingnews/view.html?cateid=100000&newsid=19950331165000326&p=yonhap
http://blog.naver.com/yunggil756?Redirect=Log&logNo=90089378534
http://cafe.naver.com/growupm.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28
http://blog.naver.com/purple_na?Redirect=Log&logNo=50019470625
http://cafe.naver.com/jikup2.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9296

http://blog.naver.com/e_podomall?Redirect=Log&logNo=50092207431
http://kkhy162.blog.me/700898124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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