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교육 학부모회]참교육 학부모회의 역사,지향점, 참교육 학부모회의 활동,학생인권문제, 참교육 학부모회의 회원확대사업,해결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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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참교육 학부모회의 역사

Ⅲ. 참교육 학부모회의 지향점

Ⅳ. 참교육 학부모회의 활동
1. 학부모의 건강한 학교참여를 위한 운동
2. 교육 현안에 대한 정책 대응활동
3. 학부모 교육
4. 학부모 상담 활동
5. 학부모 신문 발간
6. 방송 모니터 활동
7. 교육위원회 참관활동
8. 다양한 어린이. 청소년 프로그램 실시

Ⅴ. 참교육 학부모회의 학생인권문제

Ⅵ. 참교육 학부모회의 회원확대사업
1. 회원 확대
2. 신입회원 관리 방법

Ⅶ. 참교육 학부모회의 해결 과제
1. 창립 시기부터 표방하였던 각 지역과 학교 단위의 학부모회 활동 등 학교 현장을 실질적으로 바꾸어나가는 학부모 대중 운동으로의 발전은 여전히 풀어나가야 할 중심과제로 제기되고 있다
2. 활동의 성과가 조직력의 강화로 연결되었는가에 대한 조직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참학의 기본 사업과 매 시기 별 중심사업의 설정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3. 참학 운동의 이념과 좌표를 재정립하고 구조화하여야 할 것이다
1) 민족 교육
2) 민주 교육
3) 인간화 교육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그동안의 교육운동과정을 통해서 교사노조가 학부모단체들을 비롯한 교육시민단체에 대해 가끔 제국주의자들의 모습과 다르지 않은 태도를 보여주었다. 교장이나 교육관청이 자신들의 입장을 지원하는 친위 단체들을 만들어내는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00시민모임, 00연대, 학운협 등의 조직들을 끊임없이 만들어 내거나 , 주도적으로 개입하고, 다른 이들을 들러리 세우면서 자신들의 입장을 대변하게 하는 모습들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교사노조가 학부모선언을 조직하는 모습은 참으로 보기 민망한 일이었다.
학부모단체가 교사노조와 다른 입장을 취했을 때, 연대체 안에 있는 학부모단체의 장에게 저급한 표현을 서슴지 않으며, 다른 입장에 귀 기울이기보다 즉각 비전문가, 사회경험 부족, 중산층의 계급적인 이익 등으로 매도하는 상황에서 상호존중이라는 연대의 정신은 털끝만큼도 찾아볼 수 없다.
노동조합이 시민단체의 연대체에 들어오는 것은 다른 사회단체에서는 가능하지 않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합법화된 교사노조가 교육시민연대체에 들어와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가능한 것은 교육사회 내에 교사-학부모로 이어지는 식민의식과 무관하지 않다고 본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참교육학부모회가 학부모단체로서, 그리고 교육시민단체로서 우리나라의 학부모교육운동의 역사를 쓰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간혹 특정한 교사노조에 대해 매우 신민화 된 모습을 보인다는 사실이 학부모단체로서의 정체성을 모호하게 하고 있으며 교육개혁세력으로서의 역할을 하는데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일방이 다른 일방을 대상화하고 있는데 연대라고 말하는 것은 식민구조를 은폐하는 수사에 불과할 것이다.
참교육학부모회에서 특정 교사노조를 지지하는 것은 무난한 문제가 되며, 특정교사노조와 의견을 달리하거나, 비난을 하는 것은 매우 민감한 문제가 되고 만다.
시민단체가 논리와 관점에서 특정세력이나 특정집단에 대하여 자유롭지 못하다면 이는 주체적인 시민단체로서 매우 치명적인 약점이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정금(2002), 새로운 교육공동체 형성을 위한 학부모의 역할, 교육공동체의 새로운 위상 정립을 위한 대 토론회 자료집, 한국교육사회학회
이순형(2004), 학부모와 함께하는 교육, 제주대학교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참교육실천위원회(1999), 학교를 어떻게 살릴 것인가 - 학교붕괴의 원인과 진단, 참교육토론회자료(미간행인쇄물)
조성일 외 4명(2002),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동문사
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광주지부(1999), 학부모의 올바른 교육 참여를 위한 토론회 자료집
한민석, 신교육학일반, 영실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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