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보안관제도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교 보안관 제도의 의미와 관리
1) 의미
2) 학교보안관의 주요 임무
3) 학교보안관은 어떤 형태로 근무하게 되나.
4) 학교보안관 관리
5) 전직 경찰관 출신이 33%로 가장 많아
2. 학교보안관제도에 관한 여론조사
1) 학부모 96.5% 학교보안관 인지, 만족도는 매우 만족 15.9%, 약간 만족 74.8%
2) 학교보안관 보완점 1위는 근무인원 증대, 우려사항 1위는 교내 안전사고
3) SOS 비상호출시스템 설치 등 초등학교 안전강화 2단계 추진
4) 학교보안관 보완점‘근무인원 증대 > 경찰협조연계 > 근무시간 확대’순
5) 학교안전관련 우려사항‘교내 안전사고 > 외부인 침입 > 학교주변 범죄’
6) 폭력없는 학교 만들기 위해 우선되어야 할 사항‘비상호출시스템 설치․운영’
3. 학교보완관 제도의 시행상 문제
1) 자비로 사전교육을 하도록 해서, ‘학교보안관’사업을 하고 있다.
2) 학교보안관의 평균연령대가 높다는 우려의 시각도 있다.
3) 직장인이면 받게 될 법정의무교육과도 겹치게 된다.
4) 학교보안관들이 근무메뉴얼외의 상황에 노출 될 수도 있다.
4. 학교보완관 제도의 활성화 방안
1) 시설경비업 내지 신변보호업 차원에서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2) CCTV 설치와 SOS 비상호출시스템을 설치해야 할 것이다.
3) 학교보안관을 학교안전의 대명사로 자리매김 시켜나가야 할 것이다.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필자가 학교 다닐 때는 폭력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학업에 임했으나 지금은 학교폭력이 갈수록 도를 넘어 지나쳐 공권력이 투입되어야 한 경지에 이르렀다. 따라서 오늘날 학교는 더 이상 안전지대가 아니다. 교내 폭력은 이미 충격을 주는 새로운 현상이 아니다. 게다가 우범자들이 학교에 들어가 범죄를 저지르는 일도 드물지 않다. 학교 안전은 모든 가정의 관심사다. 자녀들이 다니는 곳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바로 그런 특성 때문에 일반적인 도시 치안처럼 유지할 수는 없다. 가장 자유스럽고, 안전해야 하는 곳이기 때문에 오히려 위험에 노출되는 것이다. 물론 그 위험이 상시적이고 보편적인 것은 아니다. 그러나 매우 드물게 일어나는 일이라 하더라도 학교 안전의 불안은 모든 부모를 노심초사하게 만든다. 그러므로 가장 효과적인 대책이 절실히 필요한 것이다. 실제 서울시가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한 결과 학교 안전(31.7%)이 사교육 줄이기(19.9%)보다 더 높은 우선순위의 과제로 꼽혔다.
학교폭력 전담 보안인력인 학교보안관을 일일 16시간 배치, 운영했다. 오세훈 시장 공약 사항으로서 학교폭력ㆍ사교육ㆍ학습준비물 없는 '3무(無) 학교' 사업의 일환인 학교보안관은 학생 대상의 각종 범죄를 예방하고 폭력 없는 학교를 조성하는 역할을 한다.. 이 장에서는 학교보안관제도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박영섭, 2011, 서울특별시 교육협력국, 월간 시큐리티월드 통권 제171호
이상훈, 2011, 보안뉴스 , 대전대 경찰학과 교수, 학교보안관’사업, 경비업법 적용해야 한다
이성용, 2011, 학국방송뉴스, 서울시, 1천명 초등생 학부모 1:1면접통한 ‘서울시 학교보안관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발표
조미현, 2011.하이서울, 초등생 학부모 1:1면접 통한 학교보안관 여론조사 결과 발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