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교육][일본교육]일본의 교육제도,특수학교, 일본의 교과서검정제도,국제교육교류, 일본의 대학원교육개혁,토요휴업일,교육권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일본의 교육제도

Ⅲ. 일본의 특수학교

Ⅳ. 일본의 교과서검정제도

Ⅴ. 일본의 국제교육교류

Ⅵ. 일본의 대학원교육개혁
1. 대학원 중심 연구과 편제의 명확화
2. 대학원 교원조직·교육과정에 대한 개혁
3. 고도전문직업인 양성에 중점을 두는 대학원 개혁

Ⅶ. 일본의 토요휴업일

Ⅷ. 일본의 교육권문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일본에서는 국가적 그리고 지역적 정책 실시, 재정 정책, 시설 및 기구, 그리고 과거 55년 동안의 의무교육 실시에 대한 국가적 교육 수준 정의에 대한 연구에 많은 발전을 이루었다. 그러나 교사교육기관에서는 교수-학습 기술에 있어서 현재의 수준과 목표점과의 차이를 줄여야 한다. 비록 그 동안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많은 발전을 이루었고 또 모범적인 수행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최근 연구에서는 앞으로 가야할 길이 멀다고 지적하고 있다. 일본 교사 교육 기관에서는 학생들을 미래의 학급에서 가르칠 수 있는 교사로 준비시켜야 한다. 학생들은 미래의 학급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를 보기 위해 무작정 기다리기보다, 교사교육 기관에 재학 중일 때 교수-학습을 위한 컴퓨터 기술의 효과적인 응용을 실험해야 할 것이다. 최신 기술을 이용한 수업을 위한 노력은 전통적 수업 방식에 의해 다루어진 공식적 수업과 역할 모델로서의 교사들에게 생소한 것이다. 전통적 방식의 수업으로부터의 탈피는 위험을 감수하고 미지로의 모험을 의미한다. 이것을 어떻게 이루어야 하는가는 (1)새로운 이해, (2)새로운 접근, (3)역할 모델, (4)전문적 개발, 그리고 (5)교사의 태도를 고려하여야 한다. 요약하면, 새로운 정보기술 세대에는 교사의 역할이 교과서로 수업하는 것으로부터 매우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일본 교육에는 많은 위험, 방해물, 그리고 어려움들이 있다. 그러한 것들은 보다 훌륭한 교육적 성취를 추구하는데 방해하고 있다. 최상의 교육 실현에 중심적 역할을 하는 것은 교사이다. 이미 과거에 보여준 바와 같이 교사들은 능력이 있고, 또 충분히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교육 시스템은 과거에도 그 때의 도전에 대해 출중한 성공을 보여 주었다. 교사들은 이와 같은 유산을 받았으며, 또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 특수학교 교육과정, 1998
서삼영, 국가정보화백서, 한국전산원, 2003
설현수, 일본·중국·대만 대학입시 제도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1
신용국, 일본 교육사, 교육출판사, 1992
윤종혁, 일본의 교원양성 및 임용제도, 교육개발, 2002
일본 문부성, 학교 주 5일제의 해설과 사례, 동경 : 대장성 인쇄국,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의 교육]일본의 교육제도, 일본의 교육개혁, 일본의 교육정보화, 일본의 교육권문제, 일본의 대학원, 일본의 초등교원교육제도
  • 일본의 교육제도, 일본의 교육개혁, 일본의 교육정보화, 일본의 교육권문제, 일본의 대학원, 일본의 초등교원교육제도 분석Ⅰ. 개요Ⅱ. 일본의 교육제도Ⅲ. 일본의 교육개혁Ⅳ. 일본의 교육정보화1. 추진배경 및 목표2. 추진체제Ⅴ. 일본의 교육권문제Ⅵ. 일본의 대학원Ⅶ. 일본의 초등교원교육제도참고문헌Ⅰ. 개요일본의 지방교육행정체제는 都․道․府․縣 교육위원회 및 市․町․村 敎育委員會의 2단계 교육위원회를 기본 구조로 하고 있

  • 역사(국사)교과서의 국정화 반대이유 ; 역사교과서 국정화의 논란 토론
  • ■ 목차1. 교과서의 개념과 기능1) 교과서란?2) 교과서의 기능2. 우리나라 교과서 정책의 기본 성격3. 검정제와 국정제 교과서의 비교1) 검정제, 국정제 교과서의 도입과 운영2) 검정제 교과서 심의 절차4. 교과서에 대한 선택권의 주체5. 현행 교과서 제도의 문제점6. 역사교과서 국정화의 반대의견1) 역사가 정권에 좌우되는 것은 옳지 못하다.2) 헌법 제31조의 조항에 침해된다.3) 국사교과서에 대한 교육부의 검정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우선이다

  •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 1 근대학교 제도의 도입 2 일제 강점기
  •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1.근대학교 제도의 도입개화기 이전의 교육2) 개화기의 교육2. 일제 강점기식민 지 교육2) 교육 독립투쟁3. 분단하의 학교제도1)미 군정기2) 국민교육제도의 형성3) 몇 가지 특징4) 교육개혁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현대 한국의 교육제도 - 학교 본위의 공교육제도 학교본위 - 유치원에서 대학, 대학원에 이르는 각급 학교가 교 육제도의 중심 공교육제도 -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권력기구에 의하여 운

  • [일본교육]일본교육의 제도,교과편제, 일본교육의 종합학습시간,교과서, 일본교육의 교사,ICT활용교육,과학기술교육, 일본교육의 방향
  • 일본교육의 제도, 일본교육의 교과편제, 일본교육의 종합학습시간, 일본교육의 교과서, 일본교육의 교사, 일본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일본교육의 과학기술교육, 일본교육의 방향 분석Ⅰ. 개요Ⅱ. 일본교육의 제도Ⅲ. 일본교육의 교과편제1. 초등학교2. 중학교3. 고등학교1) 보통교과2) 전문교과Ⅳ. 일본교육의 종합학습시간1. 3.1 종합학습 시간 창설의 배경2. 3.2 종합학습 시간의 성격1) 중앙교육심의회의 답신2) 교육과정심의회의 답

  • [아동복지] 장애아동 복지사업
  • 문제의 형성에 영향을 주고 또 그것으로부터 영향을 받기도 하는 지역사회가 관여해야 하며, 장애아동을 중심으로 한 제반 문제에 전문적으로 접근하는 전문가들이 중요한 기능을 행하는가 하면, 이 모든 활동을 제도적, 기술적, 재정적으로 뒷받침해 줄 책임을 지니는 지방정부와 중앙정부의 개입도 필요하다.선진국에서는 장애아동과 관련된 여러 입법적 조처들이 일찍부터 진행되어 왔다. 일본의 경우 1940년대의 아동복지법, 학교교육법, 심신장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