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개혁] 프랑스의 초중등교육개혁 현황과 한국 교육개혁에의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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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육개혁의 역사적 배경

Ⅱ. 프랑스의 최근 교육개혁 동향

1. 최근 교육 개혁의 배경, 방향, 목표
2. 최근 교육 개혁의 내용

Ⅲ. 주요 이슈별 개혁 사례

1. 교원 관련 문제
2. 입시 제도 문제 : 바깔로레아 시험
3.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혁 현황

Ⅳ. 결론
본문내용
Ⅰ. 교육 개혁의 역사적 배경

오늘날 프랑스 교육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프랑스 사에서 가장 중요한 역사적 전환을 이루게 한 사건인 1789년 프랑스 대혁명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프랑스 대혁명은 시민이 주축이 되어 카톨릭 교회의 비호하에 독재와 부패에 쌓여있던 귀족 중심의 구봉건체제(앙시엥 레짐)를 파괴하고 사상적 고취와 함께 정치, 사회, 문화, 교육 등 전반에 걸친 변화와 함께 근대 시민 사회로의 출발을 가져다 준 계기가 된 사건이다. 교육에 있어서 대혁명이 주는 중요한 의의는 앙시엥 레짐 하의 교회에 의한 교육 독점 체제를 타파하고, 점차 국가가 중심이 된 민주적 근대시민교육체지로 전환하게 된 점이다.

혁신적 진보 세력은 중세 이래 카톨릭 교회와 귀족 계급의 장기적 지배 체제의 비민주적 요소를 비판하고 민주 교육 개혁을 시도했다. 그러나 혁명 이념은 프랑스 대혁명 이후 1세기가 지나서야 실현 되어져 갔다.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카톨릭 교회의 지배로부터 교육 기관이 분리되어 교육의 세속화와 교육의 국가 관리가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 이 때 대혁명이 주장했던 원칙들인 공립 교육 기관에서의 무상 교육, 교육의 종교적 중립성과 의무 교육의 원칙이 실현되면서 오늘날까지 프랑스 교육을 구성하는 기본정신으로 이어져왔다.
* 주요 교육 개혁 법제의 변화 *

○ 1975년 Haby 교육 개혁: 10년의 무상 의무 교육 및 중학교의 단일화(college unique)를 통한 차별 철폐 및 교육 기회 확대.

○ 1982년, 1983년의 탈중앙집권화법으로 중앙집권적 성격에서 탈피하여, 지역(region), 도(department) 및 학교에 융통성과 자율성 부여.

○ 1989년 7월 n° 89-486 교육 방향법(Loi d'Orientation sur l'Education): 2000년까지의 향후 10년간의 프랑스 교육 제도의 지속적이고 점진적인 개선안
- 해당 연령층의 80%를 바깔로레아(대학입학자격증) 취득하게 함.
- 해당 연령층 전체를 최소한 어떤 자격증(직업 적성 자격증CAP 혹은 직업 교육증BEP 등)이라도 취득할 수 있도록 이끔.
- 진로 지도 받을 권리 보장(CIO : 진로정보 ․ 지도센터의 활용)
- 교사교육대학원(IUFM)을 각 학구에 설치: 여러 갈래의 기존 초 ․ 중등교사 양성. 학부에서의 3년 이상의 전공 교육과 IUFM에서의 2년의 전문 교사 교육을 연결한 교사양성체제.



<참고1> 프랑스의 현행 학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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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종화(1997), 유럽연합국가들의 교육제도, 정종화, 법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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