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교육]일본교육의 제도,교과편제, 일본교육의 종합학습시간,교과서, 일본교육의 교사,ICT활용교육,과학기술교육, 일본교육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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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일본교육의 제도

Ⅲ. 일본교육의 교과편제
1. 초등학교
2. 중학교
3. 고등학교

Ⅳ. 일본교육의 종합학습시간
1. 3.1 종합학습 시간 창설의 배경
2. 3.2 종합학습 시간의 성격

Ⅴ. 일본교육의 교과서
1. 제1차 교과서재판의 내용(高津裁判)
2. 삼본판결의 내용
3. 대야판결의 내용
4. 소결

Ⅵ. 일본교육의 교사

Ⅶ. 일본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프로젝트의 목적
2. 프로젝트 활동
3. 프로젝트 정보통신기술 환경

Ⅷ. 일본교육의 과학기술교육

Ⅸ. 일본교육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1980년대 중반부터 논의되어지기 시작한 교육개혁은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본격적으로 진행되었다. 문부과학성은 일본의 교육이 신뢰를 상실했다고 하며 교육을 둘러싼 상황을 다음과 같이 파악 하였다. “첫째, 사회의 도시화 및 少子化현상의 진전으로 인해 가정 및 지역사회의 교육력이 현저히 저하되었음이 지적된다. 학교에서는 이지메·부등교·교내폭력 등 아이들의 다양한 문제행동이 표면화되었고, 이른바 ‘학급붕괴’가 사회적인 문제로 되고 있으며, 지금까지는 생각할 수 없었던 청소년에 의한 흉악 범죄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 또한 교육의 근원인 가정에서의 아동학대 및 가족간의 대화 부재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둘째, 청소년들 사이에서 公을 경시하는 경향이 확산되고 있다. 이는 개인의 자유나 권리를 지나치게 강조해온 사회적 경향과, 크게 변화된 주변 환경 속에서 인간 및 사회와 상호 관계하는 가운데 자신을 연마할 수 있는 기회감소로 인해 사회성이 저하되었다고 할 수 있다. 가정에서도 아이들은 자신들만의 공간이 확보되었고, 휴대전화나 컴퓨터의 보급 등으로 가족과의 관계가 소원해 졌으며, 아이들 간의 집단놀이 보다는 컴퓨터 게임에 더 흥미를 갖는 등 가상 세계 속에 생활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아이들의 사회성 저하는 규범의식 저하에 이어져 公을 경시하게 되거나 청소년이 고립된 세계에 빠지게 한다.”고 말하고 있다. 문부과학백서에서도 교육개혁의 동향에 대해 “1980년도 중반부터 교내폭력·이지메·소년비행등 청소년의 문제행동이 사회적으로 큰 관심을 모았으며 교육상 커다란 과제가 되었다”고 서술하며 이러한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교육제도의 개혁과 교육방식의 재검토가 요구된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문부과학성에서 인식하고 있는 교육의 현상은, 교육의 근원인 가정에서의 교육이 불충분한점과,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지나치게 강조해온 사회적 경향 및 주변 환경의 변화로 인해 公을 경시하는 경향의 확산과 규범의식 저하로 청소년문제가 표면화되었다고 지적하며 교육개혁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중앙교육심의회총회’의 의사록에 첨부된 자료에서도 교육개혁의 관심사로서
참고문헌
ⅰ. 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 통계로 본 일본교육, 서울 : 방문사, 1997
ⅱ. 고전, 일본교육사 흑·백서, 학지사, 2003
ⅲ. 국민일보특별취재반 편, 일본의 힘 교육에서 나온다, 청한문화사, 1993
ⅳ. 이광형 외, 일본 교육정보, 주일 대한민국 대사관 교육관실, 2002
ⅴ. 한국교육재단, 2005 일본의 주요 교육정책, 2006
ⅵ. Iwata Kazumasa, 암전일정, 1920년대 일본교사문화의 한단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주최로 동서대학교 뉴밀레니엄 관에서 열렸던 ‘한일교육학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미간행 논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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