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교사평가제의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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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언 ․ ․ ․ 2

제 2장 교사평가제 시행 배경 ․ ․ ․ 2
1. 근무평정제도란?
2. 유명무실해진 근무평정제도

제 3장 교사평가제의 개정안 ․ ․ ․ 3
1. 교사평가제를 누가 실시할 것인가?
2. 무엇을 평가할 것인가?
3. 평가의 신뢰성은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제 4장 교사평가제실시의 문제점 ․ ․ ․ 4
1. 평가자의 자격문제
2. 공정성의 문제
3. 평가기준의 문제
4. 교권의 문제
5. 소외의 문제
6. 소신과 철학의 문제

제 5장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교사평가제의 대안 ․ ․ ․ 5
1. 이상적인 교사평가의 모습
2. 외국의 좋은 사례
3.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교사평가제

제 6장 결어 ․ ․ ․ 12

본문내용
제 1장 서언

최근 교사평가제에 대한 논의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교육부 장관이 취임사에서 밝힌 교사평가제의 개정안 시행을 두고 논란이 많이 때문이다. 현재 거론되고 있는 교사평가제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지만, 이를 계기로 많은 사람들이 학교교육이 되살아나기를 기대하고 있다. 교육은 어디까지나 능력 있고 열성적인 교사의 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며, 현장 교육의 사활은 그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물론 현재도 교사에 대한 평가부분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은 승진을 위한 참고 자료일 뿐, 근무 평정의 결과가 교원 전보나 교수, 학습 지도상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일은 거의 없다. 공교육을 살리고 교육전반에 걸친 질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교사평가제의 올바른 시행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여기서 교사평가제가 논란이 되고 있는 배경과 옛 근무평정제도의 한계점 등을 짚어보고 교사평가제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본 후 이러한 교사평가제가 우리나라에서 좀더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정리해보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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