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이이의 교육사에 미친영향, 교육사상의 교육사적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율곡이이의 생애, 사상적 배경, 교육이념과 목적,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사상의 교육사적 의의를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율곡 이이의 생애
2. 사상적 배경
1) 이기론(理氣論)
2) 인성론(人性論)
3. 율곡의 교육이념과 목적
1) 교육이념
2) 교육의 목적
4. 교육과정
5. 교육방법
1) 거경(居敬)
2) 궁리(窮理)
3) 역행(力行)
6. 율곡 교육사상의 교육사적 의의
1) 율곡 교육사상이 한국교육사에 미친 영향
2) 율곡 교육사상이 오늘날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1. 율곡 이이의 생애(1536~1584)
율곡 이이는 조선 중종 31년(1536)에서 선조17년(1584)까지 생존했던 조선 중기의 대표적인 유학자이다. 관향은 덕수(德水), 이름은 이(珥), 자는 숙헌(俶獻), 호는 율곡(栗谷), 석담(石潭), 우재(愚齋)등이다.
율곡은 나면서부터 영리하여 깨달은 바가 뛰어나서 말을 배우자 곧 글을 알았다. 그는 어려서부터 인애지심(仁愛之心)이 지극하였으며 또 지인(知人)의 안목이 있었다고 전해진다.
6세에 어머니를 따라 강릉 외가로부터 한성 수진방(현재의 종로구 청진동)으로 왔다. 율곡은 어머니에게 기본적인 학문을 배우고 나머지는 독학하였다.
13세에는 진사 시험에 합격하여 학문을 이루고, 그의 이름이 서서히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그러나 나이 16세 되던 1551년 5월에 어머니 신사임당이 48세의 젊은 나이로 돌아가셨다. 율곡은 처음 어머니로부터 글을 배우기 시작했으며 또한 어머니에 대한 사랑이 남달랐으며 그래서 율곡이 느꼈던 인생에 대한 무상감은 매우 컸다.
율곡은 상복을 벗고 난 뒤 다시 어머니를 위해 심상(心喪) 일년을 더하였으며, 심상을 마친 18세 가을에 관례(冠禮)를 행하였다. 그리고는 19세 되던 3월 금강산에 들어갔고 1년을 머문 뒤 곧 금강산을 내려와서 강릉에 머물며, 「자경문(自警文)」을 지어 성인(聖人)을 준칙으로 삼아 공부할 것을 스스로 기약하였고, 21세 봄에 서울로 돌아와 한성시(漢城試)에 수석 합격하였다.
- 참고문헌
-
• 손인수(1995)「율곡사상의 이해」교육과학사
• 김진희·이기문 저(1999)「열림 교육학 최신경향 3 - 한국교육사」지구문화사
• 박부순(2000)「栗谷의 敎育思想에 관한 硏究」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유영호(2003)「율곡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미」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이용하(2003)「栗谷의 敎育思想 硏究」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서명화(2003)「율곡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에 관한 고찰」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변해철(2005)「李珥의 人性敎育論에 관한 연구」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연(2006)「율곡 이이(栗谷 李珥)의 『학교모범(學校模範)』에 나타난 가치․덕목 고찰」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이양희(2002)「栗谷 李珥의 敎育思想 硏究」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