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산업의 경제적 속성] 콘텐츠와 미디어의 네트워크 외부효과, 원 소스 멀티 유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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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콘텐츠는 공공재이자 사유재

Ⅱ. 미디어의 네트워크 외부효과

Ⅲ. 문화적 할인

Ⅳ. 범위의 경제와 규모의 경제 효과

Ⅴ. 원 소스 멀티 유즈

Ⅵ. 사라지는 희소성의 법칙


*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인간의 욕망은 무한한데, 이를 만족시킬 재화 생산에 필요한 자원은 부족하다. 여기서 ‘희소성의 법칙’ 이 생겨난다.
이는 곧 경제학 원리의 출발점이기도 하다. 따라서 경제학이란 한 마디로 ‘희소성에 대처하기 위해 사람들이 어떤 선택을 하는지를 연구하는 학문‘ 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미디어 경제학이란 미디어 기업들이 콘텐츠의 생산, 패키징, 배급과 관련한 자원들을 활용해 어떻게 수용자와 광고주를 만족시키는지, 정보와 오락에 대한 사회의 욕구와 필요를 어떻게 충족시키는지를 다루는 학문으로 정의할 수 있다. 다원적 다매체 시대가 본격화된 1980년대 이후 미디어의 경제현상에 대한 깊은 학문적 관심 속에서 태동한 미디어 경제학은 광범위한 경제적 총계와 평균을 다루는 거시경제학이 아니라 개별시장, 생산물, 기업의 분석을 다루는 미시경제학적 접근을 취하고 있다. 연구자들은 주로 산업조직론의 분석틀을 도입해 미디어 사업자의 경제행위들에 대한 경제적 효율성과 이익에 미치는 영향요인들, 그리고 미디어 산업의 운용방식을 분석한다.
공적 영역에서 엄격한 규제를 받아왔던 미디어 기업들이 시대의 변화에 따라 경쟁환경에 노출되면서 일반기업과 동일한 경제활동을 영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디어 기업들은 내부성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외부성장의 가장 적극적 방법인 '합병'을 통한 성장과 집중화를 추구한다. 이와 동시에 내부적으로는 '효율성'을 경영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해 미디어 기업의 경제활동은 미시경제학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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