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 현황 및 콘텐츠산업의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06 / 2018.01.06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과 국내의 현황을 둘러보고, 지역도시와 기업의 문화콘텐츠산업의 성공사례를 살펴본 후 개선을 위한 과제를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문화콘텐츠산업이란?

2. 문화콘텐츠산업의 특성

3. 문화콘텐츠산업의 분류

4. 문화 콘텐츠 산업의 중요성
1) 콘텐츠의 중요성
2) 원천소스로서 문화콘텐츠
3) 문화콘텐츠의 파급효과

5. 우리나라 콘텐츠 산업의 현황

6. 문화 콘텐츠 산업의 성공사례
1) 안동시의 유쿄 콘텐츠로 도시 브랜드 구축사례
2) 이천시의 공예도시 문화콘텐츠 사례
3) GS건설의 베트남 나베 신도시 개발 사업 사례

7. 문화 콘텐츠의 발전을 위한 과제
1) 저작권 보호 강화
2) 창작활동 활성화 기반 조성
3) 글로벌 경쟁력 강화
4) 전문 인력 양성
5) 문화콘텐츠에 대한 인식 개선
6) 문화콘텐츠산업의 육성기반 강화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문화콘텐츠산업이란?
문화콘텐츠산업이란 기본적으로 인문사회와 문화예술을 텍스트(Text)로, 기술기반 경쟁시장을 콘텍스트(Context)로 하는 지식기반 융합산업으로 규정한다. 이는 문화콘텐츠산업을 구성하는 요소가 인문사회와 문화예술 그리고 기술이며 이 세 가지를 핵(Core)으로 융합하는 산업임을 의미한다.
문화콘텐츠산업은 高성장?시장규모가 큰 산업으로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산업일 뿐만 아니라 문화적?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산업으로 해외시장 진출이 상대적으로 용이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라호익, 2007). 또, 문화콘텐츠산업이란 문화콘텐츠의 제작, 가공, 유통, 소비과정에 관한 산업과 이러한 과정을 지원하는 연관 산업을 모두 포함하여 첨단지식기반산업으로서 지식기반 사회를 형성하는 핵심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라호익, 2007).
문화콘텐츠산업과 관련된 용어와 범위는 각 나라마다 달리 정의하고 있는데 미국에서는 주로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산업으로, 영국에서는 창조산업(Creative Industry), 일본에서는 어뮤즈먼트산업(Amusement Industry)또는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등으로 일컬어지고 있고, OECD의 경우 영상, 출판, 음반, 방송, 광고 산업을 정보ㆍ오락산업으로 정의하고 있다.
저작권 산업의 상당부문도 문화콘텐츠에 포함된다. 문화콘텐츠는 창의적인 활동을 통하여 만들어진 지적재산으로서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며 상징적 의미를 창출하고 전달하는 문화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문화산업진흥기본법에서 문화산업이라 함은 문화상품의 개발?제작?생산ㆍ유통ㆍ소비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으로서, 영상, 음반?비디오물, 게임물, 출판, 미디어, 디지털문화콘텐츠, 문화재, 캐릭터, 디자인, 광고, 공연, 미술품, 전통 공예품관련 산업, 기타 전통의상?식품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산업을 망라하는 것으로 하고 있다.(라호익, 2007).
참고문헌
라호익, 문화콘텐츠산업 인력양성 방안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7.
박장순, 문화콘텐츠 해외마케팅,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박재목, 창조산업의 문화콘텐츠 가치에 관한 소고, 한국은행 내부자료, 2008.
박정수, 문화콘텐츠산업의 2020비전과 전략, 산업연구원, 2007.
이병희.문제철, 문화콘텐츠산업의 현황과 과제, 한국은행 조사국 산업분석팀, 2009.
정민채, 도시재생 관점에서 본 이천시의 문화정책과 전망, 글로컬창의산업연구센터, 2015.
정창권, 문화콘텐츠학,어떻게 연구하고 가르칠 것인가, 동양한문학연구 제24집, 동양한문학회, 2007.
주기완?이승철, 이천 도자기 사업의 이원적 공간 형성 및 네트워크 분석, 한국경제지리학회지, 2015.
채지영, 문화콘텐츠 활용 사례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3.
하규수?문지은, 유교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도시브랜드 활성화 방안 연구,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논문, 2016.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콘텐츠산업 조세 재도 개선에 관한 연구, 2016.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 보고서, 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컨텐츠] UCC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1.서론2.본론1)UCC 개념과 UCC 관련 서비스의 장단점을 분석 2)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3) 수익모델 및 수익구조 개선 사례4)주변 콘텐츠와의 상호 연계 방안 및 지속적인 수익 창출 방안3.결론참고문헌 및 출처1.서론 미래 기업의 성공코드는 문화이다. 융합기술의 발달로 인한 다양한 미디어의 등장은 개인의 감성을 부각시키고 문화 창조 욕구를 이끌고 있다. 이러한 사회문화 트렌드를 바탕으로 기업은 문화, 문화산업과의 융합을 추진하며 새

  • [관광사업론] 국내외 지역축제 사례 분석을 통한 한국지역축제의 발전방안
  • 국내외 지역축제 사례 분석을 통한 한국지역축제의 발전방안목 차 Ⅰ. 서론1. 연구배경2.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Ⅱ.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1. 지역축제의 개념2. 한국 지역축제의 일반적 현황과 문제점Ⅲ. 한국과 일본의 지역축제 사례분석1. 한국 지역축제 사례분석2. 일본 지역축제 사례분석3. 한국과 일본의 지역축제 비교Ⅳ. 한국지역축제의 발전방안Ⅴ. 결론참고문헌표목차그림목차Ⅰ. 서 론1. 연구배경민선 자치시대를 맞으면서

  • [문화행정론]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
  • 콘텐츠 등으로 인해서 수익을 거두고 있는 축제 또한 찾아보기 힘든 것 또한 사실이다. 따라서 이번 보고서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선정한 최우수, 우수축제들을 사례분석하여 장점을 찾아냄으로써 실적과 인지도가 미진한 축제의 벤치마킹 대상으로 하는데 도움을 주고 비교적 우수한 축제들의 문제점을 검출하여 국내축제가 세계적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Ⅱ.지역축제란 무엇인가?1.지역축제의 개념축제의 어원

  • SM Entertainment(SM엔터테인먼트) 전략분석
  • 문화콘텐츠 수출대상 문화관광부 장관상 수상(음악분야)2003. 01계열회사 ㈜스타라이트 설립2003. 122003년 대한민국 문화콘텐츠 음악부문 우수상 선정2004. 02제3자 배정 유상증자(신주 271,428주 발행)2004. 04경기도 파주시에서 서울시 강남구 압구정동으로 본점 이전2005. 05제4대 김영민 대표이사 취임2. 국내 음반 시장의 현황 http://www.miak.or.kr/1) 국내 음반 시장의 위축90년대 후반부터 연간 4,000억 규모로 비약적으로 발전해온 국내 음반 산업은 2002년

  • 19세기 빅토리아 왕조시대 의미 국문학
  • < 2006-2010 흥행작 분석 >1. 서론1) 도입전 세계적으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영상콘텐츠 산업은 문화 콘텐츠 산업을 대표하는 산업으로 그 중요성이 점점 더 강해지고 있다. 그중 영화 산업은 관련되어진 산업분야가 광범위 하고, 문화 경제적 파급효과가 커서 국가 브랜드 및 경쟁력 강화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전 세계적으로 영화산업은 국가 전략 문화 콘텐츠산업의 한 분야로서 각 나라마다 자국의 영화산업 보호를 위한 제도를 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