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발]삼성전자 조직개발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22 / 2019.12.24
  • 5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삼성전자의 연혁
1. 삼성의 전자공업 진출
2. 1970년 후반~80년초반의 삼성전자의 경영 체계
3. 사업구조의 개편(1980년대 후반~1992년)
4. 신경영과 초일류기업 지향(1993년~현재까지)

2. 조직 진단

3. 변화의 대상

4. 변화담당자의 개입 및 역할

5. 변화 계획의 수립
1. 변화계획의 필요성
2. 변화계획의 수립
▶ABOUT 3P & 2단계 경영혁신 활동

6. 프로그램의 선택과 적용
◆ 1단계 - ERP(전사적 자원 관리)와 PI(업무과정 혁신)의 동시 도입◆
1. ERP
2. PI
3. 삼성전자 적용
(1)선정
(2)바람직한 프로세스
(3)정보시스템 환경
(4) 패키지 적용 방법
(5)평가
(6)향후 추진 계획
◆2단계 - 프로세스 조직의 우선적 재정비와 ERP의 재연계
그리고 PDM의 도입◆
1. 프로세스 조직
(1) 추진조직 및 방법
(2) 전략적 고개군 도출
(3) 제품의 판매와 생산을 책임지는 GPM(Global Product Manager) 도입
(4) 복잡한 프로세스에서 단순한 프로세스로 전환
(5) 자기완결형 팀 설계
(6) 사업부 단위 자율책임 경영체제 구축과 본사스탭의 역할 변경
2. ERP와의 연계
(1) ERP 구현 작업 완료
(2) 데이터 정확도 및 활용도 제고
(3) e비즈니스 체제 구축
(4) 글로벌 실시간 경영정보체제 구축
(5) 다른 노력들
(6) 생산·자재관리혁신-생산성 2倍향상
3. 삼성전자 PDM 구축
(1) PDM(Product Data Management)이란?
(2) PDM 구축의 목적
(3) 삼성전자 PDM 구축의 의미
(4) 삼성전자 PDM 구축 진행과정
◆ 3단계 - 2단계 +SCM ◆
1. 확장ERP - SCM
2. 삼성전자에서의 SCM의 의미
3. 삼성전자 SCM
4. 템플릿 활용
5. 2001년 말까지 e비즈니스 전력질주

7. 저항의 극복
1. 상관습의 단순화
2. 프로세스 변화에 대한 기존 조직원들의 저항
3. ERP 구현과 관련해 지적되는 애로사항
4. PDM 구축에 있어 가장 힘겨웠던 부분과 도전사항

8. 삼성전자 조직개발 프로그램의 도입효과
1. 프로세스 조직의 도입을 통한 효과
1) 신속한 고객 욕구의 대응(economy of speed)
2) 관리간접인원의 축소
3) 고객 대응력 강화
4) 업무 프로세스의 간결성
5) 책임과 권한의 명확화
6) 팀웍의 향상
2. ERP의 도입의 효과
3. ERP의 일환인 SCM도입의 효과

9. 프로그램의 성공 혹은 실패요인

10. 교 육
1. 마케팅 교육
2. 기술교육
3. 디지털 시대를 선도할 삼성전자의 인력육성 체계

11. 삼성전자 조직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우리 평가
1. 수업에 배운 이론적인 내용 적용
(1) Lewin의 행동변화의 단계적 과정
(2) M.E. Porter에 가치사슬(value chain)
(3) 조직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본 Scott의 이론(1995)
2. 삼성전자 조직개발 프로그램 평가
① 포스코와의 비교
② LG전자와의 비교

12. 논문을 마치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삼성의 전자공업 진출
삼성전자는 60년대 후반 정부의 수출 주도형 공업화 전략에 따라 전자공업 집중육성을 표명한 시기에 설립되었다. 초대 회장인 이병철 회장은 전자 산업이야말로 기술, 노동력, 부가가치, 내수와 수출 전망 등 여러 면에서 우리 나라의 경제 단계에 꼭 알맞는 산업이라 결론짓고 삼성전자 공업주식회사를 1969년에 설립하였다. 민생용 제품의 생산으로 기초를 닦고 기술과 경험을 축적한 다음 산업전자에 진출한다는 목표아래, '전자단지의 대형화','공장의 수직적 계열화','기술개발의 조속한 확보'를 3대 기본원칙으로 내세워 창업의 발걸음을 내디뎠다. 삼성전자의 초기 경영 체계는 아래 그림과 같이 총무부, 생산관리부 등 2개 부와 자재과, 영업과, 생산1,2,3과 등 8개 과 및 서울사무소로 구성되었다.

[초기 삼성전자의 경영체계]

2. 1970년 후반~80년초반의 삼성전자의 경영 체계
1970년대는 오일쇼크와 한국정치의 격동으로 우리나라는 경제 침체기를 맞게 된다. 이에 정부의 대폭적인 환율 인상과 금리인하 조치로 인하여 불황을 타개하게 되면서 삼성전자는 고도의 성장기를 맞게 된다.
참고문헌
-조직개발론, 이학종, 법문사, 2001
-프로세스 조직의 도입방안, 송상호, 논문
-삼성전자 사이트 검색 http://www.sec.co.kr/
-검색사이트 통한 검색 http://kr.yahoo.com/
http://www.empas.co.kr
http://www.lycos.co.kr
http://www.naver.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알고 싶은 상당 부분을 참고할 수 있었음
  • roffk***
    (2007.12.29 14:25:2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업무에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 minho0***
    (2006.01.25 11:02:05)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행정론] 미라이공업 조직, 사회복지조직과 비교
  • 조직이 그다지 크지 않고, 재단에서도 최소 인력만을 쓰려고 하기 때문에 채용을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그 때 그 때 자리가 나면 한다고 한다. 학력은 대학 졸업이상일 때 가능하고 연령은 제한이 없다. 다만 복지관련 직종이므로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필요로 한다. 2) 직원능력 개발현재 사회복지사에게 과도한 업무가 몰려 있어서 정규 시간 이외에도 야근을 밥 먹듯이 하고 있는 실정이다. 휴식 시간이 부족할뿐더러 자기 개발할 시간은 존재

  • [국제경영학]삼성전자의 명품 TV, LDP/ VCD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사례
  • 삼성전자의 명품 TV, LDP/ VCD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사례< 서 론 >< 본 론 >1. 중점 사항2. 중국 진출현황3. 중국시장의 현황4. 마케팅 전략1) 유통전략 - 그레이 마케팅 활용2) 가격전략3) 제품전략 - 히트 전략4) 촉진전략 - 브랜드 이미지 구축5. 조직 및 인력6. 성공요인 분석7. 앞으로의 전망8.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결 론 >< 參考文獻 >< 부 록 >< 서 론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중국의 가전제품 시장은 오랫동안 일본 제품에 의해 독점되어 왔다. 이

  • ERP(기업자원계획, 전사적 자원관리)의 중요성, ERP(기업자원계획, 전사적 자원관리) 탄생배경, 도입효과, ERP(기업자원계획, 전사적 자원관리) 구축현황, 사례, 향후 ERP(기업자원계획, 전사적 자원관리) 활용 방향
  • 삼성전자6. LG전자7. 현대전자Ⅶ. ERP(기업자원계획, 전사적 자원관리)의 사례1. 사전준비1) 삼성전관의 프로세스 혁신 추진 활동의 컨셉2) 프로젝트 추진 팀 구성3) 삼성전관의 경영환경에 대한 분석4) 프로세스 혁신에 대한 조직 구성원의 공감대 형성5) 프로젝트 요원들의 사전 교육6) 하드웨어 기반 구성2. 패키지 및 컨설팅 업체 선정1) SAP R/3를 도입하기까지2) KPMG컨설팅사를 선정하기까지3. 프로젝트 추진 과정4. 비져닝(Visioning) 단계5. 프로세

  • 경력관리에 대하여 -경력관리의 개념 및 우수 경력관리 사례
  • 개발관리 Ⅲ. 기업에서의 경력관리 프로그램 및 사례 71. 우리은행 71) 금융기관의 의의와 특성 2) 우리은행의 인재상 3) 인재상에 따른 사원 채용 및 특성 4) 사원의 업무배치 5) 사원 관리 6) 교육 프로그램 및 경력 관리 프로그램 7) 경력 관리 과정 및 예시 2. 삼성전자 사례 분석 111) 삼성전자의 인재양성2) 핵심인재의

  • [마케팅] 마케팅 전략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및 시장세분화 마케팅 전략
  • 조직했다. 3. 자동차를 이용한 가두 캠페인을 벌였다. 4. 한국에서는 볼 수 없는 초소량 포장제품을 출시했다. 1회용인 1g부터 2.25g까지 (2) 애니콜 톱브랜드를 개발해 마케팅에서 성공을 이룬 대표적 사례로 꼽히는 것이 바로 삼성전자의 휴대폰 “애니콜”이다. 삼성은 89년 모토로라가 장악하고 있던 국내 휴대폰 시장에 국내 전자업계의 자존심을 걸고 뛰어들었다. 당시 사용했던 이름은 고유명사를 담은 상품명으론 보기 어려운 고전적이고도 일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