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생활교과]즐거운생활교과의 성격,목표, 즐거운생활교과의 교육중점,내용선정원칙, 즐거운생활교과의 평가방법,교수학습방법,지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즐거운생활교과의 성격

Ⅲ. 즐거운생활교과의 목표
1. 총괄 목표
2. 하위 목표

Ⅳ. 즐거운생활교과의 교육중점

Ⅴ. 즐거운생활교과의 내용선정원칙
1. 즐거운생활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 내용을 선정한다
2.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하며, 아울러 1, 2학년에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학습 요소를 제시한다
3. 학생 생활의 장을 중시하며 상상력과 창의성을 길러 줄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한다
4. 학생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교육 내용을 선정한다
5. 교육 내용을 정선한다

Ⅵ. 즐거운생활교과의 평가방법

Ⅶ. 즐거운생활교과의 교수학습방법
1. 학교 교육과정의 운영
2. 교수∙학습 자료 개발

Ⅷ. 즐거운생활교과의 지도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즐거운 생활은 여러 가지 놀이나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건강하고 명랑한 학교 생활을 하게하며 창의적인 표현력과 풍부한 정서를 가지도록 하기 위한 통합 교과이다 즐거운 생활은 활동이나 주제 중심의 교육을 지향하는 통합 교과로서 다양한 종류의 놀이와 표현 및 감상활동을 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학교생활에서 즐거움을 경험할 구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일차적인 목적으로 삼고 있다.
따라서 즐거운 생활의 교과 내용에는 원칙적으로 즐거운 생활을 경험할 수 있게 해주는 모든 놀이나 활동이 포함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즐거운 생활의 교과 내용은 신체적 활동 음악적 활동 조형적 활동과 관련되어 있다. 교육과정에서는 이러한 교과내용 관련 요소의 통합이 학생들의 학습활동 중에서 보다 심화 확대 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영역을 놀이와 표현, 감상, 이해로 제시하고 있다
표현중심과 경험중심의 성격을 지니고 통합 되어 있다 따라서 지도 할 때는 학생 자신이 직접 풍선이 되어 보거나 풍선 나라로 여행을 하는 상상을 하게하고 그러는 동안 미지의 세계에 대한 호기심과 탐구심이 길러지도록 해야겠다. 풍선과 같은 가벼운 물체를 치거나 올리는 놀이를 함으로써 눈과 다른 신체 부위의 협응력을 기르며 동시에 학생에게 창의적 인 놀이 활동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풍선의 높고 낮게 뜨는 모습을 활용하여 소리의 높낮이와 관련시켜 음악의 개념을 지도할 수 있을 것이다. 학생은 본 단원에서 풍선이라는 간단하고 재미있는 물건을 이용하여 상상력을 키우고 즐거운 생활 이해 영역에서 제시하고 있는 음의 높낮이의 개념을 묘사음악의 감상과 풍선놀이 활동을 통하여 경험할 수 있다
생활 경험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재미있게 학습하려는 마음을 갖게 하고 기본적인 요소를 스스로 자연스럽게 감지하도록 지도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어서 문제 파악 단계와 표현활동에 학생의 체험과 놀이를 중요한 학습 자료로 활용하여 지도하여야한다.
참고문헌
교육부(2000), 초등학교교사용지도서 즐거운생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2001), 즐거운 생활,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즐거운 생활
김만곤(2000),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통한 교육개혁, 한국초등학교교육과정연구회, 초등교육과정연구 제5호
한국교육개발원(1997), 제7차 교육과정에 의거한 교과용도서 개발 지침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즐거운생활교육(수업,학습)목표,성격, 즐거운생활교육(수업,학습)과정,평가, 즐거운생활교육 유의사항, 즐거운생활교육 수업모형,교수학습방법
  • 평가, 즐거운생활교육(수업, 학습)의 유의사항, 즐거운생활교육(수업, 학습)의 수업모형과 교수학습방법 분석Ⅰ. 즐거운생활교육(수업, 학습)의 목표Ⅱ. 즐거운생활교육(수업, 학습)의 성격Ⅲ. 즐거운생활교육(수업, 학습)의 과정1. 지도내용1) 신체활동2) 표현활동3) 감상활동2. 교육과정의 특징1) 즐거운 생활과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2) 놀이 및 표현활동 중심의 통합Ⅳ. 즐거운생활교육(수업, 학습)의 평가1. 평가의 방향2. 평가의 기본 원칙Ⅴ.

  •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특징,목표,성격,변천,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개정중점,내용선정,교수학습방법
  • 성격과 변천,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개정중점,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내용선정, 사회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분석Ⅰ. 서론Ⅱ.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특징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강조2. 학습내용의 수준별 구성3. 구성주의 학습의 원리 수용4. 수행평가 방법의 도입 Ⅲ.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목표Ⅳ.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성격Ⅴ.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변천 과정1. 제1차 교과과

  • [학급경영][학급교육과정]학급경영의 의의,원리, 학급교육과정의 성격,편제,개발절차, 학급교육과정의 편성운영원칙,교과지도,제언
  • 교육과정의 개발절차1. 국가․지역 교육과정 살펴보기2. 단위 학교 교육과정 살펴보기 3. 단위 학년 교육 계획 작성하기4. 단위 학급 실태 살펴보기5. 단위학급 교육과정 작성하기6. 단위 시간의 교육과정 개발하기Ⅶ. 학급교육과정의 편성운영원칙Ⅷ. 학급교육과정의 교과지도1. 교과 지도의 기본 방향2. 교과 지도의 방법1) 수준별 교수․학습 과정 정립과 적용2)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방법의 교과 지도(학습자 중심의 수업 방법의 정립)

  • [교육학] 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안
  • 교육의 방향과 그 실천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 우리사회에서 북한과 통일문제에 대한 수많은 논쟁이 일어났으며 개인이나 집단간에는 다양한 의견과 정책이 제시되었다. 그래서 통일교육에서는 이에 대한 개방적인 토론을 통하여 북한사회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와 통일문제를 합리적으로 인식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따라서 기존 통일교육 관련논의들에 대한 당위성과 교육목표를 비롯하여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등 이론과 실

  • [교육학] 우리들은 1학년교육과정
  • 우리들은 1학년교육과정1. ‘우리들은 1학년’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 ‘우리들은 1학년’ 교육 과정의 변천3. ‘우리들은 1학년’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4. ‘우리들은 1학년’ 교과의 성격5. ‘우리들은 1학년’ 교과의 목표6. ‘우리들은 1학년’ 교과의 내용7. ‘우리들은 1학년’ 교과의 교수․학습 방법8. ‘우리들은 1학년’ 교과의 평가9. ‘우리들은 1학년’ 교과의 교수․학습 계획과 지도10. ‘우리들은 1학년’ 신․구 교육 과정의 비교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