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생활교과]즐거운생활교과의 성격,목표, 즐거운생활교과의 교육중점,내용선정원칙, 즐거운생활교과의 평가방법,교수학습방법,지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즐거운생활교과의 성격
Ⅲ. 즐거운생활교과의 목표
1. 총괄 목표
2. 하위 목표
Ⅳ. 즐거운생활교과의 교육중점
Ⅴ. 즐거운생활교과의 내용선정원칙
1. 즐거운생활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 내용을 선정한다
2.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하며, 아울러 1, 2학년에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학습 요소를 제시한다
3. 학생 생활의 장을 중시하며 상상력과 창의성을 길러 줄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한다
4. 학생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교육 내용을 선정한다
5. 교육 내용을 정선한다
Ⅵ. 즐거운생활교과의 평가방법
Ⅶ. 즐거운생활교과의 교수학습방법
1. 학교 교육과정의 운영
2. 교수∙학습 자료 개발
Ⅷ. 즐거운생활교과의 지도방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즐거운 생활은 여러 가지 놀이나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건강하고 명랑한 학교 생활을 하게하며 창의적인 표현력과 풍부한 정서를 가지도록 하기 위한 통합 교과이다 즐거운 생활은 활동이나 주제 중심의 교육을 지향하는 통합 교과로서 다양한 종류의 놀이와 표현 및 감상활동을 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학교생활에서 즐거움을 경험할 구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일차적인 목적으로 삼고 있다.
따라서 즐거운 생활의 교과 내용에는 원칙적으로 즐거운 생활을 경험할 수 있게 해주는 모든 놀이나 활동이 포함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즐거운 생활의 교과 내용은 신체적 활동 음악적 활동 조형적 활동과 관련되어 있다. 교육과정에서는 이러한 교과내용 관련 요소의 통합이 학생들의 학습활동 중에서 보다 심화 확대 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영역을 놀이와 표현, 감상, 이해로 제시하고 있다
표현중심과 경험중심의 성격을 지니고 통합 되어 있다 따라서 지도 할 때는 학생 자신이 직접 풍선이 되어 보거나 풍선 나라로 여행을 하는 상상을 하게하고 그러는 동안 미지의 세계에 대한 호기심과 탐구심이 길러지도록 해야겠다. 풍선과 같은 가벼운 물체를 치거나 올리는 놀이를 함으로써 눈과 다른 신체 부위의 협응력을 기르며 동시에 학생에게 창의적 인 놀이 활동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풍선의 높고 낮게 뜨는 모습을 활용하여 소리의 높낮이와 관련시켜 음악의 개념을 지도할 수 있을 것이다. 학생은 본 단원에서 풍선이라는 간단하고 재미있는 물건을 이용하여 상상력을 키우고 즐거운 생활 이해 영역에서 제시하고 있는 음의 높낮이의 개념을 묘사음악의 감상과 풍선놀이 활동을 통하여 경험할 수 있다
생활 경험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재미있게 학습하려는 마음을 갖게 하고 기본적인 요소를 스스로 자연스럽게 감지하도록 지도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어서 문제 파악 단계와 표현활동에 학생의 체험과 놀이를 중요한 학습 자료로 활용하여 지도하여야한다.
- 참고문헌
-
교육부(2000), 초등학교교사용지도서 즐거운생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2001), 즐거운 생활,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즐거운 생활
김만곤(2000),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통한 교육개혁, 한국초등학교교육과정연구회, 초등교육과정연구 제5호
한국교육개발원(1997), 제7차 교육과정에 의거한 교과용도서 개발 지침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 [작가론]백운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 인문어학 「이옥설理屋設」,「주뢰설舟賂設」
- 이규보의 `경설` 작품읽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