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숙주의, 정신분석, 인지발달, Vygotsky, 생태학적 이론 정리 기술하고 자신이 지지하는 이론은 무엇이며 그 이유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Freud, Erikson)이론, 인지발달(Piaget)이론, Vygotsky이론, 생태학적 이론 을 자신의 언어로 정리하여 기술하고, 자신이 지지하는 이론은 무엇이며 그 이유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차
1. 성숙주의 이론
2. 정신분석(Freud, Erikson)이론
3. 인지발달(Piaget)이론
4. Vygotsky이론
5. 생태학적 이론
6. 자신이 지지하는 이론은 무엇이며 그 이유를 예를 들어 설명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성숙주의 이론

게젤은 루소의 자연주의 모델을 아동발달 연구에 과학적으로 적용 시겼다. 게젤은 발달과정을 방향 짓는 가장 중요한 기제를 '성숙'으로 보았다. 성숙의 과정은 인간의 생이 시작하는 수정의 순간부터 예정된 발달의 순서에 따라 진행된다. 성숙은 교육이나 연습의 효과와는 대조되는 것으로 어떤 능력이 성숙에 의해 좌우되며 발달상의 스케줄보다 앞서 가르치려고 노력할 필요가 없다. 게젤은 지적,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의
참고문헌
여성가족부(2007).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 보육내용 및 교사지침.
양승희 외(2006). 보육과정. 서울: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A형] 유아의 사회성 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설명하시오.Ⅰ. 서언Ⅱ. 본문1. 사회성 발달이론의 개념2. 사회성 발달의 토대1) 애착의 개념2) 애착의 유형3) 애착과 유아발달3. 유아 사회성 발달이론1) 정신분석이론(1) Frued의 정신분석 이론 (2) Erikson의 심리. 사회적 이론2) 학습이론(1) Pavlov의 고전적 조건 형성 (2) Watson의 조건형성이론 (3) Skinner의 조작적 조건 형성 (4)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3) 인지이론(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2)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4) 인본주의이론(1) Maslow 이

  • [유아교육] 피아제이론의 비평과 문제점
  • 예로 그를 만나기 위해서 그의 연구실을 찾는 것 보다 오후 2시30분에 제네바 호수가의 어느 벤치를 찾아가는 것이 더욱 용이하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 시간 그 자리에 그는 반드시 앉아 있었으며 거기에서 많은 학문적인 대화가 진행되었다고 한다. 삐아제가 프로이드와 마찬가지로 파이프 담배를 즐겼다는 것도 지적해 둘 만한 일이다. 2. 삐아제이론의 교육적 적응삐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중요한 영향을 주고 있다. 삐아제의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학습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구성주의 이론1) 구성주의의 개념구성주의는 인간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스스로 구성해 가는 것을 의미한다. 영유아는 능동적인 학습의 구성자로서 자신의 경험에 대한 반성(reflection)을 통하여 정신적으로 지식을 구성한다. 즉, 영유아의 발달은 유

  • 유아동작 교육의 이해
  • 정신건강을 유지시킨다.셋째, 유아 동작교육을 통해 유아의 정서 발달을 도모하고 사회적 능력을 발달시킨다.동작교육은 신체를 다양하게 움직여 보게 함으로써 신체에 대한 자아의식을 길러 주며, 아울러 적절한 동작기술을 발달시켜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맺는 사회적 기술을 증진시켜 준다. 또한 유아 동작교육을 통해 자유자재로 자신의 신체를 조절하고 탐색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아는 많은 성공적인 경험을 통해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 아동 인지발달 이론정리
  • 그의 인지 발달 이론에는 사회학, 인류학, 역사학 등이 기초로 깔려 있음- Vygotsky가 살았던 시대는 사회주의와 집단주의가 자리 잡으며 개인의 가치관은 무시되고 역사가 강조되는 시대였음- 시대의 영향을 받아 그는 자연스럽게 인간 발달에 대한 사회 문화적 접근을 하게 되며 사회적 상호작용은 대화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언어적 대화를 중요시 여김(대화를 통해 사회적 기술, 가치관이나 관습을 습득한다고 보았음)- Vygotsky에 의한 발달은 사고, 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