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Freud, Erikson)이론, 인지발달(Piaget)이론, Vygotsky이론, 생태학적 이론 을 자신의 언어로 정리하여 기술하고, 자신이 지지하는 이론은 무엇이며 그 이유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3 / 2016.03.03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성숙주의 이론

게젤은 루소의 자연주의 모델을 아동발달 연구에 과학적으로 적용 시겼다. 게젤은 발달과정을 방향 짓는 가장 중요한 기제를 '성숙'으로 보았다. 성숙의 과정은 인간의 생이 시작하는 수정의 순간부터 예정된 발달의 순서에 따라 진행된다. 성숙은 교육이나 연습의 효과와는 대조되는 것으로 어떤 능력이 성숙에 의해 좌우되며 발달상의 스케줄보다 앞서 가르치려고 노력할 필요가 없다. 게젤은 지적,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의 모든 성장에서 나이별로 표준이 되는 행동을 찾아서 발달의 표준행동목록을 만들었다. 영유아 발달에 관한 성숙주의 이론의 관점은 여러 해 동안 유아 교육, 특히 유아교육기관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유아교육과정은 나이와 발달단계에 나타나는 표준행동을 중심으로 계획되어졌다. 성숙주의 관점은 '아동 중심' 교육의 개념을 지지한다. 환경이 개인의 발달에 전혀 영향을 주지 못하므로 유아 본래의 능력에 넘치도록 확장시키려는 시도는 좌절을 야기 시키거나 해를 끼칠 뿐 이라고 보았다. 게젤과 그의 동료들이 제공한 발달에 대한 성숙주의자들의 관점을 추종하는 유아교육기관은 유아에게 억압을 주지 않는 교육을 지지하게 되었다. 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에게 풍부하고 정서적으로 풍성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자기표현을 충분히 하도록 도와준다. 교사는 영유아 의 표준 행동발달 프로그램을 따라야 하고 그들의 ‘흥미와 요구’ 에 따라야 한다. 따라서 프로그램은 도전적이기 보다 안전하고 편안했을 것이다. 성숙주의 관점은 또한 '학습 준비도' 의 개념을 이끌어 내었다. 만약 유아가 무언가를 배울준비가 안되었다고 판단되면 교사는 유아가 좀 더 성숙할 때 까지 기다려야 한다. 준비도의 개념은 특히 읽기 훈련의 영역에서 분명해진다.

참고문헌
여성가족부(2007).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 보육내용 및 교사지침.
양승희 외(2006). 보육과정. 서울: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심리학의 특징과 이론 및 진로방향
  • 그리고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를 모두 포함한다.* ‘발달’과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 용어‘성장’(growth)은 주로 신체적인 특성의 긍정적 변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져 왔으나 최근에는 ‘발달’과 동일한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성숙’은 유전인자가 발달 과정을 방향 짓는 기제를 뜻한다. 따라서 성숙은 환경의 영향과는 무관한 유전적 특성에 의해 이루어지는 변화에 국한된다 (예. 성숙 대 환경)2. 발달심리학의 개념*인간이

  • 아동발달 - 성숙이론, 학습이론,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생태체계이론
  • 을 미쳤으며 이 과정에서 성숙주의 이론이 제시되었다.성숙주의 이론은 인간에게 내재된 성장의 가능성에 대한 가정에서 출발한다. 인간의 내부에는 발달과 성숙을 위한 내적인 시간표가 있어 이에 따라 신체적∙정신적∙사회적인 성장을 이루며 이를 교육을 통해 혹은 인위적으로 앞당기거나 늦추려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보았다.(1) 홀홀은 20C초 가장 영향력 있는 미국의 심리학자이자 아동연구 운동의 창시자이다. 그는 질문지법, 관찰법, 일화

  • [체육교육] 초등학생의 특성과 초등학생을 위한 지원
  • 예민해지고 타인에게 거부당한다는 느낌 때문에 위축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자신의 신체적 조건을 이용하여 성인에게 지나치게 의존하려는 경향을 갖거나 혹은 주의를 끌려고 타인에게 부적절한 사회적 기술(놀리기, 비아냥거리기)을 사용하기도 한다. 일찍 성숙하는 여아부정적인 신체상을 갖거나 전반적인 부정적인 자기평가를 하는 경향이 있다. 키가 더 크고 성적으로 더 발달하면서 자신이 같은 연령의 또래와는 다르다고 느끼고 타인이 자

  • 아동발달이론
  • 을 이해할 수 있다.A. 생물학적 이론생물학적 이론은 인간행동의 많은 부분이 유전적으로 결정되어 있어 모든 유기체가 가진 생물학적 특성이 유기체의 경험과 상관없이 매우 특정한 방법으로 발달해 간다고 보았다. 이 이론은 아동발달이 환경이나 학습에 의한 것이라기보다는 생물학적으로 타고난 생득적 특성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설명해주고 있다.I. 게젤(Gessell)의 성숙이론성숙이론은 발달이 유전적으로 규정되어 있어 성숙이라는 프로그램

  • 부모교육 중간(2013년 최신교안)
  • 을 안다.2. 부모자녀관계의 자녀, 부모, 사회의 상호작용을 안다. 3. 부모자녀관계에서 위험요인의 특징과 그 영향을 안다.4. 부모자녀관계에서 보호요인의 특징과 그 영향을 안다. 【학습내용】Ⅰ. 사회의 역할1. 자녀와 환경 간 상호작용수준1) 생태학적 환경 : Bronfenbrenner의 환경에 대한 분석생태학적 환경미시 체계 아이가 발달하는 직접적 환경상황과 그 안에서 아이의 일일 활동 패턴 또는 상호작용들 (예, 집, 학교, 이웃, 동네)중간 체계 아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