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학습]협력학습의 개념, 특성, 적용영역, 협력학습의 성공조건, 수업절차, 운영사례, 협력학습의 성취효과,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협력학습의 개념
Ⅲ. 협력학습의 특성
Ⅳ. 협력학습의 적용 영역
1. 지식 영역
2. 기능 영역
Ⅴ. 협력학습의 성공 조건
Ⅵ. 협력학습의 수업 절차
1. 학습 목표, 활동 및 보상 선정
2. 집단 구성
3. 효과적인 협력
4. 수용행동과 비수용행동
5. 시행기간과 피드백
6. 학생들에 대한 교사의 지원
7. 협력학습 절차의 평가
Ⅶ. 협력학습의 운영 사례
1. 학습을 위한 모둠 구성
2. 학습 모둠에서의 좌석 배치
3. 학습 모둠의 운영
Ⅷ. 협력학습의 성취 효과
Ⅸ. 협력학습의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협력 학습의 지지자는 19세기 후반의 미국의 파커와 그를 이은 죤 듀이가 프로젝트 방법에서 협력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1940년대 도이치가 레빈의 이론 검증 연구가 있었고 존 홉킨스 대학의 데브리스와 슬래빈 등의 연구,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아론손이 개발한 JIGSAW 등의 연구들이 있었다.
한국에서도 이러한 후속 연구들이 있는데 최근에 이한규가 텔렌의 집단 탐구 모형을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사회과 수업에 적용 연구한 보고가 있다. 다음으로 수업 효과는 학업 성취 면에서는 높은 수준의 성취 학생이 낮은 수준의 성취 학생을 개인 지도하도록 하는 동료개인 지도법을 통한 협력학습 과정에서 응용능력이 향상됨과 동시에 낮은 수준의 성취 학생은 학습동기 유발의 효과가 있는 것이다. 인종간의 관계 개선의 차원에서 타인종 또는 사람들을 보다 폭넓게 수용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기능의 차원에서의 효과로 현대와 같은 세계화와 개방화를 지향하는 환경에서는 어떤 수업 모델보다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협력학습에서 교사의 역할은 학습 집단 구성과 전반적 절차에 많이 관여하지만 집단 내에서의 학생들의 구체적 학습 활동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자유스런 분위기를 조성해야하고 많은 학습 자료들이 갖추어져 있으면 보다 협력학습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 광주교대부속초등학교(1984), 학습 방법의 학습, 광주 : 문헌각
- 김원경(1998), 중학교 사회과 협동학습이 학업성취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변영계(1999),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2001),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교육과학사
- 제주도교육청(2002),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모형
- 조시영(1995), 학습의 다양화와 자기 학습력 신장, 교육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 지역사회복지론_도시재생사업을 로스만의 세 모형과 연계해 논하시오
- [교육학] 지역사회교육담당자의자질과역할
- [교육심리] 교과중심교육과정 VS 경험중심교육과정
- 경험과 교육- 듀이의 경험중심 교육과정 연구
- [교육방법 및 교육과정]교과중심교육과정
- 서유기 - 삼장법사와 그의 제자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구약석의 방법론] 창세기 13장 1~13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