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학습]협력학습의 개념, 특성, 적용영역, 협력학습의 성공조건, 수업절차, 운영사례, 협력학습의 성취효과,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협력학습의 개념

Ⅲ. 협력학습의 특성

Ⅳ. 협력학습의 적용 영역
1. 지식 영역
2. 기능 영역

Ⅴ. 협력학습의 성공 조건

Ⅵ. 협력학습의 수업 절차
1. 학습 목표, 활동 및 보상 선정
2. 집단 구성
3. 효과적인 협력
4. 수용행동과 비수용행동
5. 시행기간과 피드백
6. 학생들에 대한 교사의 지원
7. 협력학습 절차의 평가

Ⅶ. 협력학습의 운영 사례
1. 학습을 위한 모둠 구성
2. 학습 모둠에서의 좌석 배치
3. 학습 모둠의 운영

Ⅷ. 협력학습의 성취 효과

Ⅸ. 협력학습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협력 학습의 지지자는 19세기 후반의 미국의 파커와 그를 이은 죤 듀이가 프로젝트 방법에서 협력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1940년대 도이치가 레빈의 이론 검증 연구가 있었고 존 홉킨스 대학의 데브리스와 슬래빈 등의 연구,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아론손이 개발한 JIGSAW 등의 연구들이 있었다.
한국에서도 이러한 후속 연구들이 있는데 최근에 이한규가 텔렌의 집단 탐구 모형을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사회과 수업에 적용 연구한 보고가 있다. 다음으로 수업 효과는 학업 성취 면에서는 높은 수준의 성취 학생이 낮은 수준의 성취 학생을 개인 지도하도록 하는 동료개인 지도법을 통한 협력학습 과정에서 응용능력이 향상됨과 동시에 낮은 수준의 성취 학생은 학습동기 유발의 효과가 있는 것이다. 인종간의 관계 개선의 차원에서 타인종 또는 사람들을 보다 폭넓게 수용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기능의 차원에서의 효과로 현대와 같은 세계화와 개방화를 지향하는 환경에서는 어떤 수업 모델보다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협력학습에서 교사의 역할은 학습 집단 구성과 전반적 절차에 많이 관여하지만 집단 내에서의 학생들의 구체적 학습 활동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자유스런 분위기를 조성해야하고 많은 학습 자료들이 갖추어져 있으면 보다 협력학습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광주교대부속초등학교(1984), 학습 방법의 학습, 광주 : 문헌각
- 김원경(1998), 중학교 사회과 협동학습이 학업성취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변영계(1999),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2001),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교육과학사
- 제주도교육청(2002),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모형
- 조시영(1995), 학습의 다양화와 자기 학습력 신장, 교육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 학과,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 교육과정,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 교과목,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 교수학습방법
  • 운영1. 교육과정 자율운영의 개념 및 기본 전제2. 교육과정 자율운영 모델Ⅵ.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 교과목Ⅶ.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 교수학습방법1. 개별화 수업1) 개념 및 특징2) 교수-학습 방법의 장단점3) 상업계 고등학교 적용상의 시사점2. 프로젝트 학습법1) 개념 및 특징2) 교수-학습방법의 장단점3) 상업계 고등학교 적용상의 시사점3. 소집단 협력학습법1) 개념 및 특징2) 교수-학습 방법의 장단점3) 상업계 고등학교 적용상의 시사

  • 협력학습 국어교육과 영어교육, 협력학습 수학교육과 사회과교육, 협력학습 체육교육, 협력학습 수업모형과 협력학습의 적용상 유의점
  • 협력학습의 체육과 교육(체육교육), 협력학습의 수업모형과 적용상 유의점 분석Ⅰ. 개요Ⅱ. 협력학습의 정의Ⅲ. 협력학습의 장단점1. 장점2. 단점Ⅳ. 협력학습의 국어과 교육(국어교육)Ⅴ. 협력학습의 영어과 교육(영어교육)1. Five Hint Quiz의 활용2. Jumbled Sentences의 활용3. Jumbled Stories의 활용4. Jazz Chants의 활용5. songs의 활용Ⅵ. 협력학습의 수학과 교육(수학교육)1. ‘틀린 문제 모음 게시판’ 운영1) 운영의 필요성 2) 게시 방법 3) 게시판의 위치4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요약
  • 영역에서의 지배 복종관계를 복제하는 것이다. > 학교의 전반적 생활 경험을 규율하는 일련의 사회관계에 의해 부지불식간에 학생들로 하여금 체제순응적인 인성특성 행동성향 및 의식구조를 학습하게 함으로 기존 경제체제에 통합시키는 역할을 함. 한마디로 경제생산론은 마르크스의 하부-상부구조모형 그는 《경제학 비판》 서문에서 인류는 그들의 생활의 사회적 생산에 있어서 일정한, 필연적인, 그들의 의지(意志)와는 독립된 여러 관계, 그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 성취감을 경험).2) 체육이 교육이 되기 위한 방안(지각적, 경험적 체험을 뛰어 넘는 기본 지식을 내용으로 한 교수-학습이 필요. 학자의 학문적 명제적 지식과 현장 중심의 과정적 지식을 접목시키는 것 -> 체육적 지식).운동의 지식구조지식기능태도인지적 지식심동적 기술과 전략사회심리학적 개념배경지식내용지식기술전략심리적 정서사회적관계신체, 공간, 힘, 관계1. 효율적/효과적 체육수업을 위한 실천방안본론 : 지식구조 분석3.

  • 협동학습모형을 적용한 육상종목의 기능향상 방안(멀리뛰기)
  • 성취해나가는 협동하는 스포츠 팀과 같은 모습으로 나타난다.육상운동이 개인운동의 특성이 매우 강하지만, 육상운동단원에 대하여 팀(소집단)을 구성하여 과제와 팀의 목표 성취를 위한 공동과제를 서로 협력하면서 해결해 나가는 수업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참여 및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따라서, 육상운동의 여러 종목 학습 활동에 대하여 그 특성에 맞는 협동학습 모형을 학습프로그램으로 구안ㆍ적용하여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