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개입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원인
(1) 집단따돌림의 개념
(2) 집단따돌림의 원인

2. 집단따돌림의 유형과 실태
(1) 집단따돌림의 유형
(2) 집단따돌림의 실태

3. 집단따돌림의 개입 방안
(1) 개입 필요성
(2) 제도적 개입
(3) 기술적 개입

4. 최종 결론
본문내용
집단따돌림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일본, 미국에서도 존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집단따돌림을 “학급에서 전부 또는 대다수의 학생들이 한명 또는 소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의도와 적극성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그리고 반복적으로 관계에서 소외시키거나 괴롭히는 일체의 현상”으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혹은 특정집단)을 그가 소속해 있는 집단 속에서 소회시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으로 무시 혹은 음해하는 언어적, 신체적 일체의 행위”라든가 “또래관계에서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자신보다 약한 입장에 있는 특정개인을 대상으로 역할수행의 제약, 인격적 무시나 음해를 통해 반복적으로 고통을 주는 일체의 행위”로 정의되고 있다. 그리고 집단따돌림은 “여러 명의 학생이 혹은 집단이 특정인을 의도적으로 역할수행에 방해를 하고 소외시키는 등의 행위를 일컫는 것으로 일종의 폭력행위”라고 정의되기도 한다. 서울시 교육청은 집단따돌림을 “한 개인이 일방적이고 지속적인 심리적ㆍ육체적 고통을 받은 결과 심각한 고통을 느끼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한 학생 또는 집단이 다른 학생에게 고의적이고 반복적으로 신체적ㆍ심리적으로 상처를 입히는 것으로 정의되기도 한다. 또한 대법원은 2007년 11월 15일의 판결에서 집단따돌림을 학교 또는 학급 등 집단에서 복수의 학생들이 한명 또는 소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의도와 적극성을 가지고, 지속적이면서도 반복적으로 관계에서 소외시키거나 괴롭히는 현상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상과 같이 우리나라에서 나타나고 있는 집단따돌림은 이지메 및 블링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볼 수 있지만, 행위의 내용과 가해하는 학생들의 범위 등의 관점에서 차이점이 지적되고 있다. 즉, 미국이나 일본의 경우 피해의 대상이 되는 학생들을 지속적으로 괴롭히는데 초점을 두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괴롭히지는 않더라도 집단적으로 소외시키거나 놀리는 행위도 집단따돌림에 포함되고 있으며, 또한 외국에서는 소수의 학생이나 한명의 학생이 다른 학생에 대해서 괴롭힘을 하더라도 블링이나 이지메로 간주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따돌림이나 소외에 반학생들 전부 혹은 대다수가 포함되어야 집단따돌림으로 인정된다고 한다. 이러한 지적으로부터는 몇몇의 학생이 지속적으로 반복적으로 한 아이를 대상으로 괴롭히는 것을 블링이라고 한다면, 우리나라의 집단따돌림에서는 집단주의가 극도로 강조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www.mw.go.kr
www.1318love.com
www.dream1004.or.kr
www.kedi.re.kr
www.kostat.go.kr
집단따돌림에 갇힌 아이들 - 이은영, 권순영 외, 학지사, 2010
청소년 복지론 - 홍봉선, 남미애, 공동체, 2007
학교 따돌림의 지도와 상담 - Gayle L. Macklem, 황혜자 역, 동문사, 2006
중학생을 위한 집단따돌림 예방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 - 나경옥,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집단따돌림의 해결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서비스에 관한 연구 - 한경희,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생활지도와 상담 - 김청자, 태영출판사, 2005
집단따돌림 방관자에 대한 또래지지프로그램의 효과 - 윤성우,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중ㆍ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의 극복과정 - 김순구, 김영혜, 김명희, 대한간호학회지 제34권 제3호, 2004
청소년 집단따돌림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중심으로) - 정시원,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집단따돌림의 진단과 치료방안 - 홍준표, 집문당, 2002
학교청소년이 지각하는 집단따돌림에 관한 연구 - 정혜경, 김경희, 대한간호학회지 제30권 제1호,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 집단 따돌림에 관해서
  •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사례1. 실태 - 131) 집단따돌림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과 태도 - 132) 집단따돌림 피해 경험 - 153) 집단따돌림 가해 경험 - 164)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조사 보고서 - 172. 사례 - 17Ⅴ. 집단따돌림 문제 학교사회복지적 대처 방안 - 181. 상담,

  • [학교사회사업론] 집단따돌림에 대해서
  •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사례1. 실태 - 131) 집단따돌림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과 태도 - 132) 집단따돌림 피해 경험 - 153) 집단따돌림 가해 경험 - 164)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조사 보고서 - 172. 사례 - 17Ⅴ. 집단따돌림 문제 학교사회복지적 대처 방안 - 181. 상담,

  • 청소년문제유형에 따른 문제점과 대책방안00
  • 청소년에게 유해한 환경들이 무방비 상태로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각종 숙박업소나 공원 등은 청소년들의 약물 ,가스흡입 등 의 문제 장소로 활용될 뿐 아니라 유흥업소등은 가출을 끌어들이는 은 식 처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2)가출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지원방안 1)제도적 차원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가출 청소년에 대한 규정이나 구체적인 지원 규정이 신속히 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출 청소년의 정의와 가출 청소년을 위한 사회 복지

  • 청소년복지(정의, 특성, 청소년문제, 의미, 과제와 발전방향)
  • 방안을 마련한다.6) 집단 따돌림 문제 : 따돌림의 실태와 원인을 파악하여 상담등을 통한 치료와 교육 및 훈련의 기회를 제공하고 환경을 조정해 주며, 부모에 대하여도 교육과 정보를 제공해 준다. 지역사회의 개입도 필요하다.7) 청소년의 무분별한 성문제 : 청소년 성문제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청소년의 성 자율권을 존중해주며 건강한 성문화를 형성할 수 있도록 실제적인 성교육과 사회적 서비스를 강화한다.4. 청소년복지의 의미청소년복

  • 실천기술론 사회복지 실천 개입 학교 폭력
  •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 혹은 특정 집단을 자신들이 속해 있는 집단 속에서 소외 시켜 인격적으로 무시하거나 음해하는 모든 언어적‧신체적 행위라 하겠다. 교육부에서 발표한 2013년 학교폭력 실태조사에 의하면 집단 따돌림을 경험한 학생들의 83.8%가 학교에 가기 싫었다, 우울하고 슬펐다, 상대방을 괴롭히고 싶었다 등의 생각을 가졌으며 피해 후의 정서적 고통이 여러 학교폭력 유형 중에서 가장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청소년기는 인지능력과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