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 집단 따돌림에 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목차
-
Ⅰ. 머리말 ----------------------------------------------------- 2
Ⅱ. 집단따돌림의 개념 및 유형
1. 집단따돌림의 개념 ------------------------------------------- 2
2. 집단따돌림의 유형 ------------------------------------------- 3
Ⅲ. 집단따돌림의 원인 및 특성, 문제
1. 집단따돌림의 원인 ------------------------------------------- 4
1) 개인적 요인 ----------------------------------------------- 4
2) 가정적 요인 ----------------------------------------------- 5
3) 학교적 요인 ----------------------------------------------- 6
4) 사회적 요인 ----------------------------------------------- 7
2. 집단따돌림의 특성 ------------------------------------------- 7
1) 집단따돌림의 특성 ------------------------------------------ 7
2) 집단따돌림 피해청소년 --------------------------------------- 8
3) 집단따돌림 가해청소년 --------------------------------------- 10
4) 동조자와 방관자 청소년 --------------------------------------- 11
5) 집단따돌림을 당하기 쉬운 아이들의 공통점 ------------------------ 11
3. 집단따돌림으로 파생되는 문제 ---------------------------------- 12
Ⅳ.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사례
1. 실태 ----------------------------------------------------- 13
1) 집단따돌림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과 태도 ------------------------- 13
2) 집단따돌림 피해 경험 --------------------------------------- 15
3) 집단따돌림 가해 경험 --------------------------------------- 16
4)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조사 보고서 ------------------------------- 17
2. 사례 ----------------------------------------------------- 17
Ⅴ. 집단따돌림 문제 학교사회복지적 대처 방안 ------------------------- 18
1. 상담, 치료 ----------------------------------------------- 18
2. 부모에 대한 교육 ․ 정보 제공 --------------------------------- 19
3. 학교에 대한 지원 ------------------------------------------ 19
4. 지역사회에 대한 개입 --------------------------------------- 19
Ⅵ. 맺음말 ---------------------------------------------------- 20
◎ 참고문헌 ◎ ------------------------------------------------ 21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집단따돌림은 일본학생들의 이지메라는 용어로 우리나라에 더 잘 알려졌으며, 일찍이 학교폭력의 한 유형으로 다루어져 오다가 현재에는
- 참고문헌
-
◎ 참 고 문 헌 ◎
강진령 ․ 유형근, 「집단괴롭힘」 학지사, 2000
남미애 ․ 홍봉선, 「청소년 복지론」, 학지사, 2004
남영옥 외, 「학교폭력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2005
박성규, 「왕따리포트」, (주)우리교육 (주)가우다, 1999
박성수 ․ 구본용 등 「따돌리는 아이들, 따돌림 당하는 아이들, 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7
성민선 외,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
오영재 외, 「뉴 밀레니엄 시대의 청소년 복지론」, 양지, 2001
이춘재 등, 「학교에서이 집단따돌림(실태와 특성), 집문당, 2000
청소년 보호 위원회, 2002
청소년 폭력 예방 재단, 2002
http://100.naver.com/100.nhn?docid=756561, naver백과사전
http://www.haju.es.kr 하주초교 조상님 학교사회복지사의 활동보고서
(서울=연합뉴스) 강의영 기자 <2005년 5월 25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