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정의, 특성, 청소년문제, 의미, 과제와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 목차
-
1. 청소년의 정의
2. 청소년의 특성
3. 청소년의 문제
4. 청소년복지의 의미
5.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발전방향
- 본문내용
-
1. 청소년의 정의청소년에 대한 개념은 학문영역과 국가에 따라 정의되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우리나라 청소년관련법규는 해당법규에 따라 청소년을 다양하게 규정하고 있다. 즉, 민법은 20세미만의 미성년으로, 형법은 14세 이상을 형사책임능력자로, 아동복지법은 18세미만을 요보호대상으로 , 근로기준법에서는 근로소년을 18세미만으로, 소년법에서는 20세미만을 범죄소년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최근 발표된 청소년보호법은 만18세미만을 미성년으로 규정하고 있다. 다른 한편, 청소년기본법에서는 청소년을 9세부터 24세까지의 연령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청소년기란 생물학적으로는 '성장하는 상태에 있는 일정한 기간'을 일컫는다.
<중 략>
5) 학교폭력 문제 : 학교폭력의 원인을 개별적, 환경적으로 파악하여 가해청소년이나 피해청소년의 폭력에 대한 시각을 전환시키고 당사자를 위로하는 방안을 마련한다.
6) 집단 따돌림 문제 : 따돌림의 실태와 원인을 파악하여 상담등을 통한 치료와 교육 및 훈련의 기회를 제공하고 환경을 조정해 주며, 부모에 대하여도 교육과 정보를 제공해 준다. 지역사회의 개입도 필요하다.
7) 청소년의 무분별한 성문제 : 청소년 성문제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청소년의 성 자율권을 존중해주며 건강한 성문화를 형성할 수 있도록 실제적인 성교육과 사회적 서비스를 강화한다.
자료평가
- 참고해서 보았습니다.
- abraz***
(2016.11.05 12:23:10)
- 혁신적인 레포트쓰기에 많은 도움이 되었음
- 82pep***
(2014.04.16 14:47:1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중심 상담이론을 요약하고 이론에 대한 개인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 우리나라 청소년의 행복 증진을 위한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 차이점
- 우리는 영원한 학교사회복지사이고 싶다 감상문
- 아동의 권리 피해상황을 알리고 아동권리문제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촉구하는 아동 학대 관련 영화인 어린의뢰인을 관람하고 영화와 관련 있는 아동권리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설명하세요
- [일본역사]루스베네딕트의 `국화와칼`에 대한 분석 및 비평
- 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이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봅시다
-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내가 상담자라면 정신분석 상담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의견을 쓰시오
- 유아기 안전관리의 중요성을 설명하고유아기에 가장많이 일어날 수 있는
- 영유아발달과 관련된 주요 현안 중 유전 대 환경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고, 환경에 대한 영향력을 주요 이론에 근거하여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