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론] 집단따돌림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목차
-
◎ 목 차 ◎
Ⅰ. 머리말 ----------------------------------------------------- 2
Ⅱ. 집단따돌림의 개념 및 유형
1. 집단따돌림의 개념 ------------------------------------------- 2
2. 집단따돌림의 유형 ------------------------------------------- 3
Ⅲ. 집단따돌림의 원인 및 특성, 문제
1. 집단따돌림의 원인 ------------------------------------------- 4
1) 개인적 요인 ----------------------------------------------- 4
2) 가정적 요인 ----------------------------------------------- 5
3) 학교적 요인 ----------------------------------------------- 6
4) 사회적 요인 ----------------------------------------------- 7
2. 집단따돌림의 특성 ------------------------------------------- 7
1) 집단따돌림의 특성 ------------------------------------------ 7
2) 집단따돌림 피해청소년 --------------------------------------- 8
3) 집단따돌림 가해청소년 --------------------------------------- 10
4) 동조자와 방관자 청소년 --------------------------------------- 11
5) 집단따돌림을 당하기 쉬운 아이들의 공통점 ------------------------ 11
3. 집단따돌림으로 파생되는 문제 ---------------------------------- 12
Ⅳ.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사례
1. 실태 ----------------------------------------------------- 13
1) 집단따돌림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과 태도 ------------------------- 13
2) 집단따돌림 피해 경험 --------------------------------------- 15
3) 집단따돌림 가해 경험 --------------------------------------- 16
4)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조사 보고서 ------------------------------- 17
2. 사례 ----------------------------------------------------- 17
Ⅴ. 집단따돌림 문제 학교사회복지적 대처 방안 ------------------------- 18
1. 상담, 치료 ----------------------------------------------- 18
2. 부모에 대한 교육 ․ 정보 제공 --------------------------------- 19
3. 학교에 대한 지원 ------------------------------------------ 19
4. 지역사회에 대한 개입 --------------------------------------- 19
Ⅵ. 맺음말 ---------------------------------------------------- 20
◎ 참고문헌 ◎ ------------------------------------------------ 21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집단따돌림은 일본학생들의 이지메라는 용어로 우리나라에 더 잘 알려졌으며, 일찍이 학교폭력의 한 유형으로 다루어져 오다가 현재에는
- 참고문헌
-
◎ 참 고 문 헌 ◎
강진령 ․ 유형근, 「집단괴롭힘」 학지사, 2000
남미애 ․ 홍봉선, 「청소년 복지론」, 학지사, 2004
남영옥 외, 「학교폭력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2005
박성규, 「왕따리포트」, (주)우리교육 (주)가우다, 1999
박성수 ․ 구본용 등 「따돌리는 아이들, 따돌림 당하는 아이들, 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7
성민선 외,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
오영재 외, 「뉴 밀레니엄 시대의 청소년 복지론」, 양지, 2001
이춘재 등, 「학교에서이 집단따돌림(실태와 특성), 집문당, 2000
청소년 보호 위원회, 2002
청소년 폭력 예방 재단, 2002
http://100.naver.com/100.nhn?docid=756561, naver백과사전
http://www.haju.es.kr 하주초교 조상님 학교사회복지사의 활동보고서
(서울=연합뉴스) 강의영 기자 <2005년 5월 25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론] 학교부적응에 대해 조사하여 정리한 후 이를 바탕으로 학교적응력 향상 프로그램을 기획
- [학교사회사업론] 학교부적응에 대해 조사하여 정리한 후 이를 바탕으로 학교적응력 향상 프로그램을 기획
-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복지와 관련된 현재의 주요법률과 정책을 정리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과 방안을 자신의 견해로 제시하시오
- [학교사회사업론 공통] 학교사회복지의 (1)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이를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 [학교사회사업론 공통] 학교사회복지의 (1)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이를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1) 효과성(efectiveness), 효율성 (efficiengy), 형평성 (equity),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사실의 착오에서 부합이론에 대해 고찰
-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관련 법률 중 법의 명칭이 변경된 법의 변경 배경에 대하여 2개 이상을 제시하고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