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론] 집단따돌림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 목 차 ◎

Ⅰ. 머리말 ----------------------------------------------------- 2
Ⅱ. 집단따돌림의 개념 및 유형
1. 집단따돌림의 개념 ------------------------------------------- 2
2. 집단따돌림의 유형 ------------------------------------------- 3
Ⅲ. 집단따돌림의 원인 및 특성, 문제
1. 집단따돌림의 원인 ------------------------------------------- 4
1) 개인적 요인 ----------------------------------------------- 4
2) 가정적 요인 ----------------------------------------------- 5
3) 학교적 요인 ----------------------------------------------- 6
4) 사회적 요인 ----------------------------------------------- 7
2. 집단따돌림의 특성 ------------------------------------------- 7
1) 집단따돌림의 특성 ------------------------------------------ 7
2) 집단따돌림 피해청소년 --------------------------------------- 8
3) 집단따돌림 가해청소년 --------------------------------------- 10
4) 동조자와 방관자 청소년 --------------------------------------- 11
5) 집단따돌림을 당하기 쉬운 아이들의 공통점 ------------------------ 11
3. 집단따돌림으로 파생되는 문제 ---------------------------------- 12
Ⅳ.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사례
1. 실태 ----------------------------------------------------- 13
1) 집단따돌림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과 태도 ------------------------- 13
2) 집단따돌림 피해 경험 --------------------------------------- 15
3) 집단따돌림 가해 경험 --------------------------------------- 16
4)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조사 보고서 ------------------------------- 17
2. 사례 ----------------------------------------------------- 17
Ⅴ. 집단따돌림 문제 학교사회복지적 대처 방안 ------------------------- 18
1. 상담, 치료 ----------------------------------------------- 18
2. 부모에 대한 교육 ․ 정보 제공 --------------------------------- 19
3. 학교에 대한 지원 ------------------------------------------ 19
4. 지역사회에 대한 개입 --------------------------------------- 19
Ⅵ. 맺음말 ---------------------------------------------------- 20
◎ 참고문헌 ◎ ------------------------------------------------ 21

본문내용
Ⅰ. 머리말

집단따돌림은 일본학생들의 이지메라는 용어로 우리나라에 더 잘 알려졌으며, 일찍이 학교폭력의 한 유형으로 다루어져 오다가 현재에는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

강진령 ․ 유형근, 「집단괴롭힘」 학지사, 2000
남미애 ․ 홍봉선, 「청소년 복지론」, 학지사, 2004
남영옥 외, 「학교폭력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2005
박성규, 「왕따리포트」, (주)우리교육 (주)가우다, 1999
박성수 ․ 구본용 등 「따돌리는 아이들, 따돌림 당하는 아이들, 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7
성민선 외,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
오영재 외, 「뉴 밀레니엄 시대의 청소년 복지론」, 양지, 2001
이춘재 등, 「학교에서이 집단따돌림(실태와 특성), 집문당, 2000
청소년 보호 위원회, 2002
청소년 폭력 예방 재단, 2002
http://100.naver.com/100.nhn?docid=756561, naver백과사전
http://www.haju.es.kr 하주초교 조상님 학교사회복지사의 활동보고서
(서울=연합뉴스) 강의영 기자 <2005년 5월 25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