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 법칙,실험,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 원리,실험,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 원리,실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의 법칙
1. 강도의 법칙
2. 일관성의 법칙
3. 시간성의 법칙
4. 계속성의 법칙

Ⅲ.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의 실험
1. 배고픈 개에게 종소리(중립자극) 들려줌
2. 배고픈 개에게 먹이를 제
3. 종소리를 들려준 후 곧바로 먹이를 제공(반복)

Ⅳ.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학습이론, 시행착오학습이론)의 원리
1. 손다이크의 학습의 3대 원리
2. 다양한 하위법칙
1) 다양한 반응의 법칙
2) 자세 또는 태도의 법칙
3) 요소 우월의 법칙
4) 유사성의 법칙
5) 연합 이환의 법칙

Ⅴ.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학습이론, 시행착오학습이론)의 실험

Ⅵ.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원리

Ⅶ.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실험
1. Thorndike의 시행착오학습이론과 효과의 법칙
1) 문제상자
2) 시행착오학습
3) 효과의 법칙
2. Ski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Ⅷ.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과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비교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은 과거나 미래보다 현재의 구체적인 행동을 강조한다. 행동주의적 접근은 많은 다른 접근과는 달리 한 학자에 의해 체계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접근하는 방법에 따라서는 아주 다른 접근을 할 수 있다. 이러한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에 접근한 대표적인 학자들이 바로 파블로프, 손다이크 그리고 스키너인 것이다.
파블로프는 소거와 자발적 회복, 일반화와 변별이라는 반응을 개를 이용한 타액분비 실험으로 유기체로부터 반응을 인출하였다. 스키너는 강화, 벌, 그리고 도피와 회피 등의 결과를 보상이 조작적 반응을 일으키는 비율에 주는 영향에 관심을 두면서 이론을 정립하였다. 이에 반해 같은 도구적 조건형성을 연구한 손다이크는 보상에 따른 과제수행에만 관심을 보이고 연구 결과를 얻어내었다.

Ⅱ.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의 법칙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은 새로운 행동을 나타나는 것을 조건화에 의해서 설명하려고 하는 이론이다. 다시 말하면 반응 대상이 전혀 다른 것이라도 특정한 훈련을 받게 되면 동일한 반응이나 새로운 행동으로 변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습과정은 자극과 반응사이에 일어나는 조건형성과정이라고 보는 것이다. 조건반사 이론에서 제시되어 있는 학습의 기본적 법칙은 다음과 같다.

1. 강도의 법칙

조건 반사적 행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최초의 반응보다 후속되는 반응이 점차 더 강해야만 바람직한 결과를 도출하게 된다는 것으로 자극이 강한 것일수록 학습이 보다 잘 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박신자(2000), 심리학의 이해, 형설출판사
신응섭 외 5인(2001), 심리학 개론, 박영사
오세진 외(2005), 인간행동과 심리학, 학지사
이성진·홍준표(1999), 행동수정의 원리, 교육과학사
임창재(1999), 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심리[가정1-이주희]
  • 분석적접근,행동주의적접근,인본주의적접근에대해설명하고,각이론이인간의이상행동과정신장애에대해가지는관점을비교하여설명하시오.2.학습이론중에서고전적조건화와조작적조건화의공통점과차이점이무엇인지기술하고,우리일상생활에서고전적조건화와조작적조건화의원리에의해학습되어진행동의예를각각들고,각조건화의원리가그예에어떻게적용되는지설명하시오.-이하과제물작성-- 2 -목 차Ⅰ. 인간과 심리 들어가기 (서론)Ⅱ. 심리학

  • 학습심리 과제 정리
  • 실험 (학습이 일어난 정도의 측정)에서의 종속변인은 문제해결시간이었다. 손다이크는 동물이 갇혀 있는 데서 풀려나는 데 필요한 과제를 수행하는 시간이 얼마만큼 걸리느냐에 관심을 가졌다. 반면에 스키너는 반응비율을 종속변인으로 이용하였다는 것이다. =(중간)Thorndike의 도구적 조건화와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를 실제적 사례 세가지로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두 이론의 개념 및 원리설

  • [아동발달]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아동발달 B형)
  • 이론)의 비교 설명Ⅰ 서 설(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 학습이론의 비교)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의의행동주의적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현재 우리 나라에서 가장 많은 학습활동이 바로 이 행동주의적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S-R 연합이론을 근본적으로 하는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설, 그리고 스키너

  • [특수교육] 인지행동모델
  • 조작적 학습은 고전적 조건형성에 의한 학습과 더불어 제2의 학습유형으로 왓슨의 행동주의에 영향을 받은 스키너가 손다이크의 문제상자에 시행 착오 학습원리를 적용한 지속적인 실험을 통해 실생활에서의 학습원리로 발전시켰다.▶손다이크의 조건형성 실험(고양이의 문제상자 탈출실험)ㅇ고양이가 고기를 얻으면 문제상자에서 탈출하는 실험으로 고기조각을 얻는 경험이 많아질수록 탈출시간이 빨라지는 것으로 보상을 얻기 위한 도구적 행동

  • 파블로프의 고전적조건화와 스키너의 조작적조건화의 개념 및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
  • body content 파블로프의 고전적조건화와 스키너의 조작적조건화의 개념 및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Ⅰ. 서론환경적 자극의 역할을 강조하고 관찰가능한 행동의 변화에 초점을 두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자극과 반응의 S-R연합으로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여긴다. 그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기본과정에는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로 구분되는데 조작적 조건화는 어떤 반응에 대해 체계적이고 선택적으로 강화를 줌으로써(보상함으로써) 그 반응이 다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