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블로프][손다이크][스키너]파블로프 고전적조건화이론 법칙,실험, 손다이크 도구적조건화이론 법칙,실험,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 법칙,실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파블로프 고전적조건화이론의 법칙
1. 조건반응의 형성
2. 자극의 일반화
3. 분화 또는 변별
4. 소멸(소거)
5. 자발적 회복
6. 제지(금지)
7. 재조건형성
8. 고차적 조건형성

Ⅲ. 파블로프 고전적조건화이론의 실험전개

Ⅳ. 손다이크 도구적조건화이론의 법칙
1. 효과의 법칙
2. 연습의 법칙
3. 준비성의 법칙

Ⅴ. 손다이크 도구적조건화이론의 실험전개

Ⅵ.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의 법칙

Ⅶ.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의 실험전개
1. 강화
2. 벌

Ⅷ. 파블로프 고전적조건화이론과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의 비교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 일어나는 행동의 “변화”다. 인간행동을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과정이라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행동하는 것은 물론 사고하는 것, 습관이 형성되는 것, 어떤 대상에 대해 특정한 태도를 취하는 것 등은 모두 학습과정에 의해 형성된 것이기 때문이다.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하는 이론으로는 크게 행동주의 이론과 인지주의 이론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가들은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연합으로 간주한다. 이들은 모든 반응이 자극에 의해 유발된다고 가정하고, 발생하는 반응, 그 반응을 유발시키는 자극, 그리고 경험이 쌓이면서 자극과 반응의 관계가 변하는 방식에 주목한다. 인지주의자들은 개인이 환경에 관해 가지고 있는 인지, 그리고 이 인지가 행동을 결정하는 방식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들에 따르면, 학습이론은 인지가 경험에 의해 수정되는 방식에 관한 연구이다. 일반적으로 인간의 간단한 반응이나 복잡한 신체적 기술과 같은 것은 연합주의자의 해석이 적당한 반면, 보다 복잡한 인간의 행동, 특히 문제해결과 같은 행동에 대해서는 인지적 해석을 필요로 한다. 학습이론의 발달사를 놓고 볼 때, 행동주의에 의한 연합주의 학습론이 학습심리학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었고, 최근에는 컴퓨터의 발달에 따라 인지주의 학습론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참고문헌
○ 김소아·김영희·강혜원(2007), 교육심리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 여광응·조인수·문태형 공저(2001), 교육심리학의 이해, 경산 : 대구대학교 출판부
○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서울 : 문학과 지성사
○ 임규혁 외 공저, 교육심리학
○ 전윤식 외 8인, 교육심리학, 시그마플러스
○ 제프리 그레이(2000), 파블로프, 서울 : 시공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심리[가정1-이주희]
  • - 1 -2015학년도 ( 2 )학기 과제물(온라인제출용)교과목명: 인간과심리학 번: 201533-145653성 명: 이주희연락처: 010-3228-1732o과제유형:(공통 )형o과제명:1.심리학의주요이론중정신분석적접근,행동주의적접근,인본주의적접근에대해설명하고,각이론이인간의이상행동과정신장애에대해가지는관점을비교하여설명하시오.2.학습이론중에서고전적조건화와조작적조건화의공통점과차이점이무엇인지기

  • 학습심리 과제 정리
  • 손다이크의 학습실험 (학습이 일어난 정도의 측정)에서의 종속변인은 문제해결시간이었다. 손다이크는 동물이 갇혀 있는 데서 풀려나는 데 필요한 과제를 수행하는 시간이 얼마만큼 걸리느냐에 관심을 가졌다. 반면에 스키너는 반응비율을 종속변인으로 이용하였다는 것이다. =(중간)Thorndike의 도구적 조건화와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를 실제적 사례 세가지로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두 이론

  • [아동발달]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아동발달 B형)
  • 이론)의 비교 설명Ⅰ 서 설(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 학습이론의 비교)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의의행동주의적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현재 우리 나라에서 가장 많은 학습활동이 바로 이 행동주의적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S-R 연합이론을 근본적으로 하는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설, 그리고 스키너

  • [특수교육] 인지행동모델
  • 조작적 학습은 고전적 조건형성에 의한 학습과 더불어 제2의 학습유형으로 왓슨의 행동주의에 영향을 받은 스키너가 손다이크의 문제상자에 시행 착오 학습원리를 적용한 지속적인 실험을 통해 실생활에서의 학습원리로 발전시켰다.▶손다이크의 조건형성 실험(고양이의 문제상자 탈출실험)ㅇ고양이가 고기를 얻으면 문제상자에서 탈출하는 실험으로 고기조각을 얻는 경험이 많아질수록 탈출시간이 빨라지는 것으로 보상을 얻기 위한 도구적 행동

  • 파블로프의 고전적조건화와 스키너의 조작적조건화의 개념 및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
  • body content 파블로프의 고전적조건화와 스키너의 조작적조건화의 개념 및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Ⅰ. 서론환경적 자극의 역할을 강조하고 관찰가능한 행동의 변화에 초점을 두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자극과 반응의 S-R연합으로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여긴다. 그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기본과정에는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로 구분되는데 조작적 조건화는 어떤 반응에 대해 체계적이고 선택적으로 강화를 줌으로써(보상함으로써) 그 반응이 다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