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4 / 2019.12.24
- 1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유아사회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의 비교 정리 및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관한 설명(유아사회교육)
- [교육심리학]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방송대]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 도덕성발달이론
- 교육심리학 2020년 방송대 중간과제물]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단계이론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 목차
-
1. 생애 및 업적
Ⅰ.콜버그의 도덕교육 이론에 대하여
1. 도덕발달이론의 이론적 배경.
2. 인지발달 이론
3.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1. 도덕성의 의미
2. 도덕성의 형성
< 서 론 >
< 본 론 >
1. 도덕성 발달이론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3. 이론의 예시와 검증
4.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비평
< 결 론 >
- 본문내용
- 콜버그 1. 생애 및 업적(1)생애1927년 뉴욕주의 브롱스빌에서 탄생1945년 6월 엔도버 고등학교 졸업★ 상선에서 근무1948년 Chicago대학 졸업1949년 같은 대학 대학원 진학1955년 논문 준비 시작1958년 박사학위 논문 완성, 발표그 후 논문이 나온 이래 20여 년 동안 같은 피험자들을 대상으로 종단연구예일대학교에서 교수생활 시작1962년 시카고 대학에서 교편 잡음1968년 하버드 대학교에서 교편 잡음1976년 실험 학급 운영1987년 사망(2)업적■도덕성 발달 이론■①인지 심리학의 기본명제들에 기초②교육의 과업: 개인의 심리적 인지적 구조와 사회적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촉진되는 도덕 발달의 자연적 과정을 자극 ③이론 내용: 도덕적 판단이 적용되는 사회적 단위의 확장 그리고 성장하는 사회적 환경에서 정의를 성취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이해에 의해서 아동의 도덕성 발달을 단계별로 나눈다*전인습적 수준(아동기)-자기 중심적, 개인적 욕구로부터 도덕적 판단 이루어짐*인습적 수준(청년기의 집단 의식) 각각 두단계로-집단이 공유하고 있는 도덕적 가치기준에 의해 기초를 둠 또 나누어짐*후인습적 수준(장년기의 절조 있는 도덕 원리)-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원리에 의지2.도덕성 발달 단계 이론의 개관(1)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의 배경①듀이의 성장 개념-듀이는 성장이란 지적,도덕적 성장을 의미한다고 말한다. 콜버그는 기본적으로 인간성장 혹은 진보에 대해 이같은 듀이의 신념과 같이하며 그는 듀이의 성장개념에서 제기된 문제 들을 재구성함.②피아제의 도덕발달 이론의 인지적 접근-피아제는 아이들의 인지발달에 따라 사회적 세계를 어떻게 적응하는가를 이해하기 위해 그들의 도덕판단에 대해 연구하였다. Ⅰ.콜버그의 도덕교육 이론에 대하여1. 도덕발달이론의 이론적 배경. 가. 피아제의 도덕발달의 인지적 접근. 피아제는 아동도 성인철학자와 같이 삶에 대한 기본적 질문 그리고 공간, 시간 인과율, 생명, 죽음, 옳고 그름 등의 의미를 골똘히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함으로써 아동발달에 관한 현대적 연구를 진행시킬 수 있었다. 그가 발견한 것은 아동이 모든 위대한 철학적 질문을 제기하지만 어른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이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피아제는 이 방식의 차이를 단계상의 차이, 혹은 사고의 질의 차이라고 불렀다. 기본적으로 단계의 차이인 셈이다. 이런 것과 관련하여 피아제는 아동의 도덕성을 ■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성 도덕성■으로 구분하고 아동의 도덕성은 타율적 도덕성에서 자율적 도덕성으로 발달한다고 본다. 나이 어린 아동들은 규칙이란 절대적이고, 도덕적 책임은 행위자의 의도에 의해서가 아니라 행위의 결과에서 생긴다고 한다. 아동들은 어른들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영유아 도덕성 발달 유아의 발달 영역 도덕적 발달이론
- 교육심리학 프로이트 에릭슨 콜버그의 심리학 이론
- 도덕성의 발달에 대해 논하시오 - 도덕성의 형성 및 발달 과정 교육방법 설명, 주요 개념 및 이론적 견해 서술
- 교육심리학)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의 성격발달단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4학년)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