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생애 및 업적

Ⅰ.콜버그의 도덕교육 이론에 대하여
1. 도덕발달이론의 이론적 배경.
2. 인지발달 이론
3.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1. 도덕성의 의미
2. 도덕성의 형성

< 서 론 >
< 본 론 >
1. 도덕성 발달이론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3. 이론의 예시와 검증
4.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비평

< 결 론 >
본문내용
콜버그 1. 생애 및 업적(1)생애1927년 뉴욕주의 브롱스빌에서 탄생1945년 6월 엔도버 고등학교 졸업★ 상선에서 근무1948년 Chicago대학 졸업1949년 같은 대학 대학원 진학1955년 논문 준비 시작1958년 박사학위 논문 완성, 발표그 후 논문이 나온 이래 20여 년 동안 같은 피험자들을 대상으로 종단연구예일대학교에서 교수생활 시작1962년 시카고 대학에서 교편 잡음1968년 하버드 대학교에서 교편 잡음1976년 실험 학급 운영1987년 사망(2)업적■도덕성 발달 이론■①인지 심리학의 기본명제들에 기초②교육의 과업: 개인의 심리적 인지적 구조와 사회적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촉진되는 도덕 발달의 자연적 과정을 자극 ③이론 내용: 도덕적 판단이 적용되는 사회적 단위의 확장 그리고 성장하는 사회적 환경에서 정의를 성취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이해에 의해서 아동의 도덕성 발달을 단계별로 나눈다*전인습적 수준(아동기)-자기 중심적, 개인적 욕구로부터 도덕적 판단 이루어짐*인습적 수준(청년기의 집단 의식) 각각 두단계로-집단이 공유하고 있는 도덕적 가치기준에 의해 기초를 둠 또 나누어짐*후인습적 수준(장년기의 절조 있는 도덕 원리)-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원리에 의지2.도덕성 발달 단계 이론의 개관(1)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의 배경①듀이의 성장 개념-듀이는 성장이란 지적,도덕적 성장을 의미한다고 말한다. 콜버그는 기본적으로 인간성장 혹은 진보에 대해 이같은 듀이의 신념과 같이하며 그는 듀이의 성장개념에서 제기된 문제 들을 재구성함.②피아제의 도덕발달 이론의 인지적 접근-피아제는 아이들의 인지발달에 따라 사회적 세계를 어떻게 적응하는가를 이해하기 위해 그들의 도덕판단에 대해 연구하였다. Ⅰ.콜버그의 도덕교육 이론에 대하여1. 도덕발달이론의 이론적 배경. 가. 피아제의 도덕발달의 인지적 접근. 피아제는 아동도 성인철학자와 같이 삶에 대한 기본적 질문 그리고 공간, 시간 인과율, 생명, 죽음, 옳고 그름 등의 의미를 골똘히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함으로써 아동발달에 관한 현대적 연구를 진행시킬 수 있었다. 그가 발견한 것은 아동이 모든 위대한 철학적 질문을 제기하지만 어른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이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피아제는 이 방식의 차이를 단계상의 차이, 혹은 사고의 질의 차이라고 불렀다. 기본적으로 단계의 차이인 셈이다. 이런 것과 관련하여 피아제는 아동의 도덕성을 ■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성 도덕성■으로 구분하고 아동의 도덕성은 타율적 도덕성에서 자율적 도덕성으로 발달한다고 본다. 나이 어린 아동들은 규칙이란 절대적이고, 도덕적 책임은 행위자의 의도에 의해서가 아니라 행위의 결과에서 생긴다고 한다. 아동들은 어른들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영유아 도덕성 발달 유아의 발달 영역 도덕적 발달이론
  •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 학기말 발표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을 기반으로 한영유아 도덕성 발달 프로그램 0. Preview – 들어가기에 앞서1. 개발배경4. 프로그램 평가2. 프로그램의 목적3. 활동 내용1) 교육2) 퀴즈 활동5. 제언3) 상황극 놀이4) 체험활동5) 편지쓰기CONTENTS0. 들어가기에 앞서0. 들어가기에 앞서주제 선정 과정01현재 만 5세의 유아들에게 가장 중요한 발달 영역은 무엇인가?02주장에 대한 이론적 근거가 존재하는가?

  • 교육심리학 프로이트 에릭슨 콜버그의 심리학 이론
  • 교육심리학프로이트에릭슨콜버그의 심리학이론목차 (Content)Part I.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Part Ⅱ. 에릭슨 의 심리사회성 발달이론Part Ⅲ.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Theory of personality developmentPart I.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S.Freud의 성격발달이론Theory of personality development- 1856~1939 오스트리아의 정신과 의사.정신분석의 창시자. - 1920년 《쾌감 원칙을 넘어서》를 기준이전의 연구를 무의식심리학그 후(후기)의 연구는 자아심리학.BUT 일관

  • 도덕성의 발달에 대해 논하시오 - 도덕성의 형성 및 발달 과정 교육방법 설명, 주요 개념 및 이론적 견해 서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1) 인습 이전 수준① 1단계 - 벌과 복종의 단계② 2단계 - 욕구충족 수단으로서의 도덕성(2) 인습 수준① 3단계 - 개인 간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② 4단계 - 법과 질서 준수로서의 도덕성(3) 인습 이후 수준① 5단계 - 사회적 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② 6단계 : 보편적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3) 학습이론적 관점3. 도덕성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교육1)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교육2) 애정 어린 엄격한 훈육3) 행

  • 교육심리학)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의 성격발달단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
  • 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I. 유아기(출생-1세) : 신뢰감 대 불신감II. 아동 초기(2-3세) : 자율감 대 수치심, 의혹III. 놀이기(4-6세) : 주도성 대 죄의식IV. 학령기(6-11세) : 근면성 대 열등감V. 청소년기(11-19세) : 동일시 대 역할혼란VI. 청년기(20-35세) : 친밀감 대 고립감VII. 장년기(35-60세) : 생산성 대 침체감VIII. 노년기(60세 이상) : 자아통합 대 절망감IX. 심리사회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참고문헌I. 콜버그의 도덕성 발

  • (교육심리학 4학년)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단계1) 인습 이전 수준(1단계) 벌과 복종의 단계 (2단계) 개인적 도구적 목적과 교환의 단계 2) 인습 수준 (3단계) 개인간의 기대․관계․동조의 단계(4단계) 사회 체제 및 양심 유지의 단계3) 인습 이후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