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의 발달에 대해 논하시오 - 도덕성의 형성 및 발달 과정 교육방법 설명, 주요 개념 및 이론적 견해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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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성의 발달'을 주제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유아기의 도덕성 형성에서부터 주요 이론에 입각한 도덕성 발달 과정을 정리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도덕성 교육을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면서 과제를 마무리했습니다. 주요 개념이나 이론적 배경을 논리적으로 상세히 서술하였고 강의교재, 논문, 관련서적 등을 참고하여 꼼꼼히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많이 활용해주시구요 좋은 평가 부탁드립니다
목차
1. 유아기의 도덕성 형성

2. 도덕성 발달에 관한 주요 이론
1) 정신분석학적 관점
2) 인지발달론적 관점
가)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1) 기본 견해
(2) 도덕성 발달 과정
① 제1단계 : 타율적 도덕관계
② 제2단계 : 자율적 도덕단계
나)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인습 이전 수준
① 1단계 - 벌과 복종의 단계
② 2단계 - 욕구충족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2) 인습 수준
① 3단계 - 개인 간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② 4단계 - 법과 질서 준수로서의 도덕성
(3) 인습 이후 수준
① 5단계 - 사회적 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
② 6단계 : 보편적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3) 학습이론적 관점

3. 도덕성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교육
1)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교육
2) 애정 어린 엄격한 훈육
3) 행위의 근거를 파악하는 교육
4) 성인들의 모범적 행동
5) 지속적인 관심과 칭찬
6) 풍부한 집단 활동 경험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유아기의 도덕성 형성

도덕성 발달은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을 배우는 중요한 과업이라고 할 수 있다. 도덕성의 발달은 유아 자신에게는 물론, 사회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도덕성은 아주 어렸을 때부터 기초가 형성되기 시작하고, 유아기에 경험하는 모든 환경, 특히 가족, 교사, 또래집단은 유아의 도덕성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물론 유아기에 도덕성의 모든 특성이 동시에 발달하는 것은 아니다. 유치원 수준에서는 상당한 수준의 도덕적 행동을 할 수는 있지만 도덕적 규범이 내포하고 있는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기란 쉽지 않다. 또한 도덕적 행동을 하려는 실천동기에 있어서도 유아는 성인의 승인이라는 권위에 의존하는 경향이 크다. 그러므로 유아가 실제로 도덕적 개념을 이해하고 자율적인 도덕적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이에 상응하는 지적발달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건전한 도덕성 발달을 형성하게 하려는 교육적 노력은 유아의 각 연령수준에 적합한 지적·정서적 특성을 고려하여 행동적인 습관형성에서부터 시작해 점차적으로 도덕적 원리와 기준을 터득하는 통합된 교육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대부분의 심리학자와 교육학자들은 ‘도덕적 가치의 발달은 인지발달과 일치하는 합리적인 과정’이라는 피아제(Piaget)와 콜버그(Kohlberg)의 견해를 따르고 있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유아들은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는 것을 포함하여 어느 정도의 인지적 성숙을 이룰 때까지는 도덕적 판단을 할 수가 없다. 또한 도덕적 행동은 특정한 사회집단의 도덕적 규범에 일치하는 행동으로써, 그 문화권 내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익숙해져 있고, 또 그들이 따르리라고 기대되는 행동규범에 의해서 지배되는 행동인 만큼, 유아들이 집단의 모든 규범을 알고 있으리라고 기대하는 것도 어렵다.


2. 도덕성 발달 이론

도덕성 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는 크게 정신분석학, 인지발달이론, 학습이론의 세 가지 접근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심리학적 관점에서 도덕성은 “개인에 의해 내면화된 사회적 행위상의 일련의 문화적 규칙이다”로 정의된다. 그러나 내면화 현상의 어느 측면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서로 다른 도덕성 발달이론이 성립된다. 예컨대 내면화의 행동적 측면을 강조하는 입장도 있고, 내면화의 인지적 측면을 강조하는 입장도 있다. 실제로 정신분석학은 도덕성을 정의적 속성인 양심으로 본 반면, 인지발달이론에서는 도덕성을 정신 내부에 구조화된 개념으로 보았고, 학습이론에서는 도덕성을 학습된 행동으로 보았다. 그러나 내면화의 강조점이 다르다고 할지라도 도덕성이 한 개인에게 내면화된 문화규범을 의미한다는 점은 공통분모를 이루고 있다.
참고문헌
이희경, 유아교육의 이해, 동문사, 2004.1
조복희, 아동발달, 교육과학사, 2008.8
도덕성의 발달, 네이버 블로그 작성자 여우곰, http://blog.naver.com/iamyang2/110017703466
김태훈,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2008
콜버그의 도덕 발달 단계, 위키백과, ko.wikipedia.org
빌 E. 포리샤, 도덕성 발달과 교육, 종로서적,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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