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경영] 교육기획의 접근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제 제기

Ⅱ. 탐색 방법

Ⅲ. 탐색 내용
1. 교육계획의 기저
1.1 교육계획의 개념
1.2 교육계획의 종류
1.3 교육계획의 기본 성격(특징)
1.4 교육계획의 성과
1.5 학교교육계획
2. 교육계획의 접근방법
2.1 사회수요(교육수요)에 의한 접근법
2.2 인력수요에 의한 접근법
2.3 수익률에 의한 접근법
2.4 국제비교에 의한 접근법
2.5 수학적 모형에 의한 접근법
3. 학교교육계획 수립의 절차
4. 학교교육계획 기법 및 작성상 유의점
4.1 학교교육계획 기법
4.2 학교교육계획 작성상 유의점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육계획의 기저

1.1 교육계획의 개념

◈ 본서 : 미래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교육목표의 달성을 위한 효율적인 수단과 방법을 제시함으로서 교육정책 결정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보장해 주는 지적 준비과정 내지는 소산을 교육계획이라 한다.
◈ 사전 : 교육에 관한 통계적‧수량적 현상 분석과 장래의 예측을 통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 달성을 위하여 제도‧내용‧방법을 개혁하거나 조건‧정비‧방책 등을 입안하는 행위 및 그 계획

◈ 위의 내용을 종합해보면, 교육계획이란 교육활동에 관한 전반적 사항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법들을 계획하는 준비과정이나 행위라 하겠다.

1.2 교육계획의 종류

(1) 국제교육계획
1) 콜롬보 플랜(colombo plan) : 아시아 태평양 지역 공동경제사회 개발 계획
2) 카라치플랜(Kalachi plan) : 아주지역 의무교육 확장 20년 계획(1960~1980)
3) 유네스코 플랜(UNESCO plan) : 아프리카 초․중등교육의 발전 계획(1960)
참고문헌
교육월보 1998년 3월호(통권 195호)
권기욱․조남두․유현숙․오영재․조남근․최창섭․신현석. 교육행정학개론, 서울 : 양서원, 1995
권요한․이만영. “교육과정 중심 학교교육계획’의 개념에 대한 탐색적 연구”, 교육학연구 제37권 제4호, 한국교육학회, 1999
김윤태. 교육행정․경영의 이해, 서울 : 동문사, 2001
金利鍾. 學敎 敎育計劃論,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신중식․강영삼, 교육행정․경영론. 서울 : 교육출판사, 2001
신중식․강영삼․김기민․김헌수. 새교육학, 서울 : 교육출판사, 2000
이상기․옥장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 형설출판사, 1998
학교교육계획, 행당중학교,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및 경영] 교육기획의 개념과 교육기획의 접근방법의 특징 및 장단점 그리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논하시오
  • R.e.p.o.r.t교육행정 및 경영과제교육기획의 개념과 교육기획의 접근방법의 특징 및 장단점 그리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논하시오목차Ⅰ. 서 론Ⅱ. 본 론1. 교육기획의 개념과 유형2. 교육기획의 과정 3. 교육기획의 접근 방법4. 교육기획의 문제점 5. 교육기획 제도의 개선방향 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기획(planning)이란 단어는 오늘날 정치, 경제, 사회 등의 각 부문과 조직에서 매우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다. 어떠한 조직을 보더라도 대부

  • [교육행정] 교육기획과 학급경영
  • 교육기획과 학급경영【1】교육기획1. 교육기획의 정의1) 교육계획교육에 관한 통계적수량적 현상분석과 장래의 예측을 통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달성을 위하여 제도내용방법을 개혁하거나 조건정비 방책 등을 입안하는 행위 및 그 계획. 일반적으로는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장기적 종합적 계획인 교육정책을 말하는데, 교육정책 면에서 과학적인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먼저 해결에 필요한 문제의 소재를 과학적으로 밝히는 것이 요구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사례관리
  • [인사관리] 신입사원 조직사회화 전략 -LG 전자
  • 경영 LG1년 전방위 교육통해 3년차 수준으로 1년차 직원의 업무 역량을 3년차 수준으로.LG전자는 이 같은 모토로 올해 초 신입사원 교육과정을 대폭 강화했다.일 잘하는 방법을 제대로 가르쳐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생각에서다.대학에서 받은 신입사원들의 교육 수준과 기업이 기대하는 업무 역량 사이에 심각한 괴리가 있어 심층적인 추가 교육을 받아야 현업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이 LG전자의 설명이다.지금까지 LG전자의 신입사

  • 교육기획과 교육정책3
  • 교육기획과 교육정책목차제 1절 교육기획1. 교육기획의 개념과 기능2. 교육계획의 원리와 유형3. 교육계획의 접근방법4. 교육계획의 과정5. 교육계획의 효용성과 한계제 2절 교육정책론1. 교육정책의 개념과 내용2. 교육정책의 과정제 1절. 교육기획 1. 교육기획의 개념과 기능교육기획의 핵심 키워드: 사전, 장래, 목표 달성을 위함1. 교육기획의 개념과 기능교육목표를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안을 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