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및경영] 교육기획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교육기획의 접근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09 / 2018.12.0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하고 싶은 말
교육기획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교육기획의 접근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머리말

Ⅱ. 교육기획의 개념과 접근방법
  1. 교육기획의 개념
  2. 교육기획의 유형
    1) 주체별 유형
    2) 기획기간에 따른 유형
    3) 기획범위에 따른 유형
    4) 시간적 단계에 따른 유형
  3. 교육기획의 접근 방법
    1) 사회수요에 의한 접근법
    2) 수익률에 의한 접근법
    3) 인력수요에 의한 접근법
    4) 국제비교에 의한 접근법

Ⅲ. 마무리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교육기획의 개념과 접근방법

1. 교육기획의 개념

장래를 내다보고 미래를 대비하는 것은 고도의 정신능력을 가진 인간만이 할 수 있다. 기획(panning)또는 계획(plan)은 인간이 조직적인 생활을 시작하면서부터 필요하게 되었다. 기획의 수립은 개인의 일상생활에서부터 학교, 국가의 경우에 이르기까지 필수적이며 일반적인 요건이며 과정으로 되어 있다. 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개인이든 조직이든 어떤 목표를 설정하고 의도적인 활동을 전개하여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을 동원하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목적을 달성하는 데 그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중략)
.
.
2. 교육기획의 유형

교육의 특수성에 비추어 교육기획은 기획의 주체, 기간, 그리고 계획의 종합성 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유형화 할 수 있다.

1) 주체별 유형
교육기획을 수립하는 주체에 따라 국가 교육계획, 지역 교육계획, 그리고 단위학교 교육계획으로 분류된다. 국가 교육계획은 발전도상국가나 중앙집권이 강한 국가에서 주로 국민 교육제도 운영 전반에 관한 정책 및 행정상의 개혁과 발전을 위하여 수립하는 것을 말한다. 지역 교육계획은 국가 전체 교육계획을 토대로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수립하게 된다. 특히 지방자치제, 교육자치제가 실시되고 있는 우리의 경우 지역 교육계획의 주요성은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서울특별시, 광역시, 각 도 교육청 및 시, 군, 구 교육청이 주축이 되어 그 지역의 교육활동에 관한 종합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을 뜻한다. 그리고 학교 교육 계획은 단위학교가 주축이 되어 학교발전을 위한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뜻한다. 단위학교 교육계획은 학교운영 계획으로서 국가 및 지역 교육계획을 실천하는 최하위 단위의 교육계획이다. 단위학교의 자율성이 강조되는 시점에서 학교 구성원의 참여를 통한 학교 특성에 맞는 교육계획 수립이 요청된다고 할 수 있다.....(중략)
.
.
3. 교육기획의 접근 방법

교육기획의 접근방법은 강조점과 적용방법에 따라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사회수요에 의한 접근법(social demand approach), 수익률에 의한 접근법(rate of return approach), 인력수요에 의한 접근법(manpower approach), 국제비교에 의한 접근법(international comparison approach) 등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진동섭ㆍ이윤식ㆍ김재웅(2018), 교육행정 및 학교경영의 이해, 교육과학사
2. 임연기ㆍ최준렬(2017), 교육행정 및 경영 탐구, 공동체
3. 서정화ㆍ김진숙 외 8명(2014), 학교경영의 이론과 실제, 태영출판사
4. 김정한ㆍ박종흡 외 1명(2006), 교육행정 및 학교경영,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략적간호관리 1. 과학적 관리론의 주된 특징과 문제점들을 설명하시오. (5점)
  • 경영, 낭비제거 경영을 의미하는 용어는? (2점)13. 간호업무의 질 관리 접근 방법으로 구조적, 과정적, 결과적 방법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3점)14. 환자안전법에서 제시한 환자안전사고와 환자안전활동의 정의를 제시하시오. 또한 환자안전법에서 제시한 보고가 필요한 환자안전사고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2점)15. 간호정보 관련 주요 개념으로 자료, 정보, 지식과 지혜에 대해 비교•설명하시오. (2점)16. 간호정보 관련하여 핵

  • [심리학] 리더십연구
  • 및 조직 심리학자들이 다양한 리더십 개념들을 일의 세계에서의 행동과 관련된 리더십에 초점하여 어떻게 설명하는지를 알아보겠다. 지금까지의 리더십에 대한 연구는 강한 리더의 특성, 리더와 부하와의 관계, 리더십이 발휘되는 상황 등 다양한 접근으로 끊임없이 연구되어오고 있다. “리더십”이 “관리”나 “행정”과 다른 개념인지에 대해 학자들 간의 논쟁이 있기는 하지만, 역사적으로나 실제적으로 이러한 용어들은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

  • 교육 행정 및 교육 경영
  • 교육행정을 조직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과 협동하는 과정으로 보는 견해이다.-교육행정과의 유사개념: 교육제도, 교육계획, 교육정책, 교육경영, 학교경영-행정과정: 기획, 실천, 통제(행정가의 평가기능을 말한다.)등 세 단계로 크게 나누어 요약, 설명된다.-행정기술:(행정가의 자질)-일반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로 나눈다. 전문적 자질은 실무적 기술(교육의 방법, 과정, 절차, 기법 등에 관한 이해와 재능을 말함), 인화적 기술(

  • [전략적 간호관리] 간호학과 기말시험(온라인평가)문제, 2020년 과제
  •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논문, 2016..22. 신규고객을 확보하고, 기존 고객의 유지와 고객 수익성 증대를 위하여 고객에게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개개인에게 적합한 차별적 제품 혹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과의 관계를 지속해서 유지, 강화해 나가는 마케팅 및 경영혁신 활동으로,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고객 행동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영향을 주기 위한 광범위한 접근법을 무엇이라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유형(복선형/ 단선형)우리나라의 학제북한의 학제Ⅰ.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