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및경영] 교육기획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교육기획의 접근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09 / 2018.12.09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전략적간호관리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 과학적 관리론의 주된 특징과 문제점, 전략기획과 실행기획, 목표관리 단계에서 유의할 점 5가지, 조직화의 기본원리 5가지, 병원조직의 특성을 5가지 이상, 파스칼과 에토스, 그리고 피터스와 워터만이 개발한 조직문화 ‘7S모형’이 제시하는 조직문화의 구성요소를 나열하시오
- (방송통신대 전략적간호관리 기말시험)과학적 관리론의 주된 특징과 문제점들을 설명 전략기획과 실행기획을 비교설명 목표관리 단계에서 유의할 점 5가지를 설명 조직화의 기본원리 5가지 외
- [2021 전략적간호관리][기말시험] 1.과학적 관리론의 주된 특징과 문제점들을 설명하시오. 2.전략기획과 실행기획을 비교ㆍ설명하시오 (시간틀, 책임, 목표, 목적, 과정) 3.목표관리 단계에서 유의할 점 5가지를 설명하시오. 4.조직화의 기본원리 5가지를 나열하고 간단히 설명하시오..19. 의료 분야 CRM의 도입 효과에 대해 설명하시오.
- [전략적간호관리]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 전략적간호관리 기말] 과학적 관리론의 주된 특징과 문제점, 전략기획과 실행기획 비교, 목표관리 단계에서 유의할 점 5가지, 신입직원 예비교육의 이점, 전략적간호관리, 간호업무의 질 관리 접근 방법 구조적 과정적 결과적 방법, 전략적간호관리, 간호정보 관련하여 핵심적으로 갖추어야할 역량, 의료 분야 CRM의 도입 효과 -2021년 방송대 전략적간호관리 기말
- 하고 싶은 말
-
교육기획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교육기획의 접근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목차
-
Ⅰ. 머리말
Ⅱ. 교육기획의 개념과 접근방법
1. 교육기획의 개념
2. 교육기획의 유형
1) 주체별 유형
2) 기획기간에 따른 유형
3) 기획범위에 따른 유형
4) 시간적 단계에 따른 유형
3. 교육기획의 접근 방법
1) 사회수요에 의한 접근법
2) 수익률에 의한 접근법
3) 인력수요에 의한 접근법
4) 국제비교에 의한 접근법
Ⅲ. 마무리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Ⅱ. 교육기획의 개념과 접근방법
1. 교육기획의 개념
장래를 내다보고 미래를 대비하는 것은 고도의 정신능력을 가진 인간만이 할 수 있다. 기획(panning)또는 계획(plan)은 인간이 조직적인 생활을 시작하면서부터 필요하게 되었다. 기획의 수립은 개인의 일상생활에서부터 학교, 국가의 경우에 이르기까지 필수적이며 일반적인 요건이며 과정으로 되어 있다. 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개인이든 조직이든 어떤 목표를 설정하고 의도적인 활동을 전개하여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을 동원하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목적을 달성하는 데 그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중략)
.
.
2. 교육기획의 유형
교육의 특수성에 비추어 교육기획은 기획의 주체, 기간, 그리고 계획의 종합성 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유형화 할 수 있다.
1) 주체별 유형
교육기획을 수립하는 주체에 따라 국가 교육계획, 지역 교육계획, 그리고 단위학교 교육계획으로 분류된다. 국가 교육계획은 발전도상국가나 중앙집권이 강한 국가에서 주로 국민 교육제도 운영 전반에 관한 정책 및 행정상의 개혁과 발전을 위하여 수립하는 것을 말한다. 지역 교육계획은 국가 전체 교육계획을 토대로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수립하게 된다. 특히 지방자치제, 교육자치제가 실시되고 있는 우리의 경우 지역 교육계획의 주요성은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서울특별시, 광역시, 각 도 교육청 및 시, 군, 구 교육청이 주축이 되어 그 지역의 교육활동에 관한 종합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을 뜻한다. 그리고 학교 교육 계획은 단위학교가 주축이 되어 학교발전을 위한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뜻한다. 단위학교 교육계획은 학교운영 계획으로서 국가 및 지역 교육계획을 실천하는 최하위 단위의 교육계획이다. 단위학교의 자율성이 강조되는 시점에서 학교 구성원의 참여를 통한 학교 특성에 맞는 교육계획 수립이 요청된다고 할 수 있다.....(중략)
.
.
3. 교육기획의 접근 방법
교육기획의 접근방법은 강조점과 적용방법에 따라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사회수요에 의한 접근법(social demand approach), 수익률에 의한 접근법(rate of return approach), 인력수요에 의한 접근법(manpower approach), 국제비교에 의한 접근법(international comparison approach) 등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1. 진동섭ㆍ이윤식ㆍ김재웅(2018), 교육행정 및 학교경영의 이해, 교육과학사
2. 임연기ㆍ최준렬(2017), 교육행정 및 경영 탐구, 공동체
3. 서정화ㆍ김진숙 외 8명(2014), 학교경영의 이론과 실제, 태영출판사
4. 김정한ㆍ박종흡 외 1명(2006), 교육행정 및 학교경영,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