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경영의 분석방법 repor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경영의 분석적 방법

제 1절 체제접근방법

1. 개념과 방법

2. 체제접근방법의 활용

제 2절 목표관리론

1. 목표관리의 개념과 배경

2. 목표관리의 요소와 실시 조건

3. 목표관리 기법의 절차

4. 목표관리의 활용

제 3절 기획예산제도론

1. 기획예산제도의 개념

2. 기획예산제도의 요소와 과정

3. 기획예산제도의 활용

4. 영기준 예산제도

제 4절 정보관리체제론

1. 정보관리체제의 개념과 배경

2. 정보관리체제의 설계 절차

3. 정보관리체제의 활용

제 5절 경영관리기법

1. P.E.R.T의 기법

2. 그 밖의 경영관리 기법

3. PPBS와 다른 접근방법과의 관계

본문내용
제 1절 체제접근방법

1. 개념과 방법
체계: 정해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존재하는 일련의 사물과 조직 및 논리적으로 엮어진 이들 간의 관계의 집합 ⇒ 투입․전환 및 산출 과정에서 사물과 이들 간의 관계
투 입
전 환 과 정
산 출
<그림 14-1> 학교 체계
예 : 신입생, 재정
학교의 교육과정
졸업생




방법
① 논리적인 방법: 어떤 구조를 논리적으로 분석해 나가는 것을 구조분석의 기본으로 쓰는 방법
② 행동과학적인 방법: 인간의 행동형태를 연구하여 결과에 미치는 범위를 파악하고 장려할 행동과 막 아야 할 행동을 구분하여 보다 큰 결과를 얻고자 함.
③ 수량적인 접근법: 지금까지 교육에서는 논리적 접근법 내지 행동과학적인 방법이 주가 되고 기업경 영에서는 수량적 방법이 더 많이 강조됨
⇒ 앞으로 교육에서도 더 많은 수량적 방법이 도입되어야 함.

2. 체제접근방법의 활용
체계접근법 활용 : Flow Chart 활용법
투입→전환→산출
투입→전환→산출
투입→전환→산출
하위의 체계
하위의 체계
하위의 체계
체계
<그림 14-2> 비교적 간단한 체계의 예







체계접근방법에서의 중요한 사항
① 포괄적인 분석
② 논리의 불균형이 없어야 함.
③ 체계를 나타내는 Flow에서 투입과 산출간에 평형이 이루어져야 함.
④ 각 체계 중간, 중간의 하위의 체계 자체의 적절하며 명확한 개념
⑤ 체계를 제한하고 있는 제한조건의 정의가 명백히 판단되어야 함.
⑥ 목표를 정확히 수립⇒가장 중요

교육에의 영향
■ 체계접근방법은 목적 지향적이기 때문에 경영자나 계획자에게 보다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과업을 성취할 수 있도록 크게 도움을 주는 접근방법이며 사고방식임.
■ 그러나 교육체계에 대입했을 때 입학생이라고 하는 원재료를 졸업생이라는 제품의 결과를 얻을 경우 교육목적의 복합성으로 인하여 어떤 제품을 결과로 길러 낼 것인가에 대한 의견이 명백하지 못한 문제점이 있음.
Operations Research 방법
① 기본입장: 극대화
② 단점: 행동과학적인 기초를 중요시하지 않음
③ 선형계획법(linear programming):
- 교육계획 수립에 가장 응용도가 높음
- 선형목적 함수의 가장 적절한 해답을 주어진 선형제한조건 부등식의 범위내에서 구하는 절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육2) 퇴계이황 - 이기이원론(이와 기는 분명 구분된다), 주리론(이는 귀하고 기는 천하다)경(敬) 중시, 잠심자득의 원리를 수양 방법으로, 개별화교육, 지행합일설을 비판하고 지행호진설 주장수기(修己), 입지(立志) 강조, ‘성학십도’3) 율곡이이 - 이기일원적 이원관(분석하면 둘이지만, 관계측면에선 하나다), 주기론, 성(誠), 치인(治人), 입지(立志), 지행합일, 교육내용 : 구체적인 내용에서 추상적인 내용「학교모범」, 「격몽요결」, 「성학

  • 고전적 조직론 레포트
  • 직능을 부가하는 것을 강조한다. 세 이론이 각각 조직과 행정의 어느 측면을 강조하고 잘 이해하고 있지만 다른 측면 즉 교육조직에서 생활의 인간적 측면을 무시하거나 부차적인 것으로만 생각한 결함이 있다. 예컨대 개인의 인격인간의 욕구직무만족동기사기와 같은 조건들을 명백히 2차적인 것으로 보는 결함이 있다.4. 참고문헌敎育行政 및 敎育經營. 한공우 저. 1998. 동우사.교육경영 및 교육행정. 이상기옥장흠 공저. 1995. 형설출판사.

  • 사회과학 지능에 대한 궁금 점
  • 방법의 효과필자는 국어과 교과목의 수업에서 언어적 지능과 음악적 지능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이 어떻게 유용한가를 분석해 보았다. 언어적 지능은 노리-수학적 지능과 함께 전통적인 학교 교육에서 가장 강조되는 지능의 유형이다. 반면에 음악적 지능은 거의 그 능력의 가치조차 인정받지 못하는 지능유형 중의 하나이다. 이 대조적인 두 가지의 지능유형을 적용한 교수-학습 방법이 동일한 교과목의 수업에 각각 어떤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았

  • 학급경영 자료정리 - 학급운영(학급경영)의 개념, 학급운영(학급경영)의 목적,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원리,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원칙
  • REPORT학급경영 자료정리학급운영(학급경영)의 개념, 학급운영(학급경영)의 목적,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원리,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원칙, 학급운영(학급경영)의 부모참여,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청소활동, 학급운영(학급경영)을 위한 교사의 역할 분석Ⅰ. 서론Ⅱ. 학급운영(학급경영)의 개념1. 학급경영은 학급의 목적을 추구하는 활동이다2. 학급경영은 교육자원을 획득하고 배분하고 활용하는 활동이다3. 학급경영은 계획‧조직‧지도 및 통제

  • [교사론] 교육실습의 문제점 분석
  • 교육실습의 문제점 분석목차1. 연구의 필요성2. 연구의 이론적 배경 2.1 교육실습의 개념과 목적(1)교육실습의 개념(2)교육실습의 목적2.2 한국 교육실습의 시기, 절차, 내용, 효과면 비교(1)교육대학교 교육실습(2)사범대학교 교육실습(3)교원대학교 교육실습2.3 타국의 교육실습(1)미국(2)영국 (3)프랑스(4)독일(5)국가별 비교3. 연구 조사 방법4. 연구 조사 분석4.1 인터뷰 분석(+교사가 바라본 교육 실습 추가 인터뷰)(1)교사인터뷰(2)교육실습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