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윤리]유교윤리의 정의, 기능, 본질, 구조, 유교윤리와 전통윤리, 유교윤리와 사회윤리, 유교윤리와 공존윤리, 유교윤리와 생명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유교윤리의 정의
Ⅱ. 유교윤리의 기능
1. 유교 윤리에 있어서의 개인의 위치 : 개인의 평등과 자유
2. 개인과 공동체
Ⅲ. 유교윤리의 본질
Ⅳ. 유교윤리의 구조
1. 도덕성의 내적 기준으로서의 仁
2. 행위의 기준 및 절제의 원리로서의 義
3. 도덕성의 외적 기준으로서의 禮
4. 도덕적 판단의 덕으로서의 智
5. 仁의 윤리
Ⅴ. 유교윤리와 전통윤리
Ⅵ. 유교윤리와 사회윤리
Ⅶ. 유교윤리와 공존윤리
Ⅷ. 유교윤리와 생명윤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유교윤리의 정의
유교의 현실적 급무는 윤리의 실현에 있음을 밝히고 윤리의 핵심은 오륜임을 분명히 하였다. 그리고 이 오륜은 그 이치를 따라 적용하면 만세토록 불변의 원리라고 하였다. 그러나 서양의 윤리와 비교할 때 서양의 윤리는 상제(上帝)를 믿고 사람을 사랑하는 것을 요체로 삼음으로 신과 사람의 윤리를 다하게 되며 또 그 원리가 간명하여 행하기 쉽고 모든 사람을 평등하게 대함으로 전 지구상에 널리 행하여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서양의 윤리는 국가와 사회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어서 공덕(公德)이 발달하여 현재 전 세계를 지배하는 결과를 가져 왔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이에 반하여 유교의 윤리는 가정을 중시하고 친족을 중시하는 윤리이니 여기서 차별이 생기고 계급이 생겨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가 소원해지고 사회의 발전이 더디어지니 어찌하느냐는 의문을 제기하였다. 이에 대하여 그는 답하기를 유교의 윤리가 가족에서 친족, 친족에서 사회로 전개되는 것이 사실이나 그것은 실행의 순서일 뿐 결코 국가 사회를 소홀히 하는 것이 아님을 강조하였다. 공자가 말한 {예운}(禮運)편의 [대동세계](大同世界)는 바로 전 인류 사회를 하나로 보는 이상적 세계이요, 이상적 윤리임을 역설하였다.
Ⅱ. 유교윤리의 기능
1. 유교 윤리에 있어서의 개인의 위치 : 개인의 평등과 자유
① 전제 군주 체제 하에서의 잘못된 해석 때문에, 유교 윤리에 있어서의 개인의 중요성은 항상 분명하게 규명되지 못한 상태에 있었다.
② 그러나 유교 윤리는 오히려 개인의 평등과 자유 및 공동체와 개인의 상호 유기적 관계를 주장하고 있다.
③ 모든 인간은 仁의 씨앗을 갖고 있으므로, 모든 인간은 賢人도 될 수 있고, 堯舜과 같은 성인도 될 수 있다.
④ 그러나 뭇 사람은 사사로운 욕심에 빠져서 하늘이 준 성품을 잃기도 한다.
⑤ 모든 사람이 聖人이 될 수 있다는 것은 기회의 평등이며, 가능성에 있어서의 평등일 뿐이다.
⑥ 유교에 의해서 지지된 자유는 선을 행할 수 있는 자유이고, 선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이며, 결국 윤리적인 선택의 자유이다.
2. 개인과 공동체
- 참고문헌
-
고건호, 유교는 종교인가, 한국종교연구회, 한국 종교문화사 강의, 청년사, 1998
전성우, 막스 베버의 유교론-비판적 재구성, 남명학연구 16, 2003
정재식, 유교윤리와 사회변혁, 동방학지(동방학지), 연세대 국학연구원, 1982
정종복, 유교철학사상개설, 형설출판사, 1975
황준연, 조선시대 유교윤리의 전개,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편, 한국인의 윤리관, 성남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3
Max Weber, 이상률 역, 유교와 도교, 문예출판사, 199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 부여 공주 문화제를 찾아서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 주의 이론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지지 or 반대)을 논하시오
- 삼국시대 각각의 미용문화 특징의 장, 단점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전직공무원 집필 A+ 마스터피스]인간관계론- 5주 1강에서 지각과 지각오류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지각(perception)이 무엇이고 지각의 법칙을 제시하고, 지각오류가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시오
- 대학 주석에 관한 비교 고찰
- 발달적 미술치료기법 및 과정에 대하여 쓰시오
- [청소년발달] 부모-청소년 관계 갈등의 원인과 사례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