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교육]초등학교교육 영어 열린학습,수학 수량학습,국어 협동학습지도, 초등학교교육 슬기로운생활,바른생활,즐거운생활 학습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초등학교교육 영어과 열린학습지도
1. 목표
2. 초등학교 영어과 열린 학습 지도에 따른 유의점

Ⅱ. 초등학교교육 수학과 수량학습지도
1. 직접교수 방법
2. 인지발달적 교수
3. 기능적 수학교수
4. 문제해결을 통한 수학교수
1) 실생활 문제중심의 교수전략
2) 실제적 문제상황의 개발전략

Ⅲ. 초등학교교육 국어과 협동학습지도

Ⅳ. 초등학교교육 실과 기능학습지도
1. 기능지도의 필요성
2. 기초기능 습득
3. 기능학습의 원리
4. 기능학습의 단계
5. 기능학습의 조건
6. 기능학습의 저해요인
7. Home Project 이론

Ⅴ. 초등학교교육 슬기로운생활 학습지도
1. 슬기로운 생활의 목표
1) 인지적 영역
2) 신체적 영역
3) 정의적 영역
2. 슬기로운 생활의 성격과 지도 방향
3. 슬기로운 생활 지도의 유의점

Ⅵ. 초등학교교육 바른생활 학습지도
1. 바른생활학습지도의 특성
1) 바른생활과 설정의 배경
2) 바른 생활과 교육의 성격
3) 바른생활과의 기능
2. 바른생활학습지도의 목표 및 내용
1) 총괄목표
2) 하위목표

Ⅶ. 초등학교교육 즐거운생활 학습지도
1. 움직임 교육
1) 움직임 교육의 정의
2) 움직임 교육의 목표
3) 움직임 교육의 방법
2. 즉흥 표현
1) 즉흥표현의 정의
2) 즉흥 표현의 목표
3) 즉흥 표현 기초 기능의 단계적인 지도 방법(8단계)
4) 즉흥 표현을 위한 상상력의 훈련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목표
일반적으로 열린수업은 정형화된 틀을 거부하며, 어느 한 교실에서 사용한 수업형태나 흐름을 그대로 일반화하려해서도 안된다. 또한 수업자 자신도 시간이 흐름에 따라 끊임없이 창의적으로 수업방식이 변화해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초등학교 영어과의 열린교육은 개방성, 다양성, 개성화, 개별화를 근간으로 하여 다음과 같은 목표를 추구한다.
첫째, 영어과의 학습지도 형태 면에서 다양성과 창조성을 추구하고, 학습력을 기르는 개별학습 지도에 주력하며,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전개하는 풍요로운 학습 환경을 조성하여 개인차를 존중하는 아동중심교육에 힘쓴다.
둘째, 영어교과를 학습하는 아동과 이를 지도하는 교사 면에서 아동은 개성을 발휘하는 적극적 참여자이며, 자기 선택으로 학습하는 주체자로서 탄력적 집단에서 활동한다. 교사는 조력자, 안내자이며 전달자로서 교재 준비와 학습 환경 조성에 힘쓴다.
셋째,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여건 면에서 개방적이고 열린 공간을 가지며, 학습지도 시간 운영의 유연성을 지닌다. 또한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재량권이 확대되고 학습 능력의 수준이 서로 다른 탄력적인 집단을 수용하며, 아동, 교사, 학부모가 협력하고 참여하는 개방된 교육 활동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Ⅳ)-실과,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2000), 초등학교교사용지도서 슬기로운 생활 1-1,1-2,2-1,2-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인적자원부(2003), 초등학교 바른생활 교과서 1학년, 국정 교과서 주식회사
배두본(1997), 초등학교 영어교육 이론과 적용, 한국문화사
엄해영 외(1998), 초등국어과교육론, 박이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현장체험학습, 초등학교 교육과정평가,발전방안
  • 교육과정, 초등학교의 현장체험학습, 초등학교의 교육과정 평가, 향후 초등학교의 발전방안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의 교육성격Ⅲ. 초등학교의 교육편제와 시간배당1. 편제2. 시간 배당 기준Ⅳ. 초등학교의 수준별교육과정1. 목표2. 편성․운영 방침3. 내용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4. 평가Ⅴ. 초등학교의 특별활동교육과정1. 특별활동의 내용 체계2. 특별활동 운영의 실제1) 편제2) 영역별 지도 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교양] 맞춤법 보기
  • 바른 순서이다. 소개할 때에는 정중하게 하되, 적당한 정도로 친밀감을 표시하거나 좋은 점을 간단히 덧붙이는 것도 좋다. ⑶ 우리 학교 소개자기 학교를 소개할 때에는 먼저 자기 학교의 어떤 점을 소개할 것인지를 정해야 한다. 학교의 역사, 위치, 규모, 특색, 학생들이 생활, 학교에 다니면서 느꼈던 점 등이 소개의 내용이 된다. 소개하는 내용은 정확해야 하며, 과장되지 않아야 한다. 그리고 듣는 사람의 흥미와 관심을 끌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11◆ 교과별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ㅇ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27ㅇ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43ㅇ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61ㅇ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85ㅇ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109Ⅱ. 99 교육부 지정 연구학교 운영 자료◆ 초등학교ㅇ 심화보충

  • 지식기반과 교육정보화
  • 교육 수요자의 적극적인 동참 등이 함께 이루어져야만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배경으로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인적인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교원 정보소양 인증에 관한 사항, 소프트웨어 기반인 학술연구의 정보화 방안, 교육용 컨텐트 확보 및 보급 방안, 행정제도적 기반으로 사이버 대학 운영 방안, 교육행정 정보화 및 정보화 지원방안 등이 폭넓게 논의될 예정입니다. 이와 더불어 현장의 교육정보화 시범학교에서 실천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