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수업(발표학습)실제, 발표수업(발표학습)과 발표력지도, 발표수업(발표학습)발전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독후감 열린 교육이 아이들을 망치고 있다 를 읽고
- 슬기로운생활과(교육,수업)조사발표중심학습,협동학습, 슬기로운생활과(교육,수업)자기주도적학습,관찰중심학습, 슬기로운생활과교육 별화학습
- 멀티미디어학습,GSP활용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거북명령학습,심화학습,생활언어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참여학습,마당놀이학습 프로그램
- 동시감상지도,철봉운동지도(수업,교육)방법, 발표력향상지도,감상문쓰기지도(수업,교육)방법, 영어발음지도,독서지도,합창지도(수업,교육)방법 분석
- [방송학습 발전학습]방송학습 발전학습의 의의,특징, 방송학습 발전학습의 전개과정,수업과정, 방송학습 발전학습의 지도과정,제언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발표수업(발표학습)의 의의
Ⅲ. 발표수업(발표학습)의 분위기형성
1. 자유롭게 발표할 수 있는 허용, 지지적 분위기를 조성한다
2. 발표하기 전에 생각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준다
3. 발표할 기회를 고루 제공하고 발표기회가 많게 한다
4. 남의 발표 내용을 잘 듣도록 한다
5. 교사가 아동의 발표를 집중해서 들어주어야 한다
6. 발표하지 않으면 안될 상황을 만든다
7. 발표에 임하는 방법을 아동과 교사가 약속해둔다
8. 적당한 보상이 따라야 한다
9. 소집단 토의를 활용하는 방법도 효과적이다
10. 끈기 있는 교사의 관심과 지도가 뒤따라야 한다
Ⅳ. 발표수업(발표학습)의 실제
1. 교수-학습 지도 계획
2. 교수-학습 지도안
Ⅴ. 발표수업(발표학습)과 발표력지도
1. 의견발표
2. 보충 발언
3. 질의 방법
Ⅵ. 발표수업(발표학습)의 발전 과제
1. 거수(擧手)에만 의존하지 않는 지명을 한다
2. 다양한 발언 신호를 포착한다
1) 거수에 의한 발언 신호
2) 노트에 의한 신호
3) 표정․동작에 의한 발언신호
4) 읽기
3. 먼저 노트에 기록하게 한다
4. 말해야 할 때에, 말하고자 하는 바를 말하게 한다
5. 무의미한 발언 추진책은 쓰지 않는다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의 주체가 어린이이기 때문에 어린이 스스로 학습하고자 하는 의욕이 강할 때 비로소 참다운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지금까지 전통적으로 고수되고 있는 교사 주도형의 학습 지도 방법이 지양되어야 함은 재론할 필요가 없겠다. 어린이 스스로 ‘공부할 문제’를 정하고 해결 계획을 세워 여러 가지 활동을 전개해서 문제를 해결해 갈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어린이들이 학습해가는 경로를 익혀야 하며 학습 시간에는 가급적 어린이들의 활동을 극대화하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러한 자기 주도적 학습 왜 필요한 지 그 필요성을 알아보면, 첫째, 학습에 주도성을 갖고 있는 개인은 교사의 발아래에서 가르침을 기다리고 있는 사람보다 더욱 잘, 더욱 많이 배운다. 둘째, 자기 주도 학습은 심리 발달의 자연적 과정에 더 잘 부합한다. 셋째, 교육에 있어서 대부분의 새로운 발전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학습에 보다 많은 주도성을 가져야 할 책임을 부여하고 있다.
현대 교육의 병폐라면 곤란에 맞서는 강한 의지력의 약화와 어떤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도전하고자 하는 지적 탐구심의 결여라는 비판이 강하게 일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학교교육에서 중시해야 될 점은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가진 학생을 길러내야 한다고 생각되는데, 이러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은 내발성, 자율성, 달성 지향성, 가치 지향성유희성과 쾌락성이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 참고문헌
-
김재봉 / 초등 말하기 듣기 교육론, 교육과학사, 2003
변홍규 / 질문제시의 기법, 교육과학사, 1994
임선하 / 창의성 교육이란, 교육개발, 1994
정영근 외 / 교육학 개론, 문음사, 2003
충청남도교육연구원 / 사고력 교육의 이론과 실제
최현섭·최명화 외 공저 / 국어교육학개론, 삼화원,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수업][PBL]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수업,PBL)의의,절차,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수업,PBL)적용,사례,성과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초등학교 슬기로운 생활과 교수,학습 과정안 -2. 병원놀이
- [개별화학습]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개념과 유형,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특징과 실제, 수준별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전략, 수준별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교육과정, 수준별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방향 분석
- [사회과학습][사회과수업][사회과교육]사회과학습(수업,교육)이론,장학,관찰,발문, 사회과학습(수업,교육)과 창의적사고력,고급사고력,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