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창중심교육지도, 철학교육지도, 창의적사고교육지도, 진로교육지도, 공동체교육지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통일교육지도
1. 통일교육의 의미와 목표
1) 통일교육의 정의
2) 통일교육의 목표
2. 통일교육의 지도원칙
1) 통일교육의 일반적 지도원칙
2) 통일교육의 실천 방법

Ⅱ. 이야기(Storytelling)중심교육지도
1. Storytelling의 효율적 활용
1) 교육적 가치
2) 문화적가치
3) 언어적 가치
2. 이야기의 수정
3. 이야기의 소개
4. 이야기의 내용

Ⅲ. 가창중심교육지도
1. 가창의 정의
2. 인간과 노래
3. 가창을 위한 준비
1) 마음의 준비
2) 발성지도와 지도의 목표
3) 발성의 원리
4) 호흡하기
5) 공명하기
6) 발성과 기본 자세
4. 표현하기
1) 가사의 의미 이해하기
2) 긴장과 이완의 원리
3) 대조(對照)의 원리
4) 활(弓)모양의 선율구사 원리
5) 악보를 능동적으로 보라
6) 명쾌한 딕션을 구사하라
7) 쉼표 다음의 가사를 강조하라
8) 곡의 빠르기와 빠르기말

Ⅳ. 철학교육지도
1. 철학수업시간에 교사는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1) 철학의 시대적 관심영역
2) 인간 해석과 유기체의 생존 방식
3) 철학수업의 대상으로서 사안(事案) 자체
2. 철학과목을 교사는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1) 과학적 방식과 설명
2) 문제의 명확성과 철학적 체계
3) 사안에 대한 이해 문제
3. 철학수업시간을 교사는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1) 교사의 정신적 역할
2) 문제 내지 사안의 연관성
3) 자아 발견과 세계 발견
4. 철학수업시간을 학생들은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1) 철학수업의 의미
2) 청소년기와 철학
3) 자기 스스로의 책임
5. 철학 수업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1) 철학의 어휘 문제
2) 철학적 내용으로서의 사안 자체
3) 철학수업에 임하는 길
4) 철학수업의 대상 Text(범례)

Ⅴ. 창의적사고교육지도
1. 민감성
2. 유창성
3. 융통성
4. 독창성
5. 정교성

Ⅵ. 진로교육지도
1. 진로교육 추진 방안
1) 초등학교(진로 인식)
2) 중학교(진로 탐색)
3) 고등학교(진로 준비)
2. 교과 관련 진로 지도 방안
1) 교과 관련 지도 방법
2) 교과 관련 지도의 실제

Ⅶ. 공동체교육지도
1. 교과를 통한 지도
1) 지도 방법
2) 지도 내용
2. 특별활동을 통한 지도
1) 학급 활동
2) 학교 활동
3. 재량 활동을 통한 지도
1) 지도 자료 제작 단계
2) 지도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통일교육지도
1. 통일교육의 의미와 목표
1) 통일교육의 정의
통일교육은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의식 및 건전한 안보관을 바탕으로 남북한간에 평화정착을 실현하고 나아가 통일을 이룩하는 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를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제반 교육을 말한다.
2) 통일교육의 목표
(1) 자유민주주의와 민족공동체의식을 바탕으로 한 통일안보관 정립
(2) 통일환경과 남북한 실상에 관한 객관적 이해와 판단능력 배양
(3) 남북한간의 평화와 협력의 자세 및 통일실현의지 함양
(4) 통일 후 세계 중심국가의 주역이 될 민주시민 육성
2. 통일교육의 지도원칙
통일교육의 방향이나 목표의 효과적인 달성 여부는 통일교육 실행을 위한 지도 원칙 및 구체적인 지도방법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 그렇다면 통일교육은 어떠한 지도원칙에 입각하여 실행되어야 하는가? 사실 이제껏 우리는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는 데 커다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지 못했다. 통일교육의 목표와 내용이 설정되었다고 해서 통일교육이 저절로 잘 되는 것은 아니다. 통일교육은 내용과 방법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교수학습 과정으로 구현될 때 그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이제는 통일교육 실행을 위한 지도원칙을 설정하고, 구체적인 지도 방법을 개발하는 데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만 한다.
참고문헌
김인숙 외(2001) - 통일교육 수업의 실제, 서울특별시교육과학연구원
김병희(2007) - 교육 철학 및 교육사, 공동체
이진경(1994) - 철학과 꿀뚝청소부, 서울 : 새길
이지헌·김선구·이정화 편저(1996) - 개인, 공동체, 교육, 교육과학사
전영희(2002) - 초등 영어교육에서 스토리텔링의 적용 효과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라남도교육과학연구원(2001) - 진로교육 44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윤리과 교재연구 - NIE 탐구공동체 수업모형과 기법에서 모의수업까지
  • 창의적 사고력 향상④ 신문마다 같은 사건에 대해 다른 표제를 달고 분석하는 것에 대해 비교 평가- 논리적 사고력과 비판적 사고력 가치 판단 능력 향상- 잡다한 정보로부터 의미와 가치가 있는 정보를 선별할 수 있는 능력 향상2) 탐구공동체 활동의 도덕교육적 함의■ 윤리적인 판단능력과 윤리적 정서와 실천의지를 동시에 개발하는데 목표▪ 토론활동으로 학생들의 합리적 윤리 판단 능력 개발▪ 탐구지 구성과정에서 윤리적 문제의식이나 윤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분석적 종합적 사고력, 논리적 비판적 사고력 등 다양한 사고력을 배양시켜 주는 지도교사 양성과정이며, 이 과정에는 논술문 작성 지도, 효과적인 논술 첨삭 지도 등 합리적이고 창의적인 글쓰기를 지도하는 여러 교육내용이 포함되어있다. 논술지도사는 궁극적으로 입시 중심의 글쓰기를 뛰어 넘어 주체적인 사고력을 갖추고 성숙된 의식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교육과정교육영역강좌명교육내용논술 교육론논술 교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구성주의에 기반을 둔 가정과 학습지도안
  • . 여러분이 배운 것과, 집해서 만들어올 식단을 가지고 다1음시간부터는 저와 함께 직접 그 음식을 만들어 볼 거에요. 어때요 재미있겠죠? 그럼 다음시간에 봐요~”다음 차시 수업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과제물을 부여받는다.웹캠,프로젝터3인지적 도제 학습 : 영양사라는 전문가를 통해 학습자가 말한 지식을 명료화시킨다. 교수설계 개관가정교과 개관1. 성격2. 목표3. 세부목표단원 개관단원의 진행본시 수업 교수-학습 지도개안

  • [국문학교육론] 반응중심모형을 통한 가사(歌辭)수업 방안
  • 지도방식은 학생들로 하여금 가사 장르 더 나아가 우리의 고전문학에 대해 지루하고 따분하다는 인식만을 심어주게 된다. 그러므로 가사 교육은 단순히 작품을 읽고 해석하는 차원에서 이해하기보다는 학습자 개인 스스로가 의미를 재구성해보고 재창작해가는 과정을 통하여 창의적이고 개성적인 사고 능력을 길러 주는 데에 교육의 주안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강의식 수업에서 벗어나 다양한 교수방법을 활용한 학습자 중심으로의 수업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특징,목표,구성방침,도입과정, 제7차교육과정의 실태,임용정책,문제점,추구하는인간상,제언 분석
  • 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교육 개혁으로, 이의 성공 여부는 학교를 구성하는 학교장의 경영 마인드 제고와 교육 공동체의 관심, 그리고 교원의 전문성 발휘에 달려 있다고 본다.특히, 새 교육과정은 국가가 원칙만을 제시하고 교육 현장이 스스로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을 추구하고 있는 만큼, 단위 학교에서 나름대로의 창의적이고 특색 있는 학교 교육과정을 만들어 추진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강화해 나가야 하며, 여기에는 학교장의 교육 철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