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그리스도(예수님)가르침, 예수그리스도(예수님)자기칭호,토지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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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개념

Ⅲ.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어원

Ⅳ.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생애
1. 사생애 : 준비기
2. 공생애 : 활동기

Ⅴ.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지도자론
1. 참 지도자로서의 권위
2. 삶의 자리
1) 예수님의 삶의 자리는 곧 모든 이들을 이끄는 현장을 의미한다
2) 예수님이 머리 둘 곳도 없이 이리저리 떠돌았던 유랑자적인 카리스마이기도 했음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눅 9:58, 마 8:20)
3. 지도자론
1) 지도력의 동기들
2) 지도 방법론

Ⅵ.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가르침
1. 쉽게 가르치셨다
2. 재미있게 가르치셨다
3. 정곡을 찌르는 가르침이셨다
4. 사랑으로 가르치셨다

Ⅶ.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자기칭호
1. 간접기독론
1) 어법
2) 예수께서 용서해 주는 권위 주장(막2:10)
2. 예수의 하나님 나라 선포
3. 예수의 자기 칭호(그 사람의 아들-인자)

Ⅷ.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토지정의
1. 영적 희년 선포와 "땅"
2. 하나님 나라와 “땅"
3. 십일조와 “땅"

Ⅸ. 결론 및 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독교는 비기독교적 민족의 신앙 안에서는 티끌도 찾아내지만, 자기자신의 신앙 안에 있는 들보는 보지 못한다. 이것은 단지 기독교도의 이기주의, 허영, 자만에 불과하다. 기독교도와 다른 민족은 단지 종교적 신앙의 표현 양식에만 차이가 있을 뿐이다. 신앙은 사랑의 반대물이다. 사랑은 죄 안에서도 덕을 인식하고 오류 안에서도 진리를 인식한다. 따라서 사랑은 단지 이성과 일치할 뿐, 신앙과 일치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사랑은 이성과 마찬가지로 자유롭고 보편적인 본성을 가지고 있지만, 신앙은 편협하고 제한된 본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성이 지배하는 곳에서만 보편적인 사랑이 지배한다.
기독교가 단지 신앙만을 율법으로 삼았다면 신앙을 가지지 않은 사람들의 비난은 무조건적으로 진실하며 무제한적으로 진실했을 것이다. 기독교는 사랑을 제멋대로 내버려두지 않았다. 기독교는 이 자유를 가지지 못했으며, 또 가질 수도 없었다. 왜냐하면 기독교는 종교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기독교는 사랑을 신앙의 지배에 복종시킨다. 사랑은 단지 기독교의 공교적(esoterisch)인 가르침에 불과하며, 신앙은 기독교의 비교적(exoterisch)인 가르침이다. 즉 사랑은 단지 기독교의 도덕에 불과하지만, 신앙은 기독교의 종교이다.
신은 사랑이다. 이 명제는 기독교의 최고의 명제이다. 그리나 신앙과 사랑의 모순은 이미 이 명제 안에 포함되어 있다. 사랑은 단지 술어에 불과하며 신이 주어이다. 그러나 사랑과 구별되는 이 주어는 무엇인가? 신은 사랑이라는 명제에서 주어는 자신의 배후에 신앙을 숨기고 있는 어둠이며, 술어는 그 자체 어두운 주어를 비로소 밝게 하는 빛이다. 기독교적인 사랑은 그것이 기독교적이고 자기를 기독교적이라고 부름으로써 이미 하나의 특수한 사랑이다.
우리는 종교의 내용과 본질이 철두철미 인간적이라는 것을 증명했고 신학의 비밀은 인간학이며 신의 본질의 비밀은 인간의 본질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그러나 종교는 자신의 내용이 인간이라는 것을 의식하지 못한다. 종교는 오히려 자신의 내용이 인간이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종교에 대한 우리의 관계는 결코 부정적인 것이 아니라 비판적인 관계다.
참고문헌
◉ 박양운, 그리스도교와 이슬람, 가톨릭출판사, 1999
◉ 윤철호, 역사적 예수 연구 : 예언자와 지혜자를 중심으로
◉ 에드먼드 클라우니, 구약에 나타난 그리스도, 네비게이토 출판사
◉ 최종석, 도교의 수행과 그리스도교의 Askese, 한국 그리스도 사상 제7집
◉ 한스 큉·줄리아 칭 저, 이낙선 역, 중국 종교와 그리스도교, 분도 출판사
◉ W. 바클레이저, 이희숙역, 예수의 일댁기, 종로서적,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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