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계명]십계명의 성격, 십계명의 형성과정, 십계명의 내용, 십계명의 사형제도, 십계명과 율법, 십계명과 히타이트 조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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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십계명의 성격

Ⅲ. 십계명의 형성과정

Ⅳ. 십계명의 내용
1. 제1계명
2. 제2계명
1) 우상을 만들지 말며 : 금지된 형상화
2) 영이신 하나님, 허용된 형상화
3. 제3계명
4. 제4계명
1) 안식일을 거룩히 지키라 : 하나님의 날은 인간을 위한 날
2) 안식일에 금지된 일과 허용된 일
5. 제 5계명
6. 제 6계명
7. 제 7계명
8. 제 8계명
9. 제 9계명
10. 제 10계명

Ⅴ. 십계명의 사형제도

Ⅵ. 십계명과 율법

Ⅶ. 십계명과 히타이트 조약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십계명은 모세가 하나님의 계시를 따라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탈출시킨 후에 시내산에서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기본적인 율법이다.(출 24:12-18).
성경에는 613개조의 계명이 있는데 613은 십계에 쓰여진 히브리 글자의 수와 같으며 하라는 조목 248개와 말라는 조목 365개로 구성되어 있다. 적극적인 의미를 지니는 하라의 조목 248은 인체의 제 기관수와 같고 소극적 의미를 지니는 말라의 조목 365는 1년의 일수와 같다고 하여 어떤 잠재적 의미를 부여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구약 전체를 율법서라고도 하는데 주로 모세 5경을 말하며 율법은 주로 계시에 의해 하나님으로부터 주어진 종적인 법률적도덕적 명령으로서 율법이 전체개념이라고 한다면 계명은 그 안에 포함된 개별개념으로 규정할 수 있다. 한편 인간이 다 헤아릴 수도 지킬 수도 없는 613개의 계명을 내린 것은 인간으로 하여금 죄인인 것을 알게 하려할 목적이었다고 술하고 있다.
율법과 계명은 기독교 신앙인의 생활태도를 규정하고 있으며 따라서 율과 계는 곧 기독교 윤리라고 할 수 있다. 바울은 율법의 목적과 율법의 완성은 사랑이라고 증거하였으며 율법 자체가 은총에 이르는 길을 지적한 것이라고 이해하는 것이 기독교인의 입장인 것은 사실이다. 상술하면 예수는 율법주의를 배척하고 복음에 의한 신의 구제를 설한 셈인데, 율법 그 자체를 부정한 것이 아니라 율법을 계약으로서가 아닌 은혜에 대한 감사라는 새로운 의미를 부여함으로서 세계 종교로의 문을 연 것이다.
먼저 구약의 율법에 대한 계약의 의미를 살펴보면 이스라엘 민족이 그들의 유일신인 야훼(jehovah)와의 언약에 대한 인식의 태도가 어떤 교환 조건적인 것이 아니라 존재의 전적구조에 임하는 야훼의 본래적 비위촉적인 권위에 의해 이루어진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언약은 자연질서와 같은 온갖 불가항력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생각되었다. 그 이유는 일반적인 자연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비인격성의 요소가 아니라 자연과 역사가 함께 공통된 인격적 근원인 야훼의 뜻에서 생겨났다는데 있는 것이다. 창조, 심판, 섭리 등의 교리가 계통적으로 형성되지는 않았으나 그런 사상들이 야훼의 주권적 통치라는 단일 기반위에서 펼쳐졌던 것이다.
참고문헌
ⅰ. 김창락(1991), 갈라디아서 21 - 율법은 약속에 관여할 자리가 없다, 기독교사상 385호
ⅱ. 류호정(2009), 십계명(4*6배판), 진흥
ⅲ. 윤명길(1988), 십계명 해설, 하늘기획
ⅳ. 윌리암 바클레이, 이희숙 역(1988), 오늘을 위한 십계명, 컨콜디아사
ⅴ. 이성우(2002), 당신은 누구요?, 성서와함께
ⅵ. 이승권(2009), 바다를 가른 모세, 겨자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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