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지도,소비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 교사와 학생관계, 학교생활지도 교육적효과,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생활지도의 기초이론
1. 정의
2. 발달
3. 직접 목적
4. 간접 목적
5. 필요성
6. 생활지도의 원리
1) 균등성의 원리
2) 적극성의 원리
3) 협동성의 원리
4) 전인성(통합성)의 원리
5) 과학성의 원리
6) 계속성의 원리

Ⅲ. 학교생활지도의 원칙

Ⅳ. 학교생활지도의 경향
1. 현대 생활지도의 일반적 경향
2. 생활지도의 영역

Ⅴ. 학교생활지도의 학급생활지도
1. 역할 분담 활동
2. 당번 활동의 지도
1) 초등학교 역할 분담 지도
2) 당번의 할 일

Ⅵ. 학교생활지도의 식생활지도
1. 청소년의 영양 문제
1) 비만
2) 원인
3) 비만 조절 방법
2) 빈혈
3) 뼈의 건강
4) 신경성 소화 불량
5) 음주․흡연․약물 남용
2. 청소년의 올바른 식습관
1) 바른 식습관을 갖자.
2)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먹자
3) 세끼를 규칙적으로 먹자
4) 간식을 바르고 적절하게 먹자
5)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하자

Ⅶ. 학교생활지도의 소비생활지도
1. 용돈 관리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1) 문제점
2) 개선 방안
2. 창의적 재량활동 시간 활용한 소비자 교육
3. 가정과 연계한 용돈관리
1) 부모가 지켜야 할 용돈지도 실천수칙
2) 자녀가 지켜야 할 용돈사용 실천수칙
4. 용돈 관리로 책임 있는 금융 소비자 교육
5. 용돈기입장 쓰기 구체적인 지도
6. 용돈기입장 쓰기 습관화 지도
7. 사이버 용돈기입장 프로그램 활용

Ⅷ. 학교생활지도의 교사와 학생관계

Ⅸ. 학교생활지도의 교육적 효과

Ⅹ. 향후 학교생활지도의 제고 방안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교육현장에서 생활지도가 중요시되고 있는 까닭은 이것이 새로운 교육분야이기 때문에서가 아니라 그것은 실제적인 면에서 교육을 보다 충실하게 발전시켜 줄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그러한 방법으로서 생활지도는 자기발견을 통한 자기지도(self-guidence)의 능력을 증진시키고, 자기검토(self-examination), 자기이해(self-understanding), 자기통제(self-control), 자기실현(self-realization)을 하도록 조력하는 것이다. 즉 생활지도는 개인적인 조언이며 또한 체계적․계획적 조언으로서 아동․학생이 스스로 결정하고 개척하도록 도와서 자신의 환경 속에서 현명한 선택과 적응을 할 수 있게 하는 작용인 것이다.
생활지도의 구체적 목표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 스스로의 자신의 능력과 흥미의 발견 및 이해
둘째, 능력과 흥미의 최대한의 발전
셋째, 다양한 생활환경 속에서 현명한 선택과 적응을 통한 문제 해결력의 증진
넷째, 지적,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인 측면에서의 전인성의 발달
다섯째, 소속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유능한 민주시민의 육성

Ⅱ. 학교생활지도의 기초이론

1. 정의

학생이 전인적 인격을 가진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학교의 모든 활동

2. 발달

1908년 보스턴시의 직업교육국 -> Parsons의 직업지도 실시 최초
참고문헌
․ 김충기 지음, 생활지도 교육과학사
․ 김계현 외 공저(2005),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서울 : 학지사
․ 이현림(2002), 생활지도, 영남대학교 출판부
․ 이용남 등(1999), 신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 이재창(1995), 생활지도, 문음사
․ 홍종렬(1972), 생활지도의 계획과 실제, 학생지도 제 2집, 강원도 교육 상담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초기본학력부진아지도]기초기본학력부진아의 개념, 기초기본학력부진아의 요인과 기초기본학력정착 지도계획, 기초기본학력정착 지도사례, 기초기본학력정착 지도방향, 기초기본학력정착 관련 시사점 분석
  • 식하게 되며, 어떠한 교육도 받아들일 수 있는 학습능력이 없어 정상적인 학교생활 및 교우관계에 많은 영향이 미치며 나아가서는 미래의 생활에까지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 기초학력이 확보 된 후에는 각 학년에서 이행해야할 기본학습능력을 길러야하며 체계화된 교육과정 속에서 좀더 효율적인 방안이 나올 수 있도록 계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기초․기본 학습력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지도가 요청되며, 특히 학습자의 능력에 맞는 개별화 학

  • [이상대의 4050 학급살림 이야기] 감상문
  • 학교생활을 하면서 힘들었던 것은 학생들이 교우관계에 대해 상담해 올 때였다. 나는 신참 교사로서 아직 접해보지 못한 것이 너무 많다. 특히 한 학생이 ‘친구와 싸웠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라고 하며 상담해 왔을 때 얼마나 부담이 되던지 그 느낌이 아직까지 지워지지 않는다. 이 부분은 나뿐만 아니라 많은 신규교사들이 겪는 고민일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러한 미비점을 메우기 위해 생활지도 측면에서 연수와 각종 책들을 접해보아야 할

  • [청소년상담] 집단 따돌림(왕따)에 대한 성경적 해결방안
  • 학교의 생활지도에 문제가 있다고도 한다. 또 개인의 성격이나 적절치 못한 대인관계 행동에서 원인을 찾아보기도 한다. 어찌되었건 간단히 진단되고, 쉽게 묘방이 나올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는 데 그 심각성을 더한다.발달심리학적으로 볼 때, 아동들이 또래에게 보이는 사회적 관심은 일찍이 출생 초기부터 나타난다. 성장과 더불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뚜렷한 변화를 보인다(Heathers, 1955). 나이가 들수록 부모나 교사 등과 같은 성인들에게보다는

  • [정신건강] 청소년 성 문제해결을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 생활에 대한 낮은 만족도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른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대한 불만은 중도탈락(제적, 중퇴, 휴학), 학교폭력, 약물남용, 문란한 성관계, 가출 등의 청소년 비행과 학생범죄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었고김기환(1997). 학생복지의 실현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한국아동복지학. 제4권., 상대적으로 학생복지 활동은 취약해졌다. 또한 청소년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인식되기 시작하자 교육현장의 중요성도 꾸준히 제기되어 대책방안도

  • [조기유학(교육이민) 및 공교육 정상화]조기유학(교육이민) 및 공교육 정상화
  • 학교 운영과 의사 소통 체제의 폐쇄성-교육 활동 수행을 위한 시설과 소프트웨어의 부족 -교사에 대한 합리적 평가의 부재 ③ 학생들의 학교 교육의 거부 문제 원인:-거대학교,과밀학급->익명성에 따른 학생 소외와 교사와의 인간관계 파괴 -지식교육과 학교의 시험 체계화 ->학생들을 질식시킴 -교육시설과 환경의 열악->다양한 관심과 욕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함-학생 권리와 자율성을 침해하는 생활 지도->소극적 저항, 적극적 반항 -규범의 내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