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청소년 성 문제해결을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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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3) 연구방법- 문헌고찰 및 현황조사(학교방문)

Ⅱ. 청소년 성에 대한 기본적 이해
1) 청소년의 성
(1) 개념
(2) 특징
(3) 성문제의 원인
(4) 현황
(5) 문제점
(6) 대책

Ⅲ. 학교사회사업의 이론적 고찰
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1) 학교사회사업의 정의
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3) 학교사회사업의 기능
4)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Ⅳ. 현황 및 실천적 개입방법
-부흥중학교 '새나교실'에 다녀와서-

Ⅴ.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 론
1) 문제제기
학교는 아동기 및 청소년기 발달과 깊이 관련된 중요한 사회기관이다.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가정과 다른 사회기관들의 영향은 줄어드는 반면 학교의 영향은 커져가고 있는 것이다. 이는 학생들에게 학교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의미이며, 학교는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을 사회화해 나가는 책임이 있음을 강조하는 것이다.
학교는 학생들이 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여야 하고, 학생들은 학교교육을 통해 시민으로서의 기능을 배울 권리가 있는 것이다.
그러나, 학교 교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교육 여건과 환경은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에 효과적이지 못하다. 학교 교육은 개인의 개성이나 적성, 흥미 등을 고려하지 않고 있으며, 교육방법도 입시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일부 진학을 하는 아이들을 제외하고 나머지 아이들은 열등하다는 대우를 받거나 무시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사회생활을 하기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실질적 인성교육이나 기타 사회에서의 필요한 교육은 전혀 받지 못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결과로 인간성 상실과 인간소외 현상이 일어나 교육의 목적을 위협하기 시작했으며, 학교는 입시위주의 교과 학습과 처벌위주의 생활지도로 인하여 학생들에게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주고 있으며, 이에 따른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대한 불만은 중도탈락(제적, 중퇴, 휴학), 학교폭력, 약물남용, 문란한 성관계, 가출 등의 청소년 비행과 학생범죄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었고, 상대적으로 학생복지 활동은 취약해졌다.
또한 청소년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인식되기 시작하자 교육현장의 중요성도 꾸준히 제기되어 대책방안도 지속적으로 논의되어 왔다.
우리나라는 학생복지활동의 한 방법으로 1958년 중·고둥학교에 교도교사제를 채택하였으나 아직도 이에 대하여 인식이 부족하고, 교도 교사의 전문성이 부족하며,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 상담제도가 상담업무에만 전념해야할 교사들이 과중한 업무(교과지도, 기안작성, 기타행정업무등)로 인하여 그 기능과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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