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마케팅 전략의 이해&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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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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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경제 시대의 도래
생일상품의 가격변화
경제적 가치의 발전
고객 체험의 네 가지 영역
브랜드에 대한 새로운 접근
고객 체험 관리를 위한 틀 (I) : Strategic Experiential Modules (SEMs)
체험적 혼합물과 총체적 체험
고객 체험 관리를 위한 틀 (II) : Experience Providers (ExPros)
감각 (Sense)
감각 마케팅의 전략적 목표
초콜릿 폰
감정을 고조시키는 소리
소리를 통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예) : Zippo 라이터
Color / Logo
Sk텔레콤의 T world (Exterior)
미감
촉감
향기
금호타이어 엑스타 DX 아로마
감성 (Feel)
소비상황에서 발생하는 감정의 지각도
인지 (Think)
Fun 마케팅 - 사우스웨스트 항공
애플 컴퓨터
sk 텔레콤t월드 Brand Gift
sk 텔레콤 t의 Rock Festival Week & T
sk 텔레콤 T Pop up Store (Interior)
행동 (Act)
관계 (Relate)
싱가포르 항공 – 서비스 마케팅
Harley-Davidson의 클럽 마케팅
- 본문내용
-
체험 마케팅은 개별 소비자와 그의 사회적 행동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그 틀은
체험 마케팅의 전략적 토대를 이루는 전략적 체험 모듈(SEMs)과 전술적 도구인 체험제공수단(ExPros)
두 가지 차원으로 이루어진다
체험적 소구는 대부분 단 한가지 유형의 체험으로 귀착되지는 않는다. 따라서 마케터들은 소유와 동시에 감각적, 감성적, 그리고 인지적, 행동적, 관계적 특성을 갖추고 있는, 전체적으로 통합된 체험을 창조하도록 전략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체험제공수단은 감각, 감성, 인지, 행동 또는 관계 캠페인을 창조하기 위해 마케터들이 활용하는 전술적 수단이다
• 쇼핑객들이 더 많은 상품 지식을 얻기 위해 자신의 감각을 통해 부족한 정보를 보상하려 함.
• 자신에게 소유되는 것을 상상하는 순수한 즐거움을 느끼고자 함.
• 감촉은 사물을 소유하는 방법 중 하나임.
고객들은 향기를 이용해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관리하고, 특정 브랜드와 일체감을 갖는다.
• 향기가 반드시 제품 자체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며, 상품의 제시 방법이라는 차원에서도 고려될 필요가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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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마케팅을 적용한 리테일 공간의 Visual Merchandising에 관한 연구
최원선 저|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발행, 공간디자인 전공
체험마케팅을 적용한 플래그쉽 스토어 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효정 저|홍익대 대학원 발행, 공간디자인학 전공
체험마케팅요인이 고객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하상숙 저|동국대 경영대학원 발행, 마케팅 전공
체험마케팅과 기업의 브랜드 전략에 관한 연구
하수영 저|한남대 경영대학원 발행, MBA 전공
체험마케팅 도입을 통한 미술관 이용객의 만족도 연구
이명진 저|경희대 경영대학원 발행, 문화예술경영학 전공
체험마케팅이 브랜드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양영순 저|서경대 대학원 발행, 마케팅 전공
체험마케팅 전략에 의한 Spa 실내공간의 분석에 관한 연구
김현정 저|건국대 디자인대학원 발행, 실내환경디자인 전공
체험마케팅(Experiential Marketing)의 오해와 진실
최지원 저|한국마케팅연구원 발행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신상무 저|한국의류학회 발행
체험마케팅을 적용한 라이프스타일 샵의 VMD에 관한 연구
고은별 저|한국기초조형학회 발행
체험마케팅을 적용한 플래그쉽 스토어 디자인에 관한
한효정 저|홍익대학교 발행, 공간디자인학과 전공
체험마케팅이 브랜드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양영순 저|서경대학교 발행, 경영학과 마케팅 전공
체험마케팅과 엔터테인먼트이벤트의 연계에 관한 연구
김해경 저|한국이벤트학회 발행
문화요소기반의 체험마케팅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일식 저|건국대 대학원 발행, 벤처전문기술학 전공
여성용품(생리대)의 체험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주홍락 저|부산외국어대 국제경영·지역학대학원 발행
자료평가
- 구성 하고 형식 다 good~~~~~
- kick***
(2011.05.09 00:5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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