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과정 의의, 영재교육과정 구성, 영재교육과정 운영, 영재교육과정 프로그램, 영재교육과정의 교수학습모형, 영재교육 발전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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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영재의 정의

Ⅲ. 영재의 판별
1. 영재 판별의 원칙
2. 영재 판별 영역
1) 일반지능
2) 특수학문적성
3) 창의적 사고능력
4) 예술적 재능
5) 신체적 재능
6) 기타 사회가 인정하는 재능
3. 영재 판별 절차

Ⅳ. 영재교육과정의 의의

Ⅴ. 영재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Ⅵ. 영재교육과정의 프로그램
1.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성격
1) 과목 활동 선택의 개념
2) 내용의 길이와 폭
3) 학습진도
4) 교수/학습의 양식
2. 프로그램 운영의 몇 가지 형태
3. 속진 프로그램
4. 심화 프로그램

Ⅶ. 영재교육과정의 교수학습모형
1. 1단계 심화(General Exploratory Activities)
2. 2단계 심화(Group Training Activities)
3. 3단계 심화

Ⅷ. 향후 영재교육의 발전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의 영재교육은 학문 영역에서 가장 뛰어난 아동만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것으로 이해되어 왔다. 이제는 편협한 영재의 개념에서 탈피하여 피라미드식 영재교육 개념을 적용하도록 하여야 한다. 피라미드식 영재교육은 나이가 어린 집단일수록 영재성이 충분히 계발되지 않았고, 분화되지 않았다고 보아, 가능한 한 많은 아동이 영재교육의 대상이 되고 특정 영역별로 영재교육을 실시하지 않는다. 그러나 나이가 들수록 점점 더 적은 아동이 영재교육의 대상이 되고 특정 영역별로 세분화하여 영재교육을 실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개념에 바탕을 두어 영재교육을 실시한다면, 전체 학생 수에 대한 영재의 비율은 상위 15%까지로 증가되어야 할 것이다.
영재교육 대상자의 비율을 정할 때, 소수 정예로 제한할 수도 있고, 가능한 한 많은 학생들을 영재교육 대상자로 볼 수도 있다. 소수 정예로 할 때의 입장은 “뛰어난 성취를 이룰 사람은 어차피 소수”라는 시각을 갖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영재성의 개념과 영재교육의 개념은 계속 변화하여 현재는 어린 아이들 중에서 소수의 영재를 선발할 때, 정확하게 판별하는 것이 대단히 어렵다는 것이 밝혀졌다. 따라서 가능한 한 많은 학생들에게 영재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기회를 줌으로써, 그 영재성이 스스로 드러나도록 하는 것이 가장 교육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영재성에 대한 개념은 매우 보수적인 입장에서부터 매우 진보적인 입장으로 꾸준히 변화를 보여왔다. 보수적 입장은 상위 1%에 해당하는 사람들을 단일한 기준을 적용하여 단일한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발굴하려 하였다. 그 대표적인 예가 터만이다. 터만은 1924년에 IQ 140 이상인 10-11세 아동을 선발하여 35년간에 걸쳐서 추적 연구한 결과, “인생의 성공을 결정하는 것은 지능외에도 성격과 환경이 있다.”고 결론지었다.
참고문헌
* 김진희(1994), 영재 판별 척도의 타당화 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 오승현(2002), 영재교육의 동향과 정책 방향, 초등영재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 서울특별시교육연수원
* 조석희·김명숙(1990), 고등학교 과학 영재 판별 검사 개발 연구 프로젝트형 검사를 중심으로
* 조석희·김홍원·강숙희·장영숙·황홍규(1999), 영재교육 제도와 운영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 최석식(1997), 과학고등학교의 영재교육 진흥 방안, 영재교육 진흥을 위한 정책 세미나 발표 논문집,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한국교육개발원(1999), 영재 교육과정 개발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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