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교육사상)기본개념, 교육철학(교육사상)역할, 진보주의,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생태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분석교육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기본개념
1. 교육관
1) 사회관
2) 국가관
3) 세계관
4) 인생관
2. 교직관
1) 노동직관
2) 성직관
3) 전문직관
3. 교육목적
1) 본질적 가치목적(내재된 가치목적) : 듀이, 피터슨
2) 수단적 가치목적
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역할
1. 교육철학의 임무
2. 교육철학
3. 철학과 과학의 관계
1) 과학
2) 철학
Ⅳ. 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진보주의
2. 진보주의교육협회
3. 넬러(Kneller)의 진보주의교육원리
4. 교육내용과 방법면
5. 비판론
Ⅴ.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본질주의
2. 교육원리
3. 의의
4. 한계
Ⅵ.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배경
2. 교육 원리
3. 공헌 및 단점
Ⅶ. 생태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Ⅷ. 분석교육철학(교육사상)
1. 개념
2. 기능
3. 사상가
4. 영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전통적 학문으로서의 철학은 궁극적 실재(實在, reality)와 확실한 지식과 본질적 가치의 탐구를 주요한 과제로 삼아왔고, 이러한 문제들을 에워싼 여러 가지의 학설들은 세계와 인간과 사회를 설명하는 기본적인 원리에 관련되어 있으니 만큼, 교육적 원리에 관하여 명시적으로 혹은 암시적으로 어떤 방식의 시사를 줄 수 있는 것은 당연하다. 순수철학에서 전통적으로 다루어 오던 문제들에 관한 이론의 기초 위에서 교육이 해석되고, 이에 따라서 교육적 원리도 진술되는 것이라고 보는 견해는 바로 이러한 교육철학의 일반적인 경향이다.
첫째, 형이상학의 경우를 보자. 교육에 있어서의 목적을 결정하고자 할 경우에 그것은 비록 사회적 합의의 원칙에 지배되지만 세계관이나 인간관을 참조해야 할 경우가 많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세계관만으로 결정되는 수도 있다. 세계관들의 상당한 것들은 어떤 형이상학적 신념과 더불어 성립한다. 형이상학은 우주의 궁극적이고 본질적인 특징을 포괄적으로 파악하려는 철학적 노력이다. 그것은 존재하는 것, 즉 실재하는 것이 무엇이냐에 관한 탐구활동이다. 그 궁극적으로 실재하는 것이 정신이냐에 물질이냐에 따라서 인생의 의미와 목적이 달라지고 교육의 목적과 이상에 대한 관점도 달라진다.
그러나 교육의 목적은 반드시 인생의 목적 혹은 세계관에 비추어 주장되고 진술되지 못하는 상황이 있다. 그러므로 교육을 위하여 형이상학적 지식을 참조하는 것은 극히 제한된 특수한 상황에서만 요구되는 일이다. 철학적 집념이 매우 강하여 근본적 문제의 해결에 의해서만 다른 문제들이 해결될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 중에는 형이상학적 문제, 즉 실재하는 것의 본질을 반영하지 못한 교육목적관은 무의미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이러한 ‘근본론자’는 그의 주장이 교육에서만이 아니라 모든 인간 활동에서 관철되기를 기대할 것이다. 그러나 형이상학이 비록 근본적 실재에 관한 학문이기는 하지만, 형이상학적 지식
- 참고문헌
-
김병하 저(2002) - 교육의 역사·철학적 기초
김준권·손충기 저 - 교육학 개론, 동문사
신득렬(2003) - 현대 교육철학, 학지사
손인수·김동구(1998) - 교육사 교육철학, 문음사
정찬주·팽영일·한상규 공저(1995) -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최병옥(2004) - 한달만에 교육학 끝내기,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