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 한국기업 인도시장투자 및 현지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인도시장의 경영환경
경제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정치적 환경

Ⅲ. 인도시장의 평가
1. 시장규모
2. 시장특성

Ⅳ. 외국기업 투자 여건 및 규제/지원책
외국인 투자여건
외국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외국기업에 대한 규제

Ⅴ. 한국과 인도기업의 무역관계 및 투자관계
한국과의 무역관계

Ⅵ.한국기업의 인도시장 투자 사례 및 경영전략

Ⅶ.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인도는 많은 인구와 넓은 땅을 가지고 있어 새로운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으나 아직은 수출규제나 높은 관세로 인해 좋은 투자지로는 아직 빛을 못보고 있는 곳으로 평가되고 있으나, 현재 계속되는 수출규제완화와 관세인하로 투자 유망국가로 부상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인도시장의 환경을 조사하고 해외직접투자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살펴봄으로써 해외직접투자의 성공적인 대안과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인도시장의 경영환경
경제적 환경
1. 국내경제 동향
91년 개방이후 7-8%의 경제성장률을 지속하던 인도경제는 최근 2-3년간 정치적 불안정으로 인한 (공공부문의) 투자부진 및 농업생산 부진, 고유가 등으로 경제성장이 5%내외의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
공공 부분을 포함한 인도 경제의 GDP대비 투자율은 25% 내외로 이 중 민간부문이 약 2/3, 나머지 1/3을 공공부문이 차지하고 있는데, 96/97년 이후 GDP대비 투자율이 정치적 불안정 등의 이유로 하락 추세에 있고, 전체 GDP에서30%에 육박하는 농업생산도 기후불순 등의 영향으로 97/98년에는 감소세로 돌아선 바 있다.
다만 GDP 대비 8% 내외의 비중을 차지하는 인도의 수출이 IT, 섬유산업의 수출호조에 힘입어 경기를 지탱해 왔으나, 2001년에는 세계적인 경기침체와 함께 IT분야등의 수출이 크게 감소하면서 수출도 1.3% 증가에 머물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어려움을 더하고 있다.
인도의 실질 GDP 성장률 추이(%)
2. 대외거래 동향
2000/2001 회계연도 기준 인도의 연간 수출은 441억불, 수입은 498억불 규모로, 인도의 대외의존도는 18% 내외(수출 9.7% + 수입 10.9%)에 그쳐 한국 및 여타 동남아국가에 비해 대외거래 비중이 상대적으로 약한 편이다. 이는 90년대 초반까지 취해진사회주의적 자급자족적 경제정책의 영향 및 넓은 국토 및 인구를 상대로 한 내수시장에 대한 인도기업의 우선적 취향 등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다만, 90년대 초반이후의 대외개방정책으로 대외부문의 비중은 지속적으로 상승 추세에 있다.
그러나 아시아 외환위기로 인한 주요 경쟁국 통화의 평가절하 대비 인도 루피화의 상대적 고평가 등의 영향으로 지난 96-98년에 수출이 정체 내지 감소세를 보인바 있으나, 99년이후 회복세(99/2000 10.7%, 2000/2001년 20.8%)를 보이고 있다. (U$베이스 기준)
수입도 96-98년 기간중 연평균 2-6% 내외의 낮은 증가율에 머물렀으나 99/2000년 17.5%로 급증한 바 있으나, 2000/2001년에는 유가급등에 따른 석유관련 제품의 수입이 크게 증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여타 자본재, 소비재 등 비석유 제품의 수입이 급감하여 전체적으로는 전년도와 유사한 수준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U$베이스 기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국제경영]현대자동차의 인도 및 북미시장진출과 나아가야할 방향
  • 경영 전략 191) 핵심 역량 강화 192) 권역별 전략 차종 개발 203) 브랜드 가치 증대 204) 현지화 전략 21Ⅲ. 북미진출 221. 현대자동차 기업분석 및 해외진출개괄 221) 주요현황 222) 문제제기 222. 북미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 221) 최초의 미국시장 진출 222) 캐나다 FDI를 통한 해외투자 233) 수출로의 전략전환과 SUV주력 244) 앨라바마주의 FDI 추진전략 253. 변화하는 북미시장에서의 나아갈 방향 26Ⅳ 인도 진출 281. 지역의 선정 281) 인도 시장 분석 282. 인도

  • [국제경영론] 개발도상국에서의 FDI
  • 투자를 포함시키고 있다. 2. FDI의 동기어느 한 가지 이유만으로 이루어진다기보다는 여러 동기들이 복합적으로 결합되어 행해진다. 그러한 해외직접투자의 동기로는 전략적 동기(strategic motives), 행동적 동기 (non-economical motives), 경제적 동기(economical motives)로 분석해 볼 수 있다.1) 전략적 동기 (strategic motives) ① 시장지향형 투자 : 기업은 기존의 시장을 유지하는 가운데 해외에 진출하여 해외에서 생산을 하여 그 현지국 시장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나

  • [국제마케팅]포스코의 아시아 주요 신흥 시장에서의 해외진출 전략
  • 해외 시장국 선정을 위하여 Grid 방법, 포트폴리어 방법, 기회-위험 매트릭스 방법들을 사용하여 예상 시장 진입국의 국가 매력도와 국가 위험을 측정하여 시장국 선정의 우선 순위를 알아보고자 한다.Ⅱ. POSCO의 국제화 전략2.1 POSCO의 아시아 주요신흥시장 해외진출 동기POSCO가 국내시장에서 경영활동을 하다가 해외시장에 수출, 해외직접투자로 해외시장에 진출하게 된 동기를 보게되면 다음과 같다.2.1.1. 수출시장 유지 및 확대2.1.1.1. 현지마케팅 강

  • 대우사태에 관한 고찰
  • 기업가이며 前대우그룹 회장으로 1960년 연세대학교 상경대 경제학과와 동 대학교의 경영대학원을 수료하였다.1960년~1966년까지 한성 실업에 근무하였으며, 1967년 31세의 나이에 서울 중구 충무로에서 대우실업을 창업하였다. ‘일 중독자’, ‘세일즈의 귀재’ 등 다양한 수식어를 얻으면서 오직 일에만 몰두했다. 자본도 자원도 없는 한국경제의 살길은 오직 수출이라는 신념하에 일찌감치 해외로 눈을 돌리고 ‘세계경영’을 펼쳐왔다.동남아시장에

  • [국제경제] 국제기업의 신흥시장 진출사례
  • 한국, 중국, 라틴아메리카 등이 있음.특히 중국말레이시아 등 매년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국가들이 대표적인 이머징마켓으로 주목받고 있음.1) 신흥시장의 개념신흥시장 이란?1국제적 요인 개발도상국의 수출증가를 가능하도록 한 선진국의 관세율 인하, 선진국의 임금상승, 자본의 도입, 특히 다국적 기업의 진출과 결합되어 이루어진 생산주기의 가속화와 그 혜택으로서의 자본기술경영의 이전, 인근시장과 대시장의 존재 등이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