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자][순자사상]순자의 일생, 순자의 사상, 순자의 인간관, 순자의 성악설, 순자의 義(의)개념과 理(이)개념, 순자와 실학의 道(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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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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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순자의 일생
Ⅲ. 순자의 사상
1. 침략 · 겸병에 대한 비판과 대도의 실현
2. 주술적(呪術的) 풍조(風潮)의 타파(打破)
3. 비유(鄙儒) 및 제자(諸子)의 비판(批判)
Ⅳ. 순자의 인간관
Ⅴ. 순자의 성악설
Ⅵ. 순자의 義(의)개념와 理(이)개념
Ⅶ. 순자와 실학의 道(도)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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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순자는 공자가 창시한 유학을 체계화하고 이론적으로 재정립하였으며 전국 시대의 여러 사상을 집대성하여 그의 사상사적 위치는 서양 철학사상의 아리스토텔레스에 비유된다. 그러나 그는 성악설을 주장하였다는 이유만으로 후세 유학자들의 혹독한 비판을 받으며 이단이라는 꼬리표가 붙게 되었다. 그것은 영원한 라이벌 맹자의 영광과는 대비되는 것이었다.
공자 이후 고대 중국에서 유학이 대표적인 학문으로 자리 잡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사람이 바로 맹자와 순자이다. 두 사람은 모두 공자를 출발점으로 하고 있으나 사상과 이론은 매우 대조적이다. 맹자는 공자의 정신주의를 계승하여 인의와 왕도를 중요시하고 성선설을 주장하였고, 순자는 공자의 형식주의를 계승하여 예와 법을 강조하고 성악설을 전개하였다.
그러나 맹자가 후세 학자들에 의해 유가의 정통으로 일컬어지고 그의 저서가 사서(四書)의 반열에 오른 반면, 순자는 "냉혹한 법치의 선구자"라는 비판을 받으면서 유가에서 배제되고 소홀히 다루어져 왔다. 특히 그의 문하에서 대표적인 법가 사상가 한비자와 진시황의 재상으로 유명한 이사 등이 배출되자 순자는 더욱 이단시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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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효 / 맹자와 순자의 철학사상, 삼지원
김흥태 / 순자 사상의 도덕 교육적 의미, 고려대 교육대학원, 2006
순자 / 순자, 을유문화사, 2001
순자, 김학주 / 순자, 을유문화사
이학철 / 순자의 교육사상 연구, 성균관대학교, 1996
채인후 지음, 천병돈 역 / 순자의 철학, 예문서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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