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유교의 변천, 유교의 사상, 유교의 실재관, 유교의 합리주의, 유교의 인성, 유교의 교화, 유교와 도덕적 인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유교의 변천
Ⅱ. 유교의 사상
Ⅲ. 유교의 실재관
1. 궁극적 실재
1) 상제(上帝)
2) 천(天)
3) 이기(理氣)
4) 귀신
2. 궁극적 규범
1) 도(道)
2) 태극
3) 천명
3. 초월적 존재
4. 초월적 힘
Ⅳ. 유교의 합리주의
Ⅴ. 유교의 인성
1. 인성론과 성선설
1) 고자의 주장
2) 맹자의 반론
2. 이상적 인간상으로서의 군자론
Ⅵ. 유교의 교화
1. 수신도덕의 교화
2. 인성순화의 교화
3. 예의범절의 교화
4. 천인합일의 교화
Ⅶ. 유교와 도덕적 인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유교의 변천
유교가 한국에 전래된 연대는 기록이 없어 확실하지 않으나 삼국시대 때, 당(唐)나라의 학제인 국학(國學)을 받아들인 때를 그 기원으로 삼는다. 즉 고구려는 372년(소수림왕 2)에 태학(太學)을 세웠으며, 백제는 국학을 세운 기록은 없으나 285년(고이왕 52)에 이미 왕인(王仁) 박사가 《논어》와 《천자문》을 일본에 전한 기록으로 보아 그 이전부터 유학이 전래된 것으로 추정된다. 신라에도 오래 전부터 전래된 것 같으나 국학의 건립은 훨씬 늦어 682년(신문왕 2)에야 실시되었다. 그 후 신라에서는 당나라에 유학생을 보내 학문을 장려하고 최치원(崔致遠)은 당나라 과거에 급제하여 이름을 떨쳤으며 설총(薛聰)은 이두(吏讀)를 창시하여 구경(九經)을 해석하였다. 그러나 당시의 유교는 유능한 관리를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었고, 부차적으로는 지도계급으로 하여금 경사(經史)에 통하게 하고 사부(詞賦)와 문장을 능하게 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고려시대에는 태조의 숭불정책(崇佛政策)으로 유교가 한때 부진하였다가 992년(성종 11)에 비로소 국자감(國子監)을 세웠고 문종 때는 최충(崔沖)이 9재(齋)를 설치하고 학도를 가르쳤다. 그러나 무관의 발호와 계속된 전란으로 유교는 240년간이나 다시 침체상태에 빠졌다가 제25대 충렬왕 때 안향(安珦)이 왕을 따라 연경(燕京)에 다녀오면서 《주자전서(朱子全書)》를 입수해 온 후 정부에 건의하여 국학을 세우고 대성전(大成殿)을 건립하여 공자를 존숭하는 등 유교 부흥에 힘썼다. 그는 또한 한국에 주자학(朱子學:性理學)을 처음 수입하였으므로 주자학의 시조로 일컬어진다. 그의 문하에는 백이정(白正)․우탁(禹倬)․권부(權溥) 등이 있어 모두 주자학 부흥에 힘썼으며, 그 학통은 고려 말의 이제현(李齊賢)․이색(李穡)․이숭인(李崇仁)․정몽주(鄭夢周) 등에게로 전승되었다.
- 참고문헌
-
○ 고건호(1998), 유교는 종교인가, 한국종교연구회, 한국 종교문화사 강의, 청년사
○ 금장태(1990), 한국 근대의 유교사상, 서울대학교출판부
○ 가지 노부유끼, 김태준역(1996), 유교란 무엇인가, 도서출판 지영사
○ 김해성(1994), 시민 사회도덕원칙으로서 합리적 이기주의와 그 가치,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정홍기(1997), 공자의 도덕교육논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호구방랑·봉옥방부·구구웅삼, 조성을 역(1990), 유교사, 이론과 실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동작교육] 릴레이게임 모의수업
- [유아교육] 만3세 `병아리 찾아주기` 게임계획안
- 1930년대의 문학 - 시대적 배경, 문학적 특징
- 제5장 조음음운장애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