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성격,목적,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동향,절차,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수업모형, 도덕과 지도계획,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도덕과(도덕수업, 도덕교육)의 성격

Ⅲ. 도덕과(도덕수업, 도덕교육)의 목적

Ⅳ. 도덕과(도덕수업, 도덕교육)의 동향
1. 덕윤리학적 관점에 입각한 도덕교육
2. 통합적 인격교육으로서의 도덕교육
3. 공동체주의적 관점에 입각한 도덕교육

Ⅴ. 도덕과(도덕수업, 도덕교육)의 절차
1. 1차시
2. 2차시
3. 3차시

Ⅵ. 도덕과(도덕수업, 도덕교육)의 수업모형
1. 배려(Caring) 모형
2. 가정 연계 모형
3. 봉사 학습 모형
4. 놀이 모형
5. 가상 체험 모형
6. 개념 분석 모형
7. 집단 탐구 모형
8. 가치 갈등 모형

Ⅶ. 도덕과(도덕수업, 도덕교육)의 지도계획
1. 연간 또는 학기간 지도 계획
2. 제재 지도 계획
3. 차시 시도 계획

Ⅷ. 도덕과(도덕수업, 도덕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통합적인 지도
2. 토론식 수업
3. 지행 합일(知行合一)을 지향하는 지도
4. 교사들의 모범
5. 학생들의 생활과 관련된 친근한 소재 활용
6.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의 적용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국을 중심으로 60~70년대부터 활발히 연구 실행되었던 ‘자율론적 접근’이 퇴조하고, ‘덕목론적 접근 ’ 내지 ‘통합적 접근’등이 부각되면서 새로운 도덕교육의 방향을 모색, 시도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으며 현재까지 ‘패러다임의 전환’이 진행 중이라 할 수 있다. 그 전환의 초점은 도덕교육에서 개인의 선택과 자율성을 우선시하는 접근으로부터, 사회의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가치의 주입을 강조하고, 배려와 공동체를 지향하는 접근의 시도이다. 오늘날 이러한 입장에서 다양하고 폭넓은 도덕교육의 새로운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 내용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우선 첫째로 덕윤리학적 관점에 입각한 도덕교육을 들 수 있다. 이는 학생들의 도덕적 덕성의 형성을 추구하는 특성으로 과거의 도덕교육이 ‘지식과 판단적 중심의 주지 주의적 접근에 치우쳤던 문제점을 극복하고 보다 온전한 도덕교육을 실행하고자 하는 차원에서 제기되었다. 따라서 자라나는 세대들이 인간과 사회의 도덕적 삶에 필요한 가치 규범을 진정으로 깊이 깨달아 내면화하고 이를 생활 속에서 실천하면서 몸으로 구현해 가는 도덕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둘째로, 통합적 인격교육으로서의 도덕교육을 들 수 있다. 특정한 과목이나 시간을 통해 인지 발달적 자극을 제시해 주는 것이 아니라 전통적인 도덕교육에서 활용해온 다양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가르치고, 단 학교생활에의 총체성을 인격교육의 장으로 활용함을 강조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재구(1997), 교재연구와 수업의 실제, 현대교육사
박병기·추병완(1996), 윤리학과 도덕교육1, 서울 : 인간사랑
서강식(2001), 도덕과 교육론, 서울 : 양서원
신순남(1995), 小學의 도덕교육론,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택휘·유병열(200), 도덕교육론, 서울 : 양서원
추병완 3인 공저, 윤리학과 도덕교육2, 서울 : 인간사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교육(수업,학습)기본방향,성격,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 반성적 탐구,지역화, 사회과교육(수업,학습)동향,사례,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제
  •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기본 방향과 성격, 사회과교육(수업, 학습)과 반성적 탐구, 사회과교육(수업, 학습)과 지역화,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동향과 사례(마인드맵), 향후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과제 분석Ⅰ.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기본 방향1. 원리와 법칙의 발견 및 적용2. 교재의 재구성과 수업 계획 수립3. 통합적인 교수 방법4.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5. 핵심적 지식의 이해와 탐구 기능 및 사고력 신장6. 다양한 교수 기법과 발문 기법

  • [초등 교육과정 개발] 타일러 모형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
  • 학습경험의 선정 (1) 학습의 조직요소(2) 학습활동(3) 학습시간(4) 학습자료(5) 교실환경3. 학습경험의 조직(1) 학습경험의 계속성(2) 학습경험의 계열성(3) 학습경험의 통합성4. 학습 성과의 평가(1) 평가목표의 확인을 통한 평가방향 설정(2) 평가 상황의 확인 및 설정(3) 평가도구의 제작Ⅳ. 타일러 모형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의 실제1. 단원명2. 단원의 개관3. 단원의 학습 목표 4. 단원의 지도 계획5. 단원 각 차시 교수-학습 과정 약안 (모의 수업

  •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학습 지도안을 다양하게 제시하였다. 특히 학습 지도안의 예시 안을 제시할 때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학습 자료를 활용하면서 계열성의 원리에 따라 초, 중, 고등학교로 확장시켜 나갈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위에 이러한 특성에 따라서 제 1부 사회과 교육의 기초부분에서는 사회과 교육의 개념과 성격, 사회변화에 따른 사회과 교육의 발달과정, 민주시민 교육의 개념 및 연구동향을 살펴보았다.

  • 사회과교육(수업,학습)수준별교육과정, 사회과교육(수업,학습)교과서, 사회과교육(수업,학습)창의성교육, 사회과교육(수업,학습)동향,학습방법
  • 지도6. 사회과 지도의 산물인 결과물 정리7. 사회과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교수 - 학습자료 및 아이디어 활용Ⅴ.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창의성교육Ⅵ.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동향Ⅶ.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학습방법1. 활동 중심 학습과 협동 학습2. 사고력 신장 중심 학습과 협동 학습3. 자료 활용 중심 학습과 협동 학습4. 그 밖의 교수․학습 방법과 협동 학습참고문헌Ⅰ.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성격사회과는 사회 현상을 올바르

  • 영유아교사론3D)효율적인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
  • 방법으로 학교단위 학급조직에 참여.• 최근 학부모의 적극적 희망 표출 - ‘담임선택제’가 시범적으로 도입됨2) 학급 내 조직의 편성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 담임교사는 해당 학급의 조직에 있어서 결정적 역할.⇒ 교사의 교육 활동의 중핵적인 고유권한으로 폭넓게 인정되고 있다.3) 학급조직과 교육효과(1) 학급의 적정규모와 교육효과• 적정한 학급규모의 절대적 기준은 없고 교육효과의 극대화, 교수학습활동의 정상화, 직무수행의 적정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