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국어학습,국어교육)성격,목표, 국어과(국어학습,국어교육)와 협동학습,인터넷활용수업, 국어과(국어학습,국어교육)고려사항,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국어과(국어수업,국어교육)특징,방향, 국어과(국어수업,국어교육)내용체계,인터넷활용수업, 국어과(국어수업,국어교육)고려사항, 국어과 교수학습방법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초등학교][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박종화 아랑의 정조
- [국어국문학] 의사소통 교육론- 광고속 언어를 활용한 광고 교수법
- 목차
-
Ⅰ. 서론
Ⅱ. 국어과(국어학습, 국어교육)의 의미
Ⅲ. 국어과(국어학습, 국어교육)의 성격
Ⅳ. 국어과(국어학습, 국어교육)의 목표
Ⅴ. 국어과(국어학습, 국어교육)와 협동학습
Ⅵ. 국어과(국어학습, 국어교육)의 인터넷활용수업
Ⅶ. 국어과(국어학습, 국어교육)의 고려사항
Ⅷ. 국어과(국어학습, 국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교육 내용과 교수․ 학습 방법
2. 적합한 수업 모형을 적용하는 교수·학습 방법
3. 실제의 국어 사용과 연관되는 교수·학습 전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국어과 교육의 성격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국어과 교육의 중핵이라 할 수 있는 언어사용 기능의 특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언어사용 기능은 표현 기능과 이해 기능으로 대별된다. 그런데 표현 기능과 이해 기능은 머릿속에서 들어 있는 생각을 단순히 언어로 번역하거나, 말이나 글에 나타나 있는 정보를 머릿속으로 이동하는 단순 기능이 아니라 고도로 복잡한 정보 처리 과정 및 문제 해결과정을 요구하는 고등 사고 기능인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표현 기능과 이해 기능의 신장을 목표로 하는 국어과 교육은 바로 사고 교육인 것이다.
고등 수준의 언어사용 기능은 무의식적인 앎 또는 내재적인 지식으로서, 직접 눈으로 관찰할 수는 없으나 이의 구체적인 실현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언어 활동에서 나타나는 학생들 사이의 개인차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글을 읽고도 그 내용을 제대로 요약하지 못하는 학생들 또는 필요한 정보를 취사 선택하여 하나의 완전한 글로 엮어내지 못하는 학생들을 지도하여 이러한 과제를 잘 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일이다. 이를 위해서는 표현 과정과 이해 과정에 동원되는 여러 수준의 기능들을 찾아내고, 이러한 기능들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자료를 구안하며, 구안된 자료에 맞추어 체계적인 학습 활동을 하도록 하여야 한다.
국어사용 기능은 국어학 지식이나 국문학 지식과는 다른 지적 기능이기 때문에 이의 신장을 위한 교육에는, 교사의 설명보다는 실질적이며 능동적인 학생의 참여, 경험, 연습이 크게 요청된다.
국어과 교육의 특징적인 성격 중의 하나는 학생들에게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주기에 적합한 교과라는 점이다. 특히, 국어과 교육은 문학 교육을 포괄하고 있기 때문에 문학 작품을 국어과 교육의 내용으로 다룸으로써 학생들에게 심미적 가치, 문화적 가치, 윤리적 가치, 사회적 또는 정치적 가치 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다른 어느 교과보다도 다양하고 풍부하게 심어줄 수 있다.
- 참고문헌
-
◉ 금산회(2002), 고영근의 국어학 세계, 서울 : 삼경문화사
◉ 교육부(1994),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
◉ 김근수(1997),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국어교육, 전국국어교사모임, 함께 여는 국어교육
◉ 이성호(1994), 교수 방법의 탐구, 서울 : 배영사
◉ 이익섭(2002), 국어학개설, 학연사
◉ 정병표(2000), 협동학습 모형이 국어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 [작가론]백운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 인문어학 「이옥설理屋設」,「주뢰설舟賂設」
- 이규보의 `경설` 작품읽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