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국어학습,국어교육)성격,목표, 국어과(국어학습,국어교육)와 협동학습,인터넷활용수업, 국어과(국어학습,국어교육)고려사항,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국어학습, 국어교육)의 의미

Ⅲ. 국어과(국어학습, 국어교육)의 성격

Ⅳ. 국어과(국어학습, 국어교육)의 목표

Ⅴ. 국어과(국어학습, 국어교육)와 협동학습

Ⅵ. 국어과(국어학습, 국어교육)의 인터넷활용수업

Ⅶ. 국어과(국어학습, 국어교육)의 고려사항

Ⅷ. 국어과(국어학습, 국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교육 내용과 교수․ 학습 방법
2. 적합한 수업 모형을 적용하는 교수·학습 방법
3. 실제의 국어 사용과 연관되는 교수·학습 전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어과 교육의 성격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국어과 교육의 중핵이라 할 수 있는 언어사용 기능의 특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언어사용 기능은 표현 기능과 이해 기능으로 대별된다. 그런데 표현 기능과 이해 기능은 머릿속에서 들어 있는 생각을 단순히 언어로 번역하거나, 말이나 글에 나타나 있는 정보를 머릿속으로 이동하는 단순 기능이 아니라 고도로 복잡한 정보 처리 과정 및 문제 해결과정을 요구하는 고등 사고 기능인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표현 기능과 이해 기능의 신장을 목표로 하는 국어과 교육은 바로 사고 교육인 것이다.
고등 수준의 언어사용 기능은 무의식적인 앎 또는 내재적인 지식으로서, 직접 눈으로 관찰할 수는 없으나 이의 구체적인 실현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언어 활동에서 나타나는 학생들 사이의 개인차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글을 읽고도 그 내용을 제대로 요약하지 못하는 학생들 또는 필요한 정보를 취사 선택하여 하나의 완전한 글로 엮어내지 못하는 학생들을 지도하여 이러한 과제를 잘 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일이다. 이를 위해서는 표현 과정과 이해 과정에 동원되는 여러 수준의 기능들을 찾아내고, 이러한 기능들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자료를 구안하며, 구안된 자료에 맞추어 체계적인 학습 활동을 하도록 하여야 한다.
국어사용 기능은 국어학 지식이나 국문학 지식과는 다른 지적 기능이기 때문에 이의 신장을 위한 교육에는, 교사의 설명보다는 실질적이며 능동적인 학생의 참여, 경험, 연습이 크게 요청된다.
국어과 교육의 특징적인 성격 중의 하나는 학생들에게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주기에 적합한 교과라는 점이다. 특히, 국어과 교육은 문학 교육을 포괄하고 있기 때문에 문학 작품을 국어과 교육의 내용으로 다룸으로써 학생들에게 심미적 가치, 문화적 가치, 윤리적 가치, 사회적 또는 정치적 가치 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다른 어느 교과보다도 다양하고 풍부하게 심어줄 수 있다.
참고문헌
◉ 금산회(2002), 고영근의 국어학 세계, 서울 : 삼경문화사
◉ 교육부(1994),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
◉ 김근수(1997),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국어교육, 전국국어교사모임, 함께 여는 국어교육
◉ 이성호(1994), 교수 방법의 탐구, 서울 : 배영사
◉ 이익섭(2002), 국어학개설, 학연사
◉ 정병표(2000), 협동학습 모형이 국어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전략][수업방법][교육]영어과(영어교육),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 수학과(수학교육),사회과(사회과교육),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 분석
  • 교수의 지향5. 하향식 접근의 도입Ⅴ. 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1. 직접 교수법1) 절차2) 적용상의 유의점2. 반응 중심 학습법1) 절차2) 적용상의 유의점3. 전문가 협동학습법1) 절차2) 적용상의 유의점Ⅵ. 수학과(수학교육) 수업전략1. 단계형 수준별 수학과 교육과정 1) 단계형 교육과정의 운영 2) 심화․보충형 교육과정 3) 특별 보충 과정 4) 단계 진급 평가 2. 수학교육 교육목표의 이해1) 이해 2) 기능 3) 태도 3.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 4.

  • [졸업][문헌정보학] 학교도서관 활용방안 연구
  • 와 창조성은 가치 있는 것이고 교수 학습은 학생이 응용하게 가르치는 목적과 더불어 전달응용창조로 이어지는 생성을 배우는 학습과정에 기초한다.D. N. Aspy, The Third Century in America Education, 1984.에서 정보사회학교는 단지 주제 영역의 지식을 배우기보다는 오히려 배우는 방법, 즉 학습 방법을 배우는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현대의 학교 교육은 정보화 사회에서 필요한 정보 교육과 정보활용 능력의 배양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 [교육제도] 학교 교육에서의 ICT 활용 교육
  •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으로, 각 교과의 교수-학습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통신기술을 교과 과정에 통합시켜, 교육적 매체 (instructional media)로써 IT를 활용하는 교육을 의미한다(손병길, 2000). 예를 들면 교육용 CD-ROM 타이틀을 이용하여 수업을 하거나 혹은 인터넷 등을 통한 웹 자료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을 하는 형태이다.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IT 활용의 목적은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학습 활동을 촉진시켜 학습

  • [교수자료]학습장애아 총체적언어학습,또래학습, 학습장애아 인터넷활용학습자료, 정신지체아 멀티미디어,수개념형성학습, 정신지체아 언어학습자료
  • 교수자료)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활용1) 조작 방법2) 수업과정에서의 실제(학습의 실제)4. 자료의 효과Ⅵ. 정신지체아 언어학습자료(교수자료)1. 필요성2. 목적3. 내용1) CD-ROM 을 이용한 총체적 언어능력 지도2) 재미있는 한글놀이를 이용한 총체적 언어능력 지도참고문헌Ⅰ. 학습장애아 총체적언어학습자료(교수자료)1. 필요성국어과 교육은 모든 교과 학습을 위한 ‘도구교과’의 성격을 갖고 있으며 국어 교육의 최종목표

  • 학습지도 이론, 학습지도 원리, 학습지도 방법,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
  • 와 탐구 기능 및 사고력 신장1) 학습 방법2) 구체적 사고6. 다양한 교수 기법과 발문 기법의 활용1) 다양한 방법2) 적절한 발문7.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8. 열린 교실의 운영과 민주 시민 자질의 육성1) 열린 교육2) 협동 학습9. 학습자 중심의 수업 운영10. 정보화․세계화에 대비하는 교육11. 시사 자료의 적극적 활용1) 사회과2) 시사 자료의 활용12. 국가․사회적 요구 사항의 지도1) 민주 시민 교육2) 환경 교육3) 성 교육4) 통일 교육5)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