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소우Ⅰ협동학습, 직소우Ⅱ협동학습, 직소우(과제분담학습,JIGSAW)협동학습 문제점, 직소우(과제분담학습,JIGSAW)협동학습 내실화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직소우(과제분담학습, JIGSAW)협동학습의 정의와 계획

Ⅲ. 직소우(과제분담학습, JIGSAW)협동학습의 요소
1. 특별히 고안된 학습 자료
2. 소집단 조직과 의사소통 훈련
3. 소집단 리더
4. 소집단
5. 전문가 집단
6. 개인적 평가와 보상

Ⅳ. 직소우(과제분담학습, JIGSAW)협동학습의 원리

Ⅴ. 직소우(과제분담학습, JIGSAW)협동학습의 절차

Ⅵ. 직소우Ⅰ(과제분담학습, JIGSAWⅠ)협동학습

Ⅶ. 직소우Ⅱ(과제분담학습, JIGSAWⅡ)협동학습
1. 학습 팀 형성
2. 전문가 팀 형성
3. 자료 제시 및 전문가 양성
4. 전문가에 의한 학습 팀의 학습
5. 평가 및 채점
6. 표창

Ⅷ. 직소우(과제분담학습, JIGSAW)협동학습의 문제점

Ⅸ. 향후 직소우(과제분담학습, JIGSAW)협동학습의 내실화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협동학습은 모든 학생들이 내용의 다른 측면에 대한 책임을 지는 집단 구성원과 함께 하나의 공동 목표를 향해 학습을 하고 그것을 다른 집단 구성원에게 가르침으로써 학생들을 상호 독립적으로 포함시키는 학급 공동체를 형성한다(Roukowski). 협동학습에서 집단활동의 성공은 모든 구성원들이 그 내용을 숙지할 때 이루어진다. 또한 개인학습은 다른 구성원에게 그 내용을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서 강화될 수 있다. 일단 집단이 안정되면 그 집단은 한 학기동안 함께 협력적으로 학습할 수 있거나 그들이 획득한 다양한 단계의 지식을 통합하거나 구분하도록 재형성될 수 있다.
협동학습은 15-20분 이상 지속되는 소집단 토의를 하는 일관된 접근방법이다. 협동학습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오랫동안 같은 집단에 있기 때문에 임시적인 소집단 상황보다 더 큰 지속성을 경험한다. 협력방법은 집단 구성원들이 앞으로 연구해야 할 영역을 확인하게 한다. 집단구성원들은 그들이 배운 내용과 발견해야 할 것에 대한 연결부분을 인식하게 되고 그 결과 그들의 지식을 통합한다. 이러한 방법은 학생들이 정보를 능동적으로 검색하도록 강화시킨다는 것을 주목해야할 필요가 있다. 즉, 그들은 더 이상 정보에 대한 수동적 수요자가 아니라는 것이다.
참고문헌
- 류준구(2004), Jigsaw 학습 모형을 활용한 토의·토론 수업 : 듣기·말하기의 통합적 교수-학습 방법을 위하여
- 문용린·고형일 외 12명 공저(1988), 학교에서의 경쟁과 협동, 학교학습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 스펜서 케이건·협동학습교사모임 옮김(1999), 협동학습, 디모데
- 이용섭(1996), Jigsaw 협동학습방법이 학업성취와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주금섭(1993), 성경학습에서 Jigsaw 학습방법이 자아존중감 및 종교성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 정문성·김동일(1998), 열린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