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 중남미시장의 구조변화의 이해와 한국기업의 현지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중남미 시장의 구조변화
1. 남미시장 환경의 변화
1) 경제의 안정화
2) 민영화
3) 규제완화
4) 무역자유화
5) 지역경제통합
Ⅲ. 중남미 시장의 한국기업 진출현황
1. 중남미 시장에 대한 FDI의 필요성
1) 시장잠재력
2) 공동화로 인한 투자 필요성 증가
2. 외국인 직접 투자현황
1) 멕시코
2) 브라질
3) 아르헨티나
4) 칠레
3. 우리나라 기업의 중남미 진출 현황
4. 한국 기업들의 현지 경영전략
1)사례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에 들어 중남미 37개국(카리브 국가 17, 중미 7, 남미 12 및 멕시코)
시장에 대한 한국 기업들의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얼마 전 까지만 해도 중남미지역에 대한 일반적인 이미지는 정치적 불안정, 과다한 외채부담, 그리고 네 자리 숫자의 인플레 등으로 인해 경제적 불안지역으로 인식되어 왔었고, 또한 우리 나라와의 지리적 거리와 문화적 편견, 그리고 대부분의 중남미국가들이 경제의 개방적 운용보다는 수입대체 공업화정책(Import Substitution Industrialization-ISI) 중남미 국가들이 악화된 국제수지를 개선하고 국내 일자리를 보호하기 위해 보호장벽을 쌓고 수입품을 국내에서 대체 생산하는 공업화전략

을 근간으로 하는 폐쇄적인 경제를 운용해왔기 때문에 우리와의 교역은 물론 연구영역 및 대외정책의 각분야에서도 우리의 관심 밖의 지역으로 간주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 들어 중남미 지역은 80년대 말부터 개별국가별로 개방화, 민영화, 자율화 등의 개혁정책을 통해서 신 경제 건설에 진력하여 안정성장 기반을 구축하는 한편, 각종 부존자원이 풍부하고 시장규모에서 잠재력이 높아 2000년 인구-5억, GDP-1조 8천억$. 2020년 6억 7천6백만 명으로 세계인구 대비 8.6%를 점유할 것으로 전망됨.
우리 나라뿐 아니라 여러 외국자본가들의 새로운 투자대상지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신흥시장에 대한 우리의 보다 적극적인 진출노력과 함께 진출방법의 다양화는 물론 현지경영에 신속히 적응할 수 있는 경영전략 수립 등을 통해서 신 시장 선점에 최선을 다해야 할 때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보고서에서는 남미시장의 구조적 변화를 살펴보고, 시장의 잠재성 그리고 한국기업의 진출과 이에 따른 현지경영전략에 초점을 맞추어 경영상의 문제점들을 분석하며 이에 따른 한국기업들의 대응 방안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Ⅱ. 중남미 시장의 구조변화
80년대에 경제적으로 피폐했던 중남미 경제는 과감한 정치, 경제개혁을 통해 90년대 이후부터 놀라운 발전과 변신을 거듭하고 있다. 90년대의 중남미는 특징적으로 안정화 추세의 정착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새로운 추세는 특히 정치적으로 개혁적인 전환을 가져오게 되었고, 또한 국제 관계에 있어서는 중남미 국가들간의 협조적, 호혜적 관계가 형성되고 있으며 지역적인 블록화도 급진전되고 있다.

1. 남미시장 환경의 변화

1) 경제의 안정화
1970년대 중남미국가들은 국제금융기관들로부터 대규모 해외차입에 의존하여 안정적 성장이 가능했으나 1979년 발발한 2차 오일쇼크 이후 주요수출상품의 국제가격 하락으로 인한 수출부진, 국제금융시장 경색에 따른 국제금리상승과 신규차입동결은 중남미전체를 채무상환불능의 위기상황에 빠지게 하였다. 또한 수입대체공업화정책 유지에 따른 산업경쟁력 저하, 물가연동가격제(indexation of price)의 만연, 방만한 재정관리로 인한 재정불균형 심화 등은 만성적인 인플레와 저성장이 되풀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국제경영]현대자동차의 인도 및 북미시장진출과 나아가야할 방향
  • 구조 132. 현대 자동차의 R&D 분야 141) 인력 분야 142) 기술 분야 153. 현대 자동차의 해외 생산과 유통 164. 현대 자동차의 마케팅 185. 현대의 글로벌 경영 전략 191) 핵심 역량 강화 192) 권역별 전략 차종 개발 203) 브랜드 가치 증대 204) 현지화 전략 21Ⅲ. 북미진출 221. 현대자동차 기업분석 및 해외진출개괄 221) 주요현황 222) 문제제기 222. 북미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 221) 최초의 미국시장 진출 222) 캐나다 FDI를 통한 해외투자 233) 수출로의 전략전환

  • [국제경영론] 개발도상국에서의 FDI
  • 투자를 포함시키고 있다. 2. FDI의 동기어느 한 가지 이유만으로 이루어진다기보다는 여러 동기들이 복합적으로 결합되어 행해진다. 그러한 해외직접투자의 동기로는 전략적 동기(strategic motives), 행동적 동기 (non-economical motives), 경제적 동기(economical motives)로 분석해 볼 수 있다.1) 전략적 동기 (strategic motives) ① 시장지향형 투자 : 기업은 기존의 시장을 유지하는 가운데 해외에 진출하여 해외에서 생산을 하여 그 현지국 시장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나

  • [국제마케팅] 켈로그 인도시장 이문화 실패사례
  • 기업소개 1) 켈로그의 탄생 2) 켈로그의 연혁 3) 사업소개 및 기업이념 Ⅱ. 본 론 1. 켈로그의 인도시장 진출 동기 2. 켈로그의 인도 시장 분석 및 진입방식1) 환경분석 2) 경쟁구조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진입방식 3. 켈로그의 인도 시장 실패 요인 1) 정확한 시장 세분화의 부족 2) 인도인들의 식습관 문화에 대한 이해 부족 3) 복잡하고 다양한 인도 문화를 간과 4) 비차별적인 마케팅 전략 5) 현지화된 전략의 부족 6) 적절한 가격 책정 실패

  • [외식경영컨설팅] 제너시스 비비큐 성장전략
  • 현지 파트너 기업으로부터 받는 방식.-본사: 상표와 사업 노하우, 연구개발, 마케팅 중심의 경영전략을 담당-현지 파트너: 가맹점 모집 등을 맡게 됨->해외 진출본사는 해외투자비와 해외시장 개척의 직접부담이 크게 줄어들게 됨.시장 확대 전략- 마스터프랜차이즈 방법 채택BODY현재까지의 성장 전략교육수월성(1) 배터믹스에 노하우를 담음배터믹스는 B.B.Q만의 노하우로 식감이 우수하며 배터액 제조 후 점도의 변화가 적고 조리 후 눅눅해지는

  • [국제경영] 해외직접투자
  • 해외간접투자(foreign indirect investment)는 이자, 배당, 자본이득 등을 수취하기 위하여 외국의 증권에 투자하는 것이다. 따라서 해외직접투자는 투자목적이 경영권 획득에 있으나 해외간접투자는 경영참여 의사가 없이 자본이득 수취에 투자목적이 있는 형태이다. 2. 전략적 동기기업이 전략적으로 해외직접투자를 추구하는 경우는 그 동기에 따라 시장지향, 생산효율지향, 원료지향, 지식지향, 안정지향의 다섯 가지 형태로 구분된다.① 시장 지향현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